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가치, 나의 비전을 세우는 가치!

리브 :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17차시 ‘가치, 나의 비전을 세우는 가치!’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 안녕? 지니야~
지니 :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 걱정이 하나 있어 찾아왔어요~…
선생님 : 항상 밝은 표정으로 늘 즐거워 보였는데.. 요즈음 약간 고민거리가 있던 모습이었더라. 잘왔다. 어떤 걱정거리가 있어 선생님을 찾아 왔니?
지니 : 저는 다른 친구들처럼 거창한 꿈은 아니지만, 이루고 싶은 게 딱 하나 있어요. 바로 자동차정비사가 되는 거에요. 자동차정비사가 되고나서 경력을 쌓은 뒤, 저축을 해 조그마한 여성 전문 정비소를 운영하는게 저의 꿈이에요. 어때요? 멋있지 않나요?
선생님 : 우와~ 진짜 멋있어! 미래의 지니 모습이 그려지는구나! 이렇게 멋있는 계획이 있는데 어떤 고민이 있니?
지니 : 사실 제가 가진 꿈이 한 50이나 60대에 이뤄질 수도 있지만, 비교적 젊은 나이에 다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계속 정비소장으로 계속 저의 남은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데 그것은 자신이 없어요. 그렇다고 그 때 다른 꿈을 꾸기에도 어려울 것 같구요. 지금도 저의 꿈을 찾는데 많이 어려웠었거든요. 저의 꿈을 이루고 난 뒤, 또 다른 꿈을 꾸어야 할지, 무엇을 위해 제가 살아야 할지 궁금해요.
선생님 : 선생님이 생각하기에 지니에게 필요한 것이 하나 있어.
지니 : 그게 뭔데요?
선생님 : 지니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지니의 비전이야.
지니 : 저의 비전이요?
선생님 : 그래, 오늘 선생님하고 지니의 비전을 한 번 만들어 볼까?
지니 : 네~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가치라는 것이 무엇이며, 가치관에 대해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여러분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도구적 가치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셋째, 여러분의 인생 전 과정에 있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본질적 가치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넷째, 앞서 도구적가치와 본질적가치를 이용하여 핵심가치를 찾게 됩니다. 이 핵심가치를 이용하여 여러분의 비전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오늘 학습의 효과를 좀 더 크게 얻기 위해 영상과 함께 첨부된 활동지를 준비해주세요.
만약, 활동지를 미지 준비를 못했을 경우, 영상을 차근차근 따라해보면서 별도의 메모지에 적어도 괜찮습니다.
선생님 : 지니야~
지니 : 네 선생님.
선생님 : 우리 지니처럼 비슷한 고민을 했던 유명한 연예인이 있어.
지니 : 그래요? 누군데요? 궁금해요?
선생님 : 예능프로그램 중 ‘집사부일체'라는 방송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방송에서 선생님이 말한 연예인이 나와 설명한 부분이란다. 함께 보자.
<영상 카툰 재생> (출처: SBS 집사부일체)
선생님 : 어때요, 박진영이라는 JYP엔터테이먼트 사장의 이야기에요.
지니 : 아… 선생님이 말씀하신 비전이라는 것이 영상에서 박진영씨가 이야기한 ‘무엇을 위해 사는가?’라는 것이군요?
선생님 : 역시, 우리 지니는 선생님의 마음을 딱 알아준다니까? 최고!
선생님 : 그럼, 지금부터 우리 지니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면 좋을까’ 고민하는 부분을, 함께 탐색해 볼까?
선생님 : 우리에게 비전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요즈음 여러 매체를 통해 사람의 기대수명이 길어졌다고 말합니다. 많은 생명보험사들이 사람의 수명을 ‘100세‘로 예상하고 보장하는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가입도 하고 있답니다.
둘째, 자연스레 사람의 수명이 길어지는 만큼 직업생활을 하는 기간은 상대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평생직업이라는 것 1개만 필요할까요?
어느 보고서에서는 2030년엔 1인당 30~40개의 직업을 갖는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럴 때 직업들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셋째, 여러분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굉장히 많은 선택을 이미 했습니다. 유치원갈 때 입을 옷, 초등학교, 중학교의 선택, 이성친구의 선택 등등. 그런데 앞으로도 많은 선택이 이루어진다는 겁니다. 당장 오늘 점심 무엇을 먹지? 학교 끝나고 친구들과 PC방을 가더라도 어느 PC방을 갈지 등등이요. 저마다 그럴 때마다 선택의 기준은 따로 있답니다.
넷째, 여러분의 행동에도 필요한 기준이 있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선택이라 생각할 수 있죠. A라는 행동, 그렇지 않은 행동을 할지 많이 고민하게 되죠.
다섯째, 이러한 점들 때문에 ‘나만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모든 선택과 행동에 서로 다른 기준을 세우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바탕이 되는 것은 세운다면 여러분들의 삶이 조금 더 의미 있어지게 됩니다. 바로 ‘나의 삶은 무엇을 위해 살까?’라는 질문에 답이 그러한 것입니다.
지니 : 선생님 말씀대로 비전을 세우는 것이 정말 큰 의미가 있겠어요. 선생님 빨리 만들어요~ 네?
선생님 : 하하하. 자 하나씩, 하나씩 하면 될거야.
선생님 : 오늘 수업을 위해 여러분 활동에 도움을 줄 카드를 하나 소개할게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이지연박사님이 개발한 진로상담용 카드’입니다.
‘반짝반짝카드’라 하여 ‘진로가치’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카드입니다. 모두 3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카드를 활용하여 오늘 활동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카드가 없을 경우는 영상에서 제시된 장면을 잠시 멈춘 뒤, 카드의 단어를 골라 적으면 됩니다.
선생님 : 다음은 35장의 가치 카드 입니다.
활동지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잠깐 멈춤 버튼을 누르고, 카드를 선택하고 메모 해주세요.
선생님 : 그럼 여러분들의 활동지의 1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35개의 카드의 단어를 잘 살펴보세요. 그 중 ‘이것은 나의 꿈을 이룰 때 꼭 필요한 것이다'라고 생각되는 카드 8개를 골라 활동지에 적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여러분이 선택한 것만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선택한 카드는 다른 것에 비해 ‘더~중요’ 하다는 것이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 은 아닙니다. 가치는 모두 중요합니다. 다만 ‘그 무게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라는 점 잊지 마세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나의 꿈을 이룰 때 필요한 것이다'라는 것이 있다면 8개를 골라 활동지 1번의 왼쪽에 적어주세요. 자 카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 자, 여러분의 꿈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8가지를 눈에 보이는 대로 골라 활동지에 적으셨나요? 그럼, 이미 고른 것들을 ‘제일 먼저 갖추고 싶은 것, 혹은 제일 먼저 갖출 수 있는 것'부터 순서를 부여해서 다시 오른쪽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여러분의 꿈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단순히 알아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간'이라는 조건을 더 부여하여 우선순위라는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에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선생님 : 이번에는 여러분들의 활동지의 2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35개의 카드를 다시 잘 살펴보세요. 그중 ‘삶의 전반에 거쳐 꼭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것이다’ 라는 것이 있다면 8개를 골라 활동지에 적습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해 드리면, 여러분이 선택한 것만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다른 것에 비해 ‘더 중요’ 하다는 것이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는 모두 중요합니다. 다만 ‘그 무게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라는 점 잊지 마세요. ‘삶의 전반에 거쳐 꼭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것이다'라는 것이 있다면 8개를 골라 활동지 2번의 왼쪽에 적어주세요. 자 카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 이번에도 삶의 전반에 거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8가지를 눈에 보이는 대로 골라 활동지에 적으셨지요? 그럼, 이미 고른 것들을 ‘제일 먼저 갖추고 싶은 것, 혹은 제일 먼저 갖출 수 있는 것'부터 순서를 부여해서 다시 오른쪽에 적어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선생님 : 지니야, 너의 꿈과 삶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각각 8개씩 골랐니?
지니 : 네, 선생님. (벤다이어그램 표시) 그런데 중복되는 것이 있는데 괜찮은가요?(교집합부분 제시)
선생님 : 그럼. 가치는 상황에 따라, 시간에 따라 다른 것이 중요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같은 가치가 중요하게 생각될 수 있는 거란다.
그럼, 이번에 활동지 3번의 핵심가치를 알아볼까? (활동지 3번 제시)
지니 : 선생님, 핵심가치는 뭐에요?
선생님 : 음. 그건 새로운 것이 아니고, 이미 지니가 꿈을 위해 중요한 8가지 가치, 삶의 전반에 거쳐 중요한 8가지를 선택하지 않았니? 이 모든 것들 중에서 ‘정말 이게 으뜸인 것 같아'라고 생각되는 것 3가지를 고르렴. 그 것이 너의 핵심가치란다. 핵심가치는 가치들 중 제일 으뜸이라고 생각되는 가치가 핵심가치란다. 예를 들어 이렇게 고를 수 있단다.(나머지 내용 제시)
선생님 : 핵심가치가 정해졌으면, 그 가치를 좀 더 크게 키우기 위해 ‘나의 실천약속’을 정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치를 선택했다고 저절로 내 것이 되지 않으니까요. 그러므로 내가 선택한 가치를 스스로 가지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핵심가치 3가지 각각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실천약속을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천약속은 꼭 이룰 수 있는 것이어야지, 약속 그자체로만 끝나버리는 것은 의미가 없겠죠? 예를 보면 ‘사랑'이라는 가치를 선택했습니다. 이 것의 대상은 나와 타인 모두 포함되겠죠. 그래서 타인을 위한 실천약속과 나를 위한 것으로 작성할 수 있답니다. 다른 핵심가치에 대해서도, 꼭 내가 이룰 수 있는 것으로 정하면 좋겠습니다. 긍정적인 것이라면 조금은 엉뚱해도 괜찮아요. 실천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나의 핵심가치를 위해서 약속을 정하고 실천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는 점입니다.
선생님 : 나의 핵심가치별로 실천약속을 정했으면, 이제 그 핵심가치의 영향을 주고 싶은 대상, 단체, 분야 등을 골라 보겠습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잘 키워 다른 대상에게 선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우리들의 삶의 의미도 더 깊어질 것입니다. 보여지는 단어들 중 3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한 3가지를 활동지에 적거나 메모지에 기록하세요.
선생님 : 나의 핵심가치, 여향을 미치고 싶은 대상. 이 두가지를 이어줄 수 있는 고리역할 하는 단어를 골라 보겠습니다. 보여지는 단어들은 표현과 관련된 단어들입니다. 이 단어들 중 왠지 기분이 좋아지거나, 설레거나, 가슴을 뛰게 하는 표현이 있다면 3가지만 골라 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 6번이나 별도의 메모지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선생님 : 지니야, 지금까지 모두 활동지의 빈 칸을 채웠니?
지니 : 네, 선생님. 단순한 단어 선택인데요, 이게 뭐라구 갈등이 많이 생겼어요.
선생님 : 와~ 지니가 제대로된 가치 선택을 하였구나. 그냥 아무런 의미가 없는 단어들이었는데, 막상 나의 꿈과 삶을 연계하니까 그 단어들이 다르게 받아졌을 거란다. 하하. 선택하느라 고생많았다~ 그럼, 이번에는 지금까지 네가 선택해왔던 것을 정리해서 ‘비전’을 만들어 볼까?
비전을 만드는 방법은 나의 핵심가치와 영향을 미치고 싶은 대상, 가슴을 뛰게 하는 표현들의 조합으로 만들 거란다. 하나씩 사용해도 되고, 여러 개를 사용해도 괜찮단다. 세가지의 조합으로 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지.
하나의 예를 볼까? 핵심가치에서 ‘사회적 인정,’ 영향을 미치고 싶은 대상은 ‘사회복지,’ 가슴을 뛰게 하는 표현으로 ‘공동체의식‘을 선택한다면,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우선하는 사회복지 국가를 만드는데 공헌하는 사람’이라고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뜻이 포함된 새로운 단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처음에는 문장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어요. 조금의 시간을 두고 다듬으면 될거에요. 여러분들도 의미있는 비전을 만들어 보세요~ 활동지 6번에 기록해서 만들어 보아요.
지니 : 우와 선생님. 저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 : 지니야, 오늘 수업 내용 어땠니?
지니 : 선생님, 이제 제가 앞으로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 지 알겠어요. 처음엔 제가 자동차정비사로서의 생활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비전을 세우고, 앞으로 제가 살아가야할 의미를 찾고 보니, 든든한 나침반을 찾은 것 같아요.
선생님 : 우와~ 인생의 나침반까지 얻었다니 선생님이 기쁘구나. 그럼, 끝으로 오늘의 활동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정리활동으로 비전하우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한 활동1번부터 6번까지의 내용을 한 곳에 모아둔 것인데요. 여러분들은 이 부분을 채워 항상 내가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놓고, 수시로 확인한다면 미래가 밝은 나만의 진로를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지니 : 우와,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제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도어야 할 지, 무엇을 해야 할 지도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 고맙습니다~
선생님: 여러분, 오늘도 수고 많았습니다.
리브: 이상으로 고등부 17차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