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내용을 듣고 여러분은 어떻게 답변을 할 것인지 생각해볼까요?
- 첫번째 상황입니다.
- 친구 : ( 이번 수학 시험을 망쳐서 너무 속상한데 어떻게 하지? )
- 친구가 시험을 너무 못봐서속상하다고 말했습니다.
-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 어떤 반응을 보이셨나요?
- 정말 다양한 반응이 보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물론 답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 영어로 Listen이라는 단어는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 그렇습니다. 듣다. 귀 기울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Silent라는 단어는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 ‘조용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잔 스포츠 창업회장 스킵요웰의저서 ‘모험 본능을 깨워라'중에서
- ‘Listen’ 과 ‘Silent’는 정확히 똑같은 여섯 글자를 사용한다.
- 진정으로 듣기 위해 남들이 말할 때 조용히 있는 법이다.
- 나는 그렇게 했고 그 결과에 만족한다.
- 라고말했습니다.
-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 위해서는
- 일단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 듣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 이번 시간 학습목표입니다.
- 함께 읽어볼까요? 시작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알고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의사소통? 요즘 여러분은 다른 친구들 또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고 계시나요?
- 이번 시간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 의사소통이란 무엇일까요?
- 한자의 뜻 풀이는
- “가지고 있는 생각을 나누고 통한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 다른 사람들 간에 생각, 감정등을 언어 또는 비언어적 요소로 나누는 과정이라는
-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러한 의사소통은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로 나누어서 볼 수 있는데,
- 언어적 요소에는 말고 글이 있을 수 있고
- 비언어적 요소에는 표정, 몸짓, 손짓, 자세, 옷차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다음 그림은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표현입니다.
- 첫번째 인물의 기분은 어떤가요?
- (슬픔)
- 그렇지요. 그림만 보고도 그 사람의 기분을 알 수 있겠지요.
- 여러분도 상대방과 대화할 때
- 상대방의 얼굴표정만 보고도
- 상대방의 기분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두번째 인물의 기분은 어떤가요?
- (화남)
- 그렇습니다.
- 역시 여러분은 상대방의 비언어적인요소인
- 표정만 보고도 상대방의 기분을 잘 아는 군요.
- 앨버트 메라비언교수는 1971년에 출간한 ‘Silent Messages’ 책에서
- 사람들과 대화 시
- 말하는 사람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할 때
- 말의 의미와 말의 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발표했었습니다.
- 우리는 언어적 요소인 말의 의미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 언어적 요소인 말의 의미보다는
- 비언어적 요소인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요소가 38%를 차지하며,
- 말의 내용은 7%에 불과하다고 했습니다.
- 다시한번 점검하고 갈까요?
- 우리가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비언어적인요소가 몇 퍼센트를 차지했다고 했나요?
- 그렇지요. 무려 93% 거의 전부를 차지합니다.
- 우리는 의사소통의 개념 및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이번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법을 학습한다면 오늘부터 우리는 친구들과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서 달인이 될 수 있겠지요.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새서는 먼저 여러분 뿐만 아니라 대화의 상대방도 서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또한 여러분 본인 의사소통에서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상대의 의견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제 효과적인 의사소통 5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는
- 공감, 경청, 질문, 배려, 설득이 있습니다.
- 첫 번째 공감이란 상대방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처럼 느끼면서 그 마음을 같은 눈높이에서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 두 번째 경청이란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표정이나 움직임까지 귀를 기울여 듣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 세 번째 질문이란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말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 네 번째 배려란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그 사람의 입장이나 상황에 마음을 써 준다는 뜻입니다.
- 다섯 번째 설득이란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 우리 함께 공감을 연습해볼까요?
- 친구1 : 오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친한 친구가 갑자기 나에게 화를 냈다.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 여러분은 어떠한 반응을 보여야 할까요? 생각해볼까요?
- 그렇지요
- 친구2 : 이런, 갑자기 친구가 갑자기 화를 내서 많이 속상했겠네. 라고 하면 되겠지요.
- 우리 함께 설득을 연습해볼까요?
- 선생님 : 이번에 성적이 많이 떨어졌구나, 무슨 일이 있니?.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 여러분은 어떠한 반응을 보여야 할까요? 생각해볼까요?
- 학생 :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믿어주세요.라고 하면 되겠지요.
- 의사소통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제부터는 “나 전달법"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달법이란
-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에 대화의 초점을 맞추어 본인의 생각과 느낌을 객관적이며 구체적으로 대화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 나 전달법은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1단계는 사실단계로 상대방의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사실 위주로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 2단계는 감정단계로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의해 내가 느꼈던 감정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 3단계는 기대단계로 상대방에게 내가 원하는 수준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 나 전달법을 연습해 볼까요?
- 상황은 2가지 상황입니다.
- 첫번째 상황은 친구가 나의 이름 대신에 별명을 자꾸 말할 때 입니다.
- 두번째 상황은 친구가 나와의 약속시간을 자꾸 지키지 않을 때입니다.
- 첫번째 상황은 친구가 나의 이름 대신에 별명을 자꾸 말할 때 입니다.
- 직접 친구에게 이야기 하듯말해볼까요?
- 1단계는 사실단계 입니다. 또 함께 읽어볼까요? 시작~
- “네가 내 친구들 앞에서 나의 별명을 자꾸 말해서”
- 2단계는 감정단계입니다. 또 함께 읽어볼까요?시작~
- “나는 화가 많이 났고, 속상했어”
- 3단계는 기대단계입니다. 또 함께 읽어볼까요?이번에는 더욱더 자신있게읽어볼까요 시작~
- “나는 네가 나의 별명 대신에 나의 이름을 불러주면 좋겠어”
- 너무너무 잘 하셨습니다.
- 친한 친구이지만, 여러분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두번째 상황은 친구가 나와의 약속시간을 자꾸 지키지 않을 때 입니다.
- 이번에는 여러분이 직접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1단계는 사실단계입니다. 네가 약속 시간을 지키지 않았어.
- 2단계 감정단계는 여러분이 먼저 이야기 해볼께요?
- 잘 하셨습니다. 선생님이 이야기해주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이렇게도 이야기 할 수 있겠지요?
- “나는 네가
- “나를 약속을 어겨도 되는 사람”이라고
- 생각한다는 것이 속상했어”
- 3단계는 기대단계는 좀 더 자신있게해볼까요?
- 잘 하셨습니다. 이제는 혼자서도 너무 너무 잘하네요
- 선생님은 이렇게 해보았습니다.
- “앞으로는 나와의 약속 시간을 잘 지켜주었으면 해”라고 했습니다.
- 나 전달법도 잘 연습해 보셨나요?
- 이번 시간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5가지 및 나 전달법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5가지를 다시 한번 이야기 해볼까요?
- 공감, 경청, 질문, 배려, 설득…
- 잘 하셨습니다.
- 이번에는 나 전달법3단계를 해볼까요?
- 1단계 : 사실말하기
- 2단계 : 감정말하기
- 3단계 : 희망사항말하기
- 잘 하셨습니다.
- 오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 주변의 친구들과 식구들과 대화를 할 때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수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