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진로체험지원센터 홍보영상

[인트로]

수많은 가능성의 미래를 향해 우리 아이들이 더 많이 경험하고, 스스로 선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살아있는 교과서를 만드는 일.
진로직업체험은 학생 개인에게 실제 살아갈 환경과 가장 유사한 경험을 선사하여 지역사회로 환원되는 선순환적 동반성장을 이뤄냅니다.
하지만 나무가 혼자 숲을 이룰 수 없듯, 진로체험을 학교 혼자 짊어지기엔 한계가 있기에 지역사회 모두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 힘이 하나 되어 아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진로체험지원센터가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습니다.
진로체험지원센터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자체와 협력하여 운영되는 진로체험지원센터는 다양한 지역사회의 참여를 보다 확실히 끌어내어 학교의 부담은 덜어주고 학생들에겐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허브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진로체험지원센터는 학교를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진로체험지원센터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진로체험과 관련한 업무를 돕는 일입니다.
또한 진로와 관련된 학생들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체험처를 발굴하고 충분한 컨설팅을 통해 각 체험처만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동시에, 발굴·관리 중인 다양한 체험처와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교와 연결해드립니다.
학교는 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나요?
학교는 체험 신청 단계에서 직접 체험처를 발굴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진로체험지원 전산망 “꿈길”을 통해 손쉽게 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으며, 센터에게 체험처를 추천 받을 수도 있어 선생님들의 업무 경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체험 활동 시에는 자원봉사자들을 학교로 파견하여, 특강 및 체험 인솔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체험처는 안전점검을 거치나요?
진로체험지원센터는 체험처가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지역사회 내 안전한 체험처 관리를 위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교육부가 인증하고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 운영시 고민해결 방법은?
어떤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할지, 어떻게 운영해야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을지, 고민된다면 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센터에서는 체험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운영 전반에 이르기까지 체험처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엔딩]
(장윤 학생)
“저의 미래 모습을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최정인 학생)
“제 소질과 흥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좋았어요.”
(신서현 학생)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 좋은 직업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릴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고미해 학부모)
“다양한 진로를 통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장미경 선생님)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많이 연결해 주셔서 수업에도 조금 집중할 수 있고 업무에 효율적이었지 않나 생각됩니다.”
(체험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 것 같아 굉장히 보람 있고 더 많은 직업 분야에서 동참하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나서야 할 차례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사람들이 협력하여 뜻을 모은다면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행복한 삶을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가 동참하는 가치 있는 일!
여러분도 같이 이어갈 수 있도록 진로체험지원센터가 도와드립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