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이해와 준비

오늘의 주제는 ‘학생부종합전형 이해와 준비' 입니다.

교사: 지니야, 어서 오렴. 오늘 표정이 무척 밝구나. 뭔가 좋은 소식을 전해주려고 온 것 같구나.
지니: 네 선생님, 드디어 제가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았어요. 선생님께서 그동안 저의 적성과흥미에 맞는 분야를 잘 찾아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셔서 커리어넷과 워크넷을 통해 직업을 찾던 중 ‘경찰’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교사: 그래? 관심 있는 직업을 찾게 되어 표정이 그렇게 밝은 거였구나.
지니: 후후 네~~선생님, 그런데 제가 가슴이 쿵쾅쿵쾅 뛰기 시작하면서 설레게 된 건 주말에 본 ‘쥬토피아'영화 때문이에요.
지니: 주인공인 ‘주디’는 주토피아 최초의 초식동물 경찰이에요. 약한 존재로 살아가는 초식동물이 경찰이 되려고 하자 부모님은 안된다고 반대를 하셨는데 주디는 '그럼 제가 처음으로 해 볼래요' 하고 도전하는 모습이 너무 멋졌어요.
그리고 최선을 다해 시민들의 안녕을 지키려는 모습을 보면서 가슴이 뭉클했답니다.
교사: 그래, 지니가 쥬토피아 영화를 보고 경찰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주인공과 같이 시민의 안녕과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일한다면 보람이 있을 것 같아 마음이 설레는구나.
지니: 네 맞아요. 선생님 ^^ 경찰이 하는 일을 찾아보면서 점점 마음이 설레게 되었어요.
오늘 경찰이 되기 위해 어떤 학과에 진학하는 게 좋을지, 준비는 어떻게 하면 될지, 선생님께 안내를 받고 싶어요.
교사: 그래, 그래. 지니처럼 진로가 명확한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요즘 많이 있어.
오늘 선생님과 함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알아보고 지니의 꿈을 설계해 볼까?
지니: 네 좋아요. 선생님. 얼른 알려주세요~~^^
* 관심있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정보를 알아보고 필요한 조건을 갖출 수 있다.
* 관심 대학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앞으로 준비해야 할 내용에 대해 학년별. 학기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지니 :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무척 궁금한테 알려주실거죠?
교사 : 그래,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 평가하는 전형이란다.
지니 : 선생님,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교사 :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또는 계열적합성), 발전가능성과 인성 등을 주요평가기준으로 삼고 있어. 특히 전공관련 학업역량이 아주 중요하단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이나 논술처럼 일회성 시험으로 학생을 선발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3년간 학생이 얼마나 충실하게 학교생활에 임하고 학습하며 성장했는지에 주목 한단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치로 계산된 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란다.
지니: 아. 자신의 진로 목표가 정해지면 관심분야에 대한 지적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수업 시간 열심히 공부하고, 수업과 연계한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 태도를 보이고 실력을 키워 나가는게 중요하겠군요.
교사 : 그렇지, 지니야. ㅎ ㅎ 그래서 학생부종합전형은 방향과 역량이 중요하단다. 지금 이 화면을 보렴. 김홍도의 ‘활 쏘기'라는 작품의 일부인데, 활을 쏘려면 방향이 정해져야 하고 과녘까지 화살이 날아가 꽂히려면 역량이 필요하겠지?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목표 대학과 목표 학과를 정한 후 필요한 역량을 길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야 하는 거란다.
지니 : 아~~~네. 선생님. 이해가 잘 되요. 그럼 학교생활에서 충실하게 공부하고 활동한 과정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되겠군요.
교사 : 그렇단다.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가 중요한 서류인 거야.
지니 : 그런데 선생님, 학교생활기록부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도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모두 다 준비해야 하나요?
교사 : 그래, 지니처럼 우리 학생들은 무척 궁금 할거야. 자료를 보면서 설명해 줄게.
교사: 학생부종합전형 서류에서 학교생활기록부는 평가자료이고 학생이 직접 작성하는 자기 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난 사실들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한 보조자료란다. 그동안 학생이해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된 추천서는 2022대입전형부터 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지니: 아 네 선생님. 그럼 학생이 직접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를 잘 쓰려면 고1부터 열심히 작성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군요. 멋지게 상상하면서 작성하면 재밌을 것 같아요.
교사: (깜짝 놀라며) 지니야~~~자기소개서는 상상하면서 작성하는 글이 아니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사실을 바탕으로 제시문에서 질문한 내용에 맞게 활동의 동기와 과정, 배우고 느낀 점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거란다.
지니: 아~~그렇군요. (쑥스러워하며 웃음). 역시 선생님께 상담받길 잘 했어요.
교사: 그리고 지니야, 2022 대입이 실시되는 내년부터는 자기소개서의 글자 수도 줄어 든단다. 또 대학에 따라서는 자기소개서를 평가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관심대학 대입전형안내자료를 꼭 확인해 보렴.
지니: 네 선생님, 정말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는 건가요?
교사 : 지니야, 표에 나온 자료를 보렴. 대부분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서류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평가 한단다. 이때, 한 종류의 서류나 항목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으며 제출된 서류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해. 물론 면접이 있으면 면접까지 종합적인 평가를 하게 되고 말야.
지니 : 선생님, 자기소개서나 추천서가 없다면 서류에서 학교생활기록부가 더욱 중요하고 면접 준비도 잘 해야 하겠군요.
교사 : (크게 웃으며) 이제 지니가 학생부종합전형 박사가 되었구나.
지니 : 그럼 선생님, 관심분야를 생각하면서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은 누구나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해 볼 수 있나요?
교사 : 그래, 맞아 지니가 말한 것처럼 지원할 수 있어.
지니 : 선생님, 그러면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면접 준비법도 알려주세요.
교사 : 자기소개서는 지원전공분야와 관련된 노력의 적극성, 지속성이 보이는 게 중요해. 특히 전공관련 학업역량과 학업의지, 열정, 도전정신, 지적호기심을 해결해 나간 과정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작성하는게 좋아.
학교생활기록부는 교과성취수준이나 사실적인 활동의 결과 중심으로 기록이 되어 있어서 학생이 그 활동을 어떤 동기로 어떻게 했는지 동기와 과정이 잘 나타나지 않아. 그래서 자기소개서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탐구하고 공부한 과정을 작성하는 게 필요해.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질문에 맞지 않게 작성하거나 단순한 사실만 나열하고 결과만 강조하면서 허위 사실을 과장되게 쓴 자기소개서, 분량조절을 못해서 성의가 없어 보이는 자기소개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겠지.
지니 : 네 선생님 잘 작성한 자기소개서와 잘못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비교해 보니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알 것 같아요. (후후) 이제 면접 준비에 관해 알려주실 거죠?
교사 : 그래, 면접에 관해 얘기해 줄게.
교사 : 지니야, 면접은 서류의 진위를 파악하면서 서류에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가치관, 태도, 지원동기, 지식수준, 품성,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란다.
지니 : 선생님, 면접도 무척 중요할 것 같은데 준비하려니 막막해요.
면접준비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교사 :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면접과 제시문을 활용하여 물음에 답하는 면접 등 대학별로 다르단다.
서류기반 면접은 제출한 서류내용을 통해 기본적인 인성과 학업소양 등을 확인하니까 자신이 그동안 학교생활을 하면서 공부해 온 과정과 활동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의미를 정리해 보는 게 필요해. 그리고 제시문을 활용한 면접은 전공에 대한 관심이나 학업능력을 확인하는 면접으로 평소 넓고 깊게 학습하는 습관과 경험이 중요해.
지니 : 아~~네. 저는 평소에 수업 중 발표를 많이 하는 편인데, 면접에 도움이 될까요?
교사 : 당연히 도움이 되는 좋은 학습태도란다. 평소 수업 중 다양한 경험 속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과 토론을 통해 생각을 확장해 본 경험은 면접을 할 경우 자연스럽게 역량이 드러나게 된단다.
지니 : 네 선생님~^^ 그런데 저처럼 학생부종합전형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정보를 얻으려면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보면 좋을까요?
교사 : 자~~여기를 보렴. 대입정보포털 ‘어디가'홈페이지에서 대입정보센터로 들어간 다음, 대학별 입시정보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클릭하면 원하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어.
지니 : 아~~그렇군요. 그런데 선생님, 제가 경찰에 관심을 가지고 있잖아요. 그럼 어떻게 알아보고 준비하면 되는 걸까요?
교사 : 지니처럼 목표가 생긴 경우 학과정보에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 보는 거야. 지금 화면에서처럼 ‘경찰행정'을 입력하고 확인해 보니, 45건의 사례가 보이는구나.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대학을 선택해서 클릭하면 대학정보 안에서 학생부종합전형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고 학과를 클릭하면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까지 원하는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어.
교사 : 자 보렴~~! 관심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를 어떻게 하는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는지 등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관심대학이 정해지면 얼마든지 미리 준비를 잘 할 수 있겠지?
지니 : 정말 그렇군요. 선생님~~^^ 오늘 자기주도적인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방법을 알게 되어 너무 좋아요.
지니 : 선생님, 관심대학 홈페이지에 가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까요?
교사 : 그럼~~^^ 관심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에 탑재된 학생부 종합전형 안내서와 전공 가이드북을 확인해 보면서 관련 교과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해 보렴.
지니 : 네 선생님. 관심대학과 학과의 인재상을 확인해 본 후 요구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지니: 그런데 선생님, 만약 진로목표가 바뀌게 되면 방향이 달라지는데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건가요?
교사 : 지니야, 여기 지도를 보렴. 산봉우리가 여러 곳이지? 자신이 가고자 했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체력을 기르고 등반 준비를 한 사람은 목적지가 변경되더라도 갈 수 있겠지. 진로변경이 되었을 때 변경하게 된 이유가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 등에 나타나 있고 변경이후 바뀐 진로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모습, 즉 꾸준하게 열심히 공부하며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단다.
지니 : 아 그렇군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늘 이 시간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생 여러분~~
아인슈타인은 “물고기에게 ‘헤엄치기’가 아닌 ‘나무타기’로 평가하면 자신은
평생 형편없는 존재라고 생각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가 잘 할 수 있는 적성과 잠재능력이 있습니다.
한 줄로 서서 달린 후 순서대로 순위를 정하는 평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관심분야를 찾아 열심히 공부하고 관련 활동을 통해 잠재능력을 발전시켜 나간다면 그 과정을 통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도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움을 확장해 나가는 기회를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선생님들은 여러분의 꿈을 언제나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