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의 이해

리브: 여러분~ 오늘은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의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의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사: 여러분~~ 왜 체험이 중요할까요??
꾸미: 음~ 체험을 통해서 적성에 맞는 직업군을 미리 알아보고,
또 제가 꿈꾸는 진로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과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않을까요?
교사: 그래~ 맞아. 체험은 교실 안에서 일방적인 강의수업에서 벗어나 직접 보고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한가지 사례를 들자면, 서울대 외교학과를 다니다 가치관과 적성에 맞지 않아서 서울대를 자퇴하고, 순천향대 의대로 다시 진학한 선배가 있어.
교사: 또 다른 사례는,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한양대 의대를 그만두고 요리사의 길로 들어선 이상민씨의 이야기를 소개할게.
이처럼 자신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가치관에 따라 직업은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 그래서 진로 선택에 있어 직업체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단다.
꾸미: 아 그렇군요. 나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오늘의 학습 목표입니다.
첫째, 자신이 관심있는 직업을 효율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둘째, 스스로 직업체험활동을 계획하여 자기주도적 진로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활동1로서 진로체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꿈길, 교육기부, 크레존, 하자센터, 스스로넷, 한국잡월드, 진로직업체험센터, GSEEK 등이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몇가지 체험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친구들과 함께 관심있는 동아리를 만들어서 체험활동 계획을 기획해 봅시다. 방금 알려드린 체험활동 사이트를 참고해서 관심있는 활동 주제를 잡고 계획을 세워 봅시다.
활동2로서 랜선으로 떠나는 가상여행활동으로 구글아트앤컬쳐앱을 이용하여 세계 여러나라의 박물관과 그림을 체험해 보는 활동입니다. 방향 지시에 따라 가면 박물관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활동2로서 랜선으로 떠나는 가상여행활동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조지아 수족관을 체험해 보아요. 웹캠(Webcams) 메뉴를 눌러서 관람하면 됩니다.
활동2로서 랜선으로 떠나는 가상여행활동으로 유튜브 사이트에서 VR체험을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GEEK사이트에서 체험활동으로 범죄 수사 프로젝트 도전 과학 수사대를 학습해 보세요. 8차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1차시부터 하나씩 도전해 보세요.
1차시는 과학수사와 프로파일러 2차시 과학수사의 역사 3차시 증거를 통한 사건해결 4차시 학교범죄 5차시 연쇄살인 등 강력범죄 6차시 현장감식체험 7차시 미디어속 과학수사대 8차시 범죄 예방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사: 꾸미야~ 사실 우리 꾸미처럼 중학교 시기 진로탐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흥미’야. 잘하는 것이든 잘 못하는 것이든, 내가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부터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경험해 보는 게 좋단다.
또 가장 중요한 ‘자기탐색’이 바탕이 되어야, 효과적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거 알고 있지~?
꾸미: 네, 선생님! 오늘 알려주신대로, 진로 방향을 차곡차곡 설계해 보겠습니다~!
리브: 이상으로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의 이해 학습을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