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핵심기술2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미래 핵심기술의 두번째 시간입니다.

전시간에 4차 산업혁명에 관해 알아봤고 미래 핵심 기술 13가지 중에서 웨어러블디바이스, 3D 프린팅 기술에 관해 알아 봤습니다.
오늘은 미래 핵심 기술 13가지 중 나머지 11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었고 앞으로 생길 미래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면 여러분은 미래를 준비하고 미래를 살아가는 미래 인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움직이는 횡단보도가 있다?
여러분은 이런 기사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나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엄브렐리움이개발한 인공지능 횡단보도는 런던의 남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돼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수나 도로 상황에 맞게 스스로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바닥에 설치된 감응식LED를 통해 횡단보도와 정지선 등을 표시하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길을 건너는 사람이 있을 땐 횡단보도가 나타나고, 자동차 앞에는 정지선이 표시된다. 보행자가 없으면 횡단보도는 사라지고 위치를 알리는 얇은 선만 남습니다.
이 황단보도는보행자의 안전에 중심을 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을 보면서 횡단하는 사람이 있을 때는 바닥에 적색 경고표시가 나타납니다.. 흐린 날에는 빛의 세기를 강하게 해 표식의 가시거리를 늘릴 수도 있답니다.
1930년대 영국에서 발전한 횡단보도 기술은 수십년동안같은 모습으로 머물러 있었습니다. 인공 지능 기술과 만난 횡단보다가미래 도로의 모습으로 어떻게 변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인공지능은 오늘 배울 13개의 미래 핵심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 학습목표는
-. 1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핵심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입니다.
유전은 어버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음 세대의 자손에게 전달되는 현상을 뜻하는 것입니다.현재 유전공학은 유전자재조합식품(GMO), 인간 게놈 연구, 줄기세포 연구, 수명 및 노화 연구, 병충해 예방 식물을 만드는 등에서 활발하게 응용합니다.인간에게 신의 지위를 부여해준다고 하여 종교적 비판 대상이 되기도 하죠.
분자생물학은 단백질의 효소의 생합성을 지배하는 DNA구조와 특성을 바탕으로, 중요한 생명현상을 설명하려는 생물학의 한 분야입니다. 인간에게 유용한 물질을 만들기 위하여 유전자 조작 기술을 이용하는 학문입니다.
줄기세포는 분화가 끝나지 않은 미성숙한 세포를 말하는 것으로 여러 종류의 신체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입니다.
줄기세포 치료는 난치병 치료에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임상 적용 및 중개 연구에 선두 자리에 있습니다.
국가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볼 때,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만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인체 적용을 매우 신중하여 합니다.
따라서 무분별한 적용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나노기술은 극미세단위로 물질의 구조를 제어, 혼합하여 우수한 소재를 개발하는 겁니다.
나노는 난쟁이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나노스에서유래했습니다. 1나노초는10억분의1초이고 1나노 미터는 10억분의1미터로 머리카락 굵기의 5만분의 1정도로 작습니다.
크기와 소비 에너지 등을 최소화하면서도 최고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고도의 경제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와 행동을 컴퓨터 스스로 하는 기술입니다.
2016년 알파고대 이세돌간의 바둑대결이있었습니다. 최고의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바둑의 최고 중 최고 인간 실력자의 대결로 주목을 받았으며, 최종 결과는 알파고가4승 1패로 이세돌에게승리하였습니다. 앞으로 인간이 이기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은 현재 우리 생활에서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왓슨이 병원에 등장했습니다. 활동량과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신체를 스캔해 의사에게 정보를 전송합니다.
안내 로봇, 경비 보안 로봇, 청소 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인공 지능 로봇이 공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물류창고에서 무거운 물건을 이리저리 옮기고 쌓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에 가면 로봇이 음식점과 카페 등을 안내하고 쇼핑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하고 앞으로는 더 발전할 것입니다.
사물인터넷은 일상의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미래 네트워크 기술로써 일명 IoT라고 합니다.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입니다.
사물인터넷의 사례를 보면 물이 부족할 때 깜박이는 정수기,
보일러를 스마트폰으로 켜주기,
냉장고와 tv, 에어컨 등 가전제품끼리 연결,
도시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최적의 상태를 만드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 기술입니다.
온실가스 저감기술은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감축하는 겁니다. 지구 온난화로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고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곳은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의 엄살라빙하지역입니다.
같은 장소에서 76년 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같은 장소인데 불구하고 이렇게 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실가스가 대기 중 방출되지 않도록 저감기술을 연구 개발해야 합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원료대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개발하는 기술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태양열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풍력에너지, 지열에너지,
이 밖에 해양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연료 전지가 있습니다.
서울 상공의 파란 하늘과 회색하늘입니다. 장소는 같아도 날씨에 따라 이렇게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와서 이런 현상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근본 원인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매우 필요합니다.
좌측과 같은 맑은 하늘을 항상 봐야겠죠.
에너지·자원 재활용 기술은 한 번 사용한 에너지와 자원을버리지 않고 다시 사용하는겁니다.
리사이클링즉, 재활용은 사용을 다한 물건을 다시 사용하는 목적이지만 업사이클링은 다 쓴 물건을 단순히 재사용하는 것을 넘어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빅데이터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처리 하는 기술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 공공안전 및 보안, 농업, 건강 및 의료 분야 개선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보다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예견하고 차단하는 백신을 개발해야겠죠.
가상현실은 현실과 비슷한 다양한 환경과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체험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미 다양한 게임과 영화, 훈련, 스포츠,치료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은 자신과 배경, 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반해, 증강현실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예전의 ‘포켓몬 고’가 증강현실의 모바일 게임으로 바깥을 돌아다니면서 포켓몬을 잡는 플레이입니다.
우주개발은 태양계를 포함한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색하는 기술입니다.
지난 5월 30일 발사된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크루드래곤'이 국제우주정거장에 무사히 도킹하여 작업을 시작하여 유인우주선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다음은 우주개발연구로 인하여 우리 생활에 접목된 첨단 기술입니다. 형상기억합금은 인공위성 안테나를 위한 개발되었는데, 탄성력이 좋아 치아교정기, 안경테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수기, 화재경보기, 휴대용진공청소기, 에어쿠션 운동화 등도 개발 목적을 알아보면 우주개발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주개발의 발전은 과학을 발전시켜 우리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 시간에는 4차산업혁명의 흐름과 경향을 알아보고 핵심기술 중 2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미래 사회에 핵심기술 등을 배웠습니다.
여러분이 살아야할 세계는 미래 사회입니다. 미래에 일어날 기술들을 숙지하고 준비한다면 여러분은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4차산업혁명과 미래 핵심기술(2) 수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