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고등학교유형 및 입학전형 (후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18차시 후기 고등학교 유형과 입학전형에 대해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자, 이제 후기고 전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기는 거의 대부분이 일반고 이고 2019년부터 특목고 중 국제고, 외고가 후기에 포함되어 있음을 유의 해야 합니다. 또 자사고도 후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광역형과 전국형이 있습니다.
후기고에서 외고, 국제고, 자사고는 12월 9일부터 12월 11일까지 원서를 받고, 외고, 국제고는 합격자 발표가 12월 24일이며 자사고는 2021년 1월 4일 발표합니다. 일반고 합격발표는 2021년 1월 8일에 발표합니다.
외고와 국제고는 3년 전만 하더라도 전기에 속했는데요. 지금은 후기 전형으로 이루어집니다. 성적도 예전 3학년 영어성적을 9등급제에서 절대평가로 전환이 되어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국어나 사회과목 우수자 순으로 우열을 가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동점자 발생시 국어 사회계열과목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와 면접이 40점으로 실제 당락을 결정합니다.
국제고, 외고 지원시 해당 중학교에서 생활기록부 제출시 수상경력은 제외하며 교과학습발달사항은 영어 국어, 사회 성취도만 출력합니다.
자사고는 광역단위와 민사고, 하나고 등 전국단위가 있습니다. 광역단위인 학교는 성적을 보지 않고 1단계는 추첨, 2단계는 면접인데, 1단계에 지원자가 많지 않을 경우 2단계를 시행하지 않는 학교도 있습니다.
자사고 지원율에 따라서 150% 초과인 경우에만 1.5배수 추첨 후 자기소개서 작성 후 면접으로 선발합니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내신성적이 들어가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이루어 지며 학교마다 교사추천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후기 고등학교의 배정제도는 표와 같이 단일학교군 1개, 일반학교군 11개, 통합학교군 19개로 되어있습니다.
배정 학교수는 금년 신설 2개교 포함해서 공학 76, 남학교 70, 여학교 61개교 총 207개 학교입니다. 학급수는 총 2,636학급으로 지난해보다 4학급이 감소하였습니다.
후기고의 대부분인 일반고의 경우, 1단계와 2단계가 있는데, 1단계인 단일학교군은, 서울 전 지역에서 서로 다른 학교를 2개 선택하는 것이고, 일반학교군은 우리가 살고 있는 거주지내에서 서로 다른 2개 학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통합학교군은 19개군으로 인접한 2개의 일반학교군으로 나누어집니다.
1단계 단일학교에, 서울시, 전체에서 지원가능하고, 단, 한 단계내에서는 표와 같이 같은 학교를, 중복 지원할 수는 없습니다
자사고나, 외고를 쓸 경우, 일반고의 1단계는 쓸 수 없고, 2단계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사고나 외고 불합격시, 자동으로 일반고에 배정됩니다. 2021년도부터는 자율형 공립고는 일반고로 전환됩니다.
일반고의 경우, 중학교 석차연명부의 개인별 석차백분율을 기준으로 전체 정원만큼 선발 후 배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자율형 공립고는 일반고로 전환합니다.
과학 중점학교는, 희망자의 경우 1개 학교만 지원할 수 있고 입학을 하게 되면, 같은 학교의 일반학급으로는 변경할 수 없음으로 신중히 결정하여야 합니다.
과학중점학교 선택은 22개교 중 1개의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술체육중점학급 운영교는 대원여고는, 음악, 송곡여고는 미술, 영신여고는 음악 송곡고는 체육인데 송곡고 체육은 남학생만 해당됩니다.
특이 배정 방법은 쌍둥이는 학생의 요청으로 동일교 또는 타학교에 배정합니다. 교직원자녀는 부모가 있는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로 배정하며 학교폭력 피해/가해지는 분리 배정하고 가정폭력/성폭력피해학생은 비공개로 배정합니다. 이외도 소년소녀 가장 및 3급이상 중증 장애부모의 자녀는 희망자에 한하여 거주지 인근 학교로 배정합니다.
다음은 Q & A 로 궁금한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고 입학원서는 제출하지 않고 자사고만 지원한 경우, 자사고 불합격 시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지요? 자사고, 특성화 등 학교장 선발고 추가모집에 지원 가능합니다. 추가모집에 응시하지 않거나, 불합격하게 되면 이후 일반고 추가전형(2019.5.)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자사고는 불합격하고 일반고 배정대상자로 선발된 경우, 자사고 추가모집에 응시가능한지요?
일반고 배정대상자(합격자)로 선발되면, 다른 학교 추가모집지원은 할 수 없으므로 자사고 추가모집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3. 다른 지역 전국단위 일반고(예: 공주고)와 서울소재 일반고에 동시 지원이 가능한지요?
이중지원에 해당되어 불가능합니다.
4. 자사고 합격 후 입학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일반고 추가전형이나 다른 자사고 추가모집에 응시할 수 있는지요?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합격한 경우 다른 학교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5. 군인자녀를 모집하는 한민고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외국어고나 교육감 선발 후기고에도 중복하여 지원이 가능한지요?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한민고에 합격하게 되면 동시 지원한 외국어고, 일반고 지원은 취소(제외)되므로 신중한 선택 필요합니다.
6. 집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에 배정받기 위해 A아파트로 이사하려고 하는데 실제로 배정받을 수 있는지요? 반드시 그렇지 않습니다. 3단계 배정에서 통학여건 등을 고려하기는 하지만, 전산추첨이므로 통학편의 내 어느 학교로 배정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후기고) 고등학교 유형과 입학전형에 대해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입학전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지원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문을 잘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