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어쩌다 발견한 완벽한 전공학과

오늘의 주제는 ‘어쩌다 발견한 완벽한 전공학과’입니다.

로이: 나에게 맞는 학과는 무엇일까?
나는 어느 학과를 가야하지,...
돈을 많이 버는 학과는 어디일까?
국제통상학과를 가고 싶은데 국제통상학과는 무엇을 배우는 학과죠?
선생님: 전공 선택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공 계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공 탐색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를 알아볼까요?
첫 번째, 다양한 방법으로 대학 전공 계열에 대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두 번째, 대학 및 전공 계열 선택을 위한 합리적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전공 계열을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분류 방식은 한국교육개발원의 표준분류 체계인데, 커리어넷, 워크넷도 유사합니다. 그러면 각 계열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문계열은 2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인문학과, 언어 문학입니다. 인문학은 역사, 철학, 윤리, 종교 등 인간과 그 문화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역사학과, 철학과, 윤리학과, 종교학과가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언어 문학은 말과 글을 다루는 어학 및 문학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언어학과, 문예창작학과,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인문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국어, 영어, 사회 과목이 중요하며 독서동아리나 문학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계열은 3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사회과학, 법 행정, 경영 경제입니다. 사회과학은 인간 사회의 문제 및 여러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신문방송학과, 문헌정보학과, 심리학과가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법 행정은 법, 행정, 정치, 외교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법학과, 행정학과, 정치외교학과, 국제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경영 경제는 금융, 무역, 경영 등 인간의 경제활동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경영학과, 경제학과, 회계학과, 세무학과, 국제통상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사회과학, 법 행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국어, 사회과목이 중요하며 사회문제 연구동아리나 토론 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영 경제는 특히, 영어, 수학과목이 중요하며 경제동아리, 학생회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육계열은 2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교육일반, 유초중등교육입니다. 교육일반은 교육활동과 그와 관련된 제반 현상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교육학과, 교육공학과, 평생교육학과가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유초중등교육은 유아, 초등, 중등, 특수교육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 특수교육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교육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학업성적이 중요하며 교육동아리나 봉사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학계열은 건설,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재료, 화공 고분자 에너지, 산업 안전 등 6개의 중분류로 되어 있는데 과학 지식의 활용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건설은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도시공학과, 환경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기계는 기계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전기 전자 컴퓨터는 전기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재료는 금속공학과, 반도체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재료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화공 고분자 에너지는 화학공학과, 에너지공학과, 생명공학과, 섬유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산업 안전은 산업공학과, 안전공학과, 방재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공학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수학, 과학과목이 중요하며 과학동아리나 수학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연과학계열은 4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농림 수산, 생물 화학, 환경, 생활과학, 수학 물리 천문 지리입니다. 농림 수산은 농림 및 수산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산림학과, 축산학과, 원예학과, 식품가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생물 화학 환경은 화학, 생물체 및 생명 현상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생물학과, 생명과학과, 화학과, 환경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생활과학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여러 활동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식품영양학과, 조리학과, 의류학과, 주거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수학 물리 천문 지리는 수리적 현상 및 자연 현상의 질서와 법칙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수학과, 물리학과, 해양학과, 천문기상학과, 통계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자연과학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수학, 과학과목이 중요하며 과학동아리나 환경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약계열은 2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의약, 간호 보건입니다. 의약은 인체에 관한 연구와 질병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 수의예과 약학과, 한약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간호 보건은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 증진 회복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의약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수학, 생물, 영어과목이 중요하며 생물 화학동아리나 보건동아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체능계열은 4개의 중분류로 되어있는데, 음악, 미술, 체육, 연극 영화입니다. 음악은 작곡, 연주 등 음악 분야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관현악, 성악, 피아노, 실용음악과, 국악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미술은 공예, 디자인, 장식 등 미술 분야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서양화, 조소, 한국화, 산업디자인학과, 미술교육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체육은 운동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체육교육과, 생활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건강관리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연극 영화는 연극, 영화에 대한 흥미를 다루는 분야로 연극영화학과, 공연예술학과, 방송연예학과, 뮤지컬학과 등이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예체능계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히, 국어, 영어, 예체능 과목이 중요하며 예체능동아리, 실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과정보는 워크넷, 커리어넷을 통하여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워크넷- 직업 진로- 학과정보로 들어가면 학과의 특징, 관련 교과목, 개설대학, 진출 직업, 취업현황을 검색할 수가 있으며 FAQ, 동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넷- 학과 정보에서도 학과별 주요 특징, 주요 교과목, 개설대학, 학과 전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서도 학과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학과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졸업후 진로를 검색할 수 있으며 또한, 전공 가이드북을 통하여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전공 탐색에서 취업률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취업률은 매년 발표되는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약계열이 83.3%, 공학계열 71.7%로 취업률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취업률이 높은 학과는 의예과, 약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보건학과, 초등교육과 등 입니다. 공학계열에서는 취업 깡패 전자공학과, 화학공학과, 기계공학과 등이고 사회계열에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행정학과 등 입니다.
또한 전문대학 취업률이 71.1%로 4년제 대학 67.7% 보다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공 선택은 취업률 보다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올바른 전공 계열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직업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대학의 전공 선정 시에는 직업과 전공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탐색이 필요합니다.
전공학과가 개설된 대학을 찾아보고 자신의 학업역량과 환경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이번 시간에는 표준분류체계에 의한 전공별 특징 이해하기, 전공별 관련 학과 알아보기, 전공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하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공 선택은 자신의 특성을 토대로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학과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학생 여러분, 이번 시간에는 전공 계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미래 사회 변화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행복한 삶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진로를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