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방문자 20억 명 (2020년 기준) 하루 시청 시간 10억 시간
- 매분 500시간 분량의 새로운 동영상이 업로드되는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 어떻게 만들었을까?
- 일단, 한번 해보는 거야!
-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 모든 성공이 엄청난 계기로 시작되는 것은 아니에요.
-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나 작은 필요에 의해 충동적으로 시작되기도 하죠.
- “그 영상 봤어? 생방송 중에 방송사고 난 것 말이야!”
- 창업을 고민하던 프로그램 개발자 스티브 첸
- 그는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모두가 궁금해하는 어느 방송사고 장면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 여기저기 전화도 해보고인터넷도 뒤졌으나 끝내 찾을 수 없었던 동영상
- 그때 떠오른 생각
- “궁금하지만 찾기 힘든 영상을 대신 찾아주면 사람들이 얼마나 고마워할까?”
- “우리가 찾아주자!”
- 두 명의 동료를 설득해 작은 차고에서 시작된 창업
- 처음에는 동영상에 대해 아는 것도 없었어요.
- 그냥 아이디어만 있을 뿐이었죠.
-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디지털카메라
- 누구나 동영상을 찍고 공유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만 가진 채 한 달이 넘는 토론을 통해 정리된 세 가지
- 첫째, 누구나 동영상에 관심이 있다.
- 둘째, 사이트는 이용하기 쉬워야 한다.
- 셋째,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 “할머니도 마우스만 누르면 손자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만들자!“
- 시간이 흘러 2005년 4월 23일 저녁 8시 27분 최초의 유튜* 영상이 업로드된다
- 창업 동료 자웨드가 코끼리 앞에서 찍은 19초짜리 동영상
- ‘동물원에서’
- 이어서 다양한 동영상을 열심히 게시했지만 아무도 보지 않았다
- 친구들은 동원해 사이트를 홍보하고 선물 이벤트까지 열어봐도 전혀 주목을 받지 못했다
- 결국 그는 뜻밖의 결정을 한다
- “사이트를 사용자들에게 맡기자!”
- 유튜*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수정
- 동영상을 다른 곳에 얼마든지 ‘공유’ 할 수 있도록 허용
- 조금씩 유입하기 시작하는 이용자들
- 이내 매달 이용자가 두 배로 증가
- 그리고 얼마 후 전 세계에서 사용자가 접속하는 글로벌 미디어로 성장
- 많은 사람이 저한테 와서 한참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나서는 이렇게 말해요.
-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 거죠?'
- 회사를 만들면 됩니다.
- 그런데 사람들이 그렇게 못해요.
- 실패할까 무섭거든요.
- 아이디어가 완벽해질 때까지 계속 생각만 하고
- 결국 아무것도 못 하는 거죠.
- 그런데 사람들이 그렇게 못해요.
- 실패할까 무섭거든요.
- 아이디어가 완벽해질 때까지 계속 생각만 하고 결국 아무것도 못 하는 거죠.
- “실패할까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한번 해보세요!“
- -스티븐 첸 / 유튜* 창업자-
- 참고
- 유튜브 이야기 /스티븐 첸, 장리밍
- 구성 진세연
- 자료조사 방지원
- 음악 윤아성
- 음향
- 특수편집
- 조연출 이하늘
- 연출 백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