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오늘 19차시는 진로 특강으로 꿈과 끼 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고입, 대입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부분이며,
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를 준비하는 학생 이외에도,
고등학교 입학 전에는 제 생각에는 중학교에 한번 정도는 다 작성해 봄이 좋을 듯합니다.
오늘 내용은 고입에 있어 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의 자소서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각 학교의 예를 통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보시는 바와 같이 첫번째가 학교별 자소서, 두번째가 자소서 배제사항, 세번째가 자소서 양식, 네번째가 자기소개서 작성법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MC: 오늘 이 수업을 제가 진행하기 전에요. 선생님이 너무너무 궁금해서 네이버 검색창에다가 선생님을 검색을 해봤더니 굉장히 유명하신 분이시더라구요.
선생님: 블로그 운영을 8년째 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한테 무료로 첨삭을 해준게 네이버에서도 인정이 된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자기소개서나 진학, 진로에 관한 정보, 그리고 입학전형에 관한 정보, 면접에 관한 기출 정보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소통블로그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들어오셔서 질문을 하면,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을 만날 수가 없어서, 네이버 예약에 들어가시면 제 예약코너가 있습니다. 오셔서 예약하시면 같이 상담이 이루어지겠습니다.
첫번째가 학교별 자소서 입니다.
서울과학영재고의 경우 지원동기 500자 수학과학 특기 잠재력 800자, 특별한 경험 500자로 총 1800자로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모든 자소서에서 중요합니다. 작성시 배제사항 기재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서울과학영재고의 경우 교사 추천서가 필요한데, 첫번째가 A 수학 과학 영재성 B 인성에 대해 추천서를 작성하는데, 학생뿐만 아니라 추천서를 작성하시는 선생님 또한 배제 사항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야합니다.
서울은 세종과학고, 한성과학고가 있는데 자기소개서 서식에서 과학/수학 분야에서의 자기주도학습 경험과 인성을 300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과학고 교사추천서는 2000자로 작성 시 각 학교의 전형요강을 미리 확인하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자사고입니다. 서울자사고의 자기소개서는 1200자로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 진로계획, 인성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울 이외 광역자사고로 서울은 하나고가 있습니다. 하나고는 1500자입니다. 그리고 교사 추천서는 없습니다.
외고 국제고는 영역구분 없이 1,500자/띄어쓰기 제외/추천서는 없고, 대신 학교장 확인란으로 대체 합니다. 내용은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교마다 각 영역별 글자 수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 홈피를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 화면에 수도전기고등학교가 나왔는데요. 수도전기고등학교가 마이스터고등학교죠. 마이스터고인 수도전기고등학교 또한 2017년 부터 자소서가 추가되어 전형일에 500자 내외로 20분 안에 작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또 다른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가 있습니다. 특별전형에도 마찬가기로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생의 경험(600자), 동기(200자), 장래희망/학업계획(500자)를 작성합니다.
다음은 특성화고에서 대표적인 한양공업고등학교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면접 당일날에 바로 작성하게 됩니다.
덕수고등학교도 마찬가지로 자필로 작성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많이 힘들겠죠.
다음은 자소서에 작성하면 안되는 배제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과학고 자기소개서 배제사항입니다
표와 같이 해당되는 사항을 철저히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위 사항 중에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 경제적 지위 암시, 본인이름, 출신중 표기 금지. 이렇게 되면, 과학고에서는 1단계 이상 강등이 되는데요. 이 세가지 형태에 다 해당이 되면, 1단계 이상 강등이 되더라도, 불합격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아까 말씀드린 부모와 친인척 사회, 경제적 지위 암시에 대한 예인데요. 서울시 교유청의 예입니다. 보시면, 부모의 구체적인 직장명 안되구요. 사설 학원 및 기관에서 추진하는 교과활동도 안됩니다.
잘못된 자기소개서 양식입니다. 4가지가 있는데요. 지금 제가 빨간 표시를 했냐면, 학생들이 이걸 많이 씁니다. 못쓰게 하니깐, 어떻게서든 자신을 표현하려고 쓰는데, 이것도 조심해야겠습니다.
다음은 외고, 국제고 자기소개서 금지사항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밑에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 경제적 지위 암시, 본인이름, 출신중 표기 10%이상 감점 처리 이렇게 되어있죠? 그 외에는 0점 처리입니다. 여기에 나온걸 쓰게되면 불합격하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잘못된 외고, 국제고 양식중에 하나입니다.
밑에 빨간 표시가 되어 있죠. 00방송반에서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저희 학교가 언주중학교니까, "언주중학교 방송반에서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이렇게 쓰면 안되겠죠. 그런데 이거를 학생들이 실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가 이부분을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자기소개서 주요학교 양식입니다.
주요 학교 자기소개서 양식입니다. 비슷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주요학교만 보겠습니다.
서울과학고 자기소개서입니다. 아무래도 과학고이기 때문에, 수학 과학 분야에 특기나 잠재력을 요구를 많이 하게 됩니다.
다음은 한성과학고 양식입니다. 마찬가지고 수학, 과학에.. 아무래도 과학고죠? 수학, 과학이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여기 보시면, 띄어쓰기 포함 1,100자 써 있죠. 이걸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하나고등학교입니다. 하나고등학교가 예전에는 자소서가 상당히 복잡했습니다. 지금은 단순화 되어있습니다. 스스로 학습계획, 하나고등학교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 졸업 후 진로계획, 그 다음에 인성입니다.
다음은 민족사관고등학교입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도 자기소개서가 간략하게 줄었습니다. 근데 민사고는 학부모도 기재사항이 있습니다. 자녀의 고등학교 졸업 후에 진학 및 진로 희망에 대한 부분을 부모님이 적게 되어있죠. 근데 앞부분에 보시면, 학생의 진로희망도 적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볼 때는, 같은 계열로 적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 추천서입니다. 민사고 교사추천서 자격에 관한 안내입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 교직원, 학원 강사 및 학원장, 과외 지도교사, 본인, 가족, 친척, 친구는 추천인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부적격 추천인이 작성한 추천서는 미제출로 간주하여 결격 처리합니다.
다음은,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 부설고등학교 자기소개서 양식입니다. 용인외고라고 줄여서 많이 얘기하기 때문에... 어떤 학생들은 외고 아니냐고 하지만, 자사고입니다.
아주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국제고등학교 자소서 양식입니다. 국제 고등학교는 공립이죠. 사립이 아닙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고요. 그래서 학비가 일반외고와는 다르게 저렴하죠.
그리고 서울에 외고 중에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교가 대원외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원외고 양식도 4가지 양식이였다가, 2번과 같이 지원동기 그리고 활동 계획과 진로계획을 합하면서 같이 넣었습니다.
그래서 1번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20점, 지원동기 및 활동 계획과 진로계획이 10점입니다. 그리고 인성 영역이 10점입니다.
다음은 명덕외국어고등학교인데요. 외국어고등학교 양식이 다 똑같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꼭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자세히 보셔야 됩니다. 명덕외국어고등학교에 밑에 부분에 보면 '위에 1번부터 3번까지 항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되, 순서대로 빠짐없이 작성' 이렇게 되어있죠.
순서대로입니다. 3개 항목 전체를 띄어쓰기 제외하고 1,500자 이내로 작성. 그리고 그 밑에 어떻게 나와있죠? 자기주도학습 700자, 지원동기, 진로계획 400자, 인성영역 400자 이렇게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자소서 작성할 때는 나와있는 이 항목을 맞추셔야 됩니다.
다음은 한영외국어고등학교인데요. 한영외국어학교도 보죠. 맨 밑에 보시면, 명덕고와는 또 다르게, 1,2,3번 내용 순서대로 작성하고, 면접 총점에서 1번 20, 2번 10, 3번 10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자기가 지원하는 학교를..
중동고등학교입니다. 중동고등학교는 서울에 있는 자사고죠. 서울에 있는 자사고는 지금과 같은 양식입니다. 거의 이런 양식을 쓰고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린, 마이스터고등학교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입니다. 2017년부터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 이유는 자기소개서가 반면에 더 중요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 마이스터고인 로봇고등학교 또한 자기소개서 800자, 학업계획서 800자입니다.
다음은 마이스터고인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입니다.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을 이렇게 쓰게 되어있습니다.
다음은 한양공업고등학교입니다. 자소서로 면접 당일 지원학교에서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면접 시 꼭 제출해야합니다.
서울공업고등학교 미래인재 특별전형도 마찬가지로 면접 당일 본교에서 자필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학생들이 이때, 마이스터고가 처음 시작될 때, 상당히 어려움이 많겠죠. 자소서를 쓰지 않다고 쓰기 때문에..
다음은 학교 알리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진학 학고자 하는 학교를 정했으면, 제일 처음에 무얼 해야하죠? 학교 홈피를 들어가야죠. 잠깐 보는게 아니라, 학교장부터 교육목표까지, 그 학교의 홈피를 전부 다 보셔야합니다.
추가적으로 보셔야 할 게, 바로 이 학교 알리미입니다.
학교알리미 안에 들어가면 학교에 없는 자료까지도 다 있습니다. 꼭 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 꼭 체크해야할 팁을 드리겠습니다.
자, 제가 강의나가면 첫번째 차트가 바로 이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절대 전문 학원에 맡기지 마라' 자기소개서를 전문학원에 맡기게 되면, 자기글이 안되겠죠. 여러분이 충분히 1,500자를, 여러분의 생활기록부를 옆에 놓고, 충분히 쓸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학원의 힘을 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팁 첫번째 입니다.
첫번째로, 자신의 생활기록부를 확실히 보셔야 합니다. 여기에 '학교생활기록부를 관리하라' 이렇게 되어있는 이유가 학부모님께서도 학교생활기록부를 꼭 1년에 한두번씩은 프린트를 해 보셔야 됩니다. 학생이 무얼 듣고 있고, 무엇이 이루어지며, 미흡한 점 등은 학생도 준비해야겠지만, 학부형님들도 꼭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라. 1학년 때 부터, 3학년 지나갈 때까지 자소서가 써지게 되는데요. 항상 중요한 학교생활은 메모를 하셔야 합니다. 또 자소서는 독창적이여야 합니다. 누구의 자소서가 아닙니다. 본인의 자소서입니다.
자소서를 쓸 때, 어떤 학생이 질문을 하는데 '이거 얼마나 잘써야되나요?' 이런 질문을 하는데,
본인의 글입니다. 본인이 3년동안 했던 것을 나열하면 됩니다. 그래서 글을 쓰게 되면, 글을 쓰는 자체가 뭐냐면, 내가 면접관이 되는 것입니다. 글을 쓰면서 '면접관은 내 글을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역발상을 하면서 글을 써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나의 진학선택에는 분명한 계기가 있어야 됩니다. 내가 외고를 선택했어요. 그럼 외고를 내가 왜 선택했냐를 여러분들이 정확히 표현을 해야됩니다. 또한 6번 '막연한 미래가 아닌 뚜렷한 직업 군을 드러내라.' 이거 정말 중요한 말인데,
자소서를 제가 수없이 보지만, 항상 의사, 변호사, 회계사, 판사. 기본적인 학생들이 쓰는 직업인데요. 예를 들어서, 의사를 썼더라도, 그냥 쓰는게 아니라, 의사를 통해서 저는 나중에 국경없는의사회에서 의사로서 많은 소수들을 위해서 봉사하겠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써달라는 말씀입니다.
어떤 직업을 갖던지요.
또한 아까도 말씀드렸죠? 학교알리미 등 여러가지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얻으시고..
다음은 인성영역인데요. 인성영역은 아까 자기소개서 양식에서 보셨죠. 모든 자기소개서 양식에 다 들어갑니다. 이건 고입뿐만 아니라, 대입, 사회에 나가서도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인성영역을 강화할 것입니다.
앞으로 계속 인성이 강화되구요. 인성에 대한 점수도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근데 인성을 쓰면, 꼭 어떤 일을 한 다음에, 느낌을 써 주셔야 합니다.
자, 구체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뭐지?" 그러면 스펙이 아닙니다. 스토리텔링입니다.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쓰는 것입니다.
공통 자소서 양식입니다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 또 지원동기, 꿈과 끼 활동 계획, 졸업 후 진로, 그 다음 마지막에 인성이 들어가게 됩니다.
자, 지원동기는 아까도 말씀드렸죠. 학교 홈피나 학교알리미를 통하면 여러분이 얼마든지 지원동기를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외고를 지원하는데, 1,500자에서 지원동기는 이 2가지 활동만 해도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만의 특별한 지원동기를 가지고 작성해야 합니다.
노력하는 과정이 나와야 합니다. '나는 이 학교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했다'는 등 작성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비전. 그러니까 입학 후 '나는 이학교에서 어떠한 꿈을 가지고, 어떠한 활동을 하며 생활하겠다.' 이런 비전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5번, ‘체계적으로 쓰자.’ 인데요. 이게 뭐냐면 비전과 진로계획 등은 고등학교 입학부터 졸업 후에 모습을 그런 것도 상상해 가면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인성인데요. 인성은 '기본적인 것들만 쓰지 말자' 라고 한 것은 학교에서 원하는 것은 본인이 직접 경험했던 몇 가지 일화에 관한 것입니다.
다음, '사례나 에피소드를 쓰자,'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인성이 형성되는데 영향을 주었던 사례나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다음은, '그 학교에 필요한 사람임을 어필하자!' 자기가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본인이 학교의 인재상과 맞는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저는 이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왔다' 라고 하는 것이 중요시되겠습니다.
따라서 '진부한 표현은 쓰지 말자' 인데요. 자신만이 겪은 특별한 경험입니다. 이것은 남의 경험이 아니고. 자신만이 겪은 특별한 경험을 참신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자소서를 많이 보다 보면, 가장 문제가 있는게 뭐냐면, 자기소개서를 너무나 길게 씁니다. 그러니까 쓴 내용을 또 쓰고, 앞에 쓴 내용을 뒤에 쓰고... 자소서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간결입니다. 간결하게 나의 느낀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 1,500자로 생각하시면 이 A4 용지에 하나 정도 되거든요? 간결하게 나의 느낌, 사례 그리고 에피소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인성을 쓰기를 제일 힘들어 합니다. 외고나 자사고에서 '인성' 쓰는 글자수를 대부분 보면 한 300-400자 되거든요? 그러면 인성은 예를 들어야겠죠. 내가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이런 인성을 가졌다 입니다.
그 첫번째가 배려, 나눔, 여러가지 중에서 ‘봉사활동을 어떤 걸 하면 좋아요?’ 라고 저한테 질문하는 학생들이 있을 때, 저 같은 경우는 되도록이면 힘든 학생들은 위해서, 장애인 학생들을 위해서, 아니면 독거노인을 위해서, 아니면 내 곁에 잇는 친구를 위해서
그 이외에도 여러가지 활동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 활동을 적는 게 아니라, 그 활동을 한 다음에 나의 느낌입니다. 활동을 한 다음에 나의 느낌을 어떻게 적느냐, 거기에 따라서 인성에 대한 작성은 끝나게 되겠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인성은 학교 생활 중에서 얼마든지 적을 수 있겠죠. 학생회 간부로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해서 교장선생님께 건의를 했다던가, 아니면 학급 회장, 선도, 학급 행사, 여러가지 행사에서 자기가 도움을 줬다던가. 하다 못해 수련원에 갔는데, 수련원에 가서 자기 친구들을 어떻게 도와줬다던가.
또 실수하는 친구들을 위해서 자기가 도와준 이야기들.. 여러가지가 있을 수가 있거든요? 학교생활 안에서? 그래서 인성이랑 봉사만 적는다 이런 정답은 없습니다.
온라인 용량 관계로 합격자소서와 첨삭 방법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를 통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소서 양식은 학교마다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습니다. 진학할 학교를 정하셨다면, 진학 학교의 홈피를 꼭 참고하시고, 특히 배제사항을 철저히 확인해야합니다.
이것으로 19차시 나만의 자기소개 작성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