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내신관리 찐 공부법

오늘의 주제는 ‘내신관리 찐 공부법’입니다.

지니: 내신성적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일까?
수능 성적은 어떻게 표기되지?
성적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무엇일까?
선생님: 진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학업성취 수준과 학습 방법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업 성취 수준 및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계획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를 알아볼까요?
첫 번째, 나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방법을 점검할 수 있다.
두 번째, 자기주도적 학습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원하는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진로 선택과 학업성취를 잘해야 합니다. 적성을 파악해서 나에게 맞는 분야와 목표를 정해 나가는 것이 진로 선택이라며,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요구하는 학습 역량을 달성하는 것이 학업성취입니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쉽고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과 계속적인 학습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야 합니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가지려면 시간관리 능력, 감정관리 능력, 스트레스 관리 능력, 성공을 위한 좋은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천재라고 불리는 아인슈타인은 시간을 탁월하게 사용해서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는 하루 일과를 특허청 업무, 물리 연구, 가족과의 시간으로 3등분하여 관리하고 사용했습니다.
아인슈타인처럼 새벽에 일어나 30분 정도 명상의 시간을 가진 후에 학교에 가서, 가장 중요한 공부를 하는 데 일정한 시간을 사용한다면 학업 성적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될 것입니다. 두뇌는 수면을 취하는 무의식의 시간 동안에 낮 시간 동안 미루어 왔던 휴식과 통합과 정리의 시간을 갖게 되는데,수면 바로 전에 어떤 공부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성품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면, 내신성적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일까요?
학생부 점수 지표는 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입니다.
단위수는 주당 수업시수이고 원점수는 학생이 시험을 통해서 취득한 점수이며, 과목평균은 그 과목을 이수한 학생 전체의 평균이고 표준편차는 평균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점수 분포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성취도는 교과성적을 학업성취기준에 따라 A~E로 표기하며 수강자수는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의 수이고 석차등급은 수능과 마찬가지로 9등급으로 나눠지는데, 수능에서는 동점자일 경우에 최고 석차를 인정하지만 학생부에서 동점자는 중간석차를 인정합니다.
내신성적은 석차등급으로 표기되는데,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를 통하여 한 학기에 한 번씩 산출됩니다.
내신 9등급제는 해당 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석차백분위를 활용하여 과목별 석차등급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전체 이수자의 상위 석차 백분위를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4%까지 1등급, 누적 11% 2등급, 누적 23% 3등급, 누적 40% 4등급, 누적 60% 5등급, 누적 77% 6등급, 누적 89% 7등급, 누적 96% 8등급, 하위 4%는 9등급입니다.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현행 고3은 석차등급이 산출되지만 고2부터는 석차등급이 산출되지 않고, 원점수와 과목평균 그리고 A, B, C의 3단계 성취도로 평가합니다. 이것은 학생이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진로와 관련해서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은 수능 성적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능 성적표는 영역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시모집에서는 등급을 반영하고, 정시모집에서는 표준점수, 백분위 점수를 반영합니다.
원점수는 해당영역의 문항 수 중 정답을 한 배점의 합인데, 수능 성적표에서는 원점수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준점수는 영역/ 과목 간 난이도 차이에 따라 원점수를 변환한 점수입니다.
국어, 수학은 원점수의 평균, 표준편차를 조정하여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만들고, 탐구영역, 제2외국어/한문은 평균, 표준편차를 조정하여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만듭니다.
예를들어 평균40, 표준편차 22인 수학 과목에서 원점수 84점을 받은 학생의 표준점수를 계산하면 84에서 40을 뺀 다음 22로 나누고 거기에 20을 곱하고 100을 더하니까 140이 됩니다. 원점수 84인 학생의 표준점수는 140이 되는 것입니다.
시험이 어려우면 표준점수가 커지고, 시험이 쉬우면 표준점수는 작아집니다. 따라서, 어려운 과목을 잘 할수록 표준점수는 유리해집니다.
백분위는 영역/ 과목별 개인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수험생의 국어 영역 백분위 점수가 79라면 본인의 국어 표준점수 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응시자의 비율이 79%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백분위는 집단의 크기나 시험의 난이도가 다르더라도 상대적인 위치(석차)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어, 학생 자신의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등급은 표준점수에 근거하여 9등급으로 산출합니다.
등급은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수시모집에 응시하는 학생들은 지원 모집단위의 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절대 평가 과목인 영어와 한국사는 수능 성적표에 등급만 표기됩니다.
등급은 원점수를 기준으로 산출되는데 영어는 90점이상 1등급, 80점이상 2등급, 70점이상 3등급, 60점이상 4등급 등이고 한국사는 40점이상 1등급, 35점이상 2등급, 30점 이상 3등급 등입니다. 등급 경계선에 있는 학생들은 상위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2022학년도 수능부터는 제2외국어/한문도 절대평가로 전환됩니다.
공부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어 공부를 잘 하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배경지식이 쌓이고 독해력이 생기며 논리력을 갖추게 됩니다. 잘 쓰여진 글은 논리력이 탄탄합니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글 속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인데, 글을 문단으로 나누고 문단의 뜻과 요지를 파악하여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글쓴이의 의도를 잘 파악한다는 것은 국어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영어 공부는 단어를 많이 외워야 됩니다. 우리말도 단어를 모른다면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없듯이 영어 공부를 위해서 단어를 먼저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단어만 너무 빡빡하게 있는 단어장은 외우기에 짜증도 나니까 적당한 걸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문장구성 성분을 알아야 됩니다. 각각의 품사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해야 영어공부가 쉬워집니다. 그런 다음 문장형식을 이해하면 독해와 문법이 쉬워집니다. 문법 공부와 함께 듣기와 회화도 준비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건 반복입니다.
수학은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공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일단 공식을 암기해야되고,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풀어봐야하고, 예습, 복습, 틀린 문제 다시 풀기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공식은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외워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시험 성적을 올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복습입니다.
그 날 그 날 복습하고, 주말에 복습하고, 월말에 또다시 복습하는 것입니다.
성적향상을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적학습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활동으로 자기주도 능력과 학습의 선순환 과정입니다.
효과적인 자기주도적학습방법은 계획- 실천- 평가- 다음 학습에 반영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많은 시간을 학업에 몰두하며 성장기를 보내고 있으므로, 공부를 하면서 자기주도 능력을 습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이번 시간에는 학업성취 평가방법 이해하기, 과목별 공부법 알아보기,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탐색하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학생 여러분,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해서 자기주도적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 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