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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대학으로 가는 길
오늘의 주제는 ‘대학으로 가는 길’입니다.
- 교사 : 로이야, 어서 오렴. 오늘 로이 표정이 아주 진지하구나~!^^
- 로이 : 선생님, 제가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 교사 : 아 로이가 과목 선택을 앞 두고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서 공부해야 할 지 고민이 되 어 오늘 선생님을 찾아 왔구나
- 로이 : 네 선생님. 제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교과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정시를 생각하며 수능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아니면 전공과 관련한 진로선택과목을 많이 들어야 할지 갈피를 못잡겠어요.
- 마치 미로 앞에 서서 어디로 가야할 지 보이지 않는 것처럼 말이에요.
- 교사 : 그래, 무척 답답하겠구나. 오늘 선생님과 함께 미로 속 경로를 찾아볼까?
- 경로를 쉽게 확인해 보려면 미로 전체를 위에서 들여다 보는게 좋겠지?
- 로이 : 아 네 미로가 잘 보여요. 선생님 제 진로진학경로를 빨리 찾고 싶어요. 얼른 알려주
- 세요.
- 교사 : 그래, 오늘 로이가 스스로 궁금해 하며 선생님을 찾아 온 걸 보니 로이는 인공지능
- 에 대체되지 않을 미래 인재인 걸?
- 로이 : 정말요?
- 교사 : 그럼~~!! 로이는 자발성이 있는 학생이잖아, 스스로 관심을 가진 분야에서 문제를 찾 아 해결해 보려고 하는 태도가 중요해. 로이의 생각을 지지하고 응원해 줄 거니까 함 께 찾아보자.
- 학습목표
- 1,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합리적인 과목선택을 할 수 있다.
- 2, 진로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진로진학경로를 설계하고 전공관련 학과를 탐색함으로써 전공을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다.
- 3, 희망하는 대학의 입학전형을 확인하고 경쟁력 있는 전형을 선택해 적절하게 준비할 수 있다.
- 로이 : 선생님, 인공지능에 대체 되지 않으려면 자발성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그 이유가 궁금해요.
- 선생님 : 아 그래 로이야,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 서 로 다른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하는 창조기반 사회란다. 4차 산업혁명 들어봤지?
- 로이 : 네 선생님, 사회시간에 2016년 1월 열린 다보스경제포럼에서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 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를 넘어 초연결 되는 기술 융합의 시대'를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 배웠습니다.
- 선생님 : 그래 인공지능의 학습능력은 정말 대단하단다. 인공지능은 먹지도 자지도 않고 딥 러닝(Deep Learning)을 하잖니? 기억하고 암기하는 지식습득력은 인공지능이 우리 보다 훨씬 좋아. 세계적인 석학들과 인공지능전문가들은 인간이 인공지능보다 우 수한 면은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이고 이를 키워 나가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했 어.
- 로이 : 아 선생님, 관심있는 분야를 찾아 문제점이 보이면 해결하기 위해 생각하고 또 생각 하면서 상상을 현실로 만든 위대한 인물들이 떠올라요.
- 선생님 : 그래, 잘 생각해 냈구나, 로이는 누가 떠오르니? 선생님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으로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이 먼저 떠오르는구나. 로이는?
- 로이 : 저는 청각장애를 가진 어머니를 위하는 마음에서 시작해 세계의 청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보청기를 만들고 전화기를 발명한 벨이 떠오릅니다.
- 선생님 : 로이야, 아주 좋은 사례를 생각해 냈구나. 우리 사회가 원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능력을 로이도 키워 나가야하겠지?
- 로이 : 네 선생님, 저도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키워보고 싶어요.
- 그런데 선생님, 자신이 관심 있는 일이 아니면 문제가 잘 보이지 않을 것 같아요
- 선생님 : 바로 그거야, 문제를 찾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는 거지. 관심 있는 일을 찾아 무언가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 바꿔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그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해 우린 온갖 정보를 찾아보고 생각하면서 깊이 공부하게 되는 거지.
- 로이 : 아~~~그래서 자발성이 중요한 거군요. 스스로 원하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 관심분야를 찾고 그 분야와 관련된 공부를 통해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군요.
- 선생님 : 그렇지. 바로 그거야.(감탄, 감동, 놀라움) 물음표가 느낌표로 변하는 순간이 오는 거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통해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겠지.
- 로이 : 관심분야에 대한 호기심에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공부가 좀 더 재미있어 질 것 같아요.
- 선생님 : 그렇지(감탄을 크게 하며, 놀라는 소리로) 지금 로이가 말한 이유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교육과정이 바로 2015개정 교육과정이고 고교 학점제 도입배경인거야
- 선생님 : 로이야 이 화면을 보렴. ‘고교학점제는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 란다.’
- 로이 : 선생님,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기 위해 진로진학 경로를 찾아야 한다 고 말씀하셨죠?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 선생님 : 그래,~~ 그래,~~ ^^ 진로진학경로찾기는 지금까지 진로수업과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자기이해- 직업 이해 ? 학과 이해의 과정을 꿈노트 등에 잘 정리해 보면 알 수 있 어. 자신의 강점이 보이고 관심분야에 필요한 역량까지 확인할 수 있을거야.
- 선생님 : 자 로이야, 지난 번 심리검사 결과를 통해 로이는 어떤 직업에 관심이 생겼니?
- 로이 : 네 선생님, 저는 인공지능로봇을 개발해 보고 싶어요
- 선생님 : 로이는 왜 인공지능로봇을 개발하고 싶은 거니?
- 로이 : 음.. .
- 저는 사람과 교감하는 로봇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힘들고 불편한 사람을 도와주는 반려 견이 있는 것처럼 반려 로봇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 분야를 연구해 보고 싶습니다. 지난 번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워크넷을 통해 로 봇공학자가 하는 일과 되는 길도 검색해 보았어요.
- 선생님 : 잘 했구나. 진로탐색도 자기주도성이 중요하지. 특히, 관심 학과에 대한 정보를 찾 다 보면 그 학과에서 어떤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지 교육목표를 알 수 있고, 공부 하는 내용과 졸업 후 진로까지 확인해 볼 수 있잖아. 그러면 로이가 현재 어떤 교과 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면 좋을 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되는 거지.
- 로이 : 그런데 선생님 제가 관심을 가진 학과가 개설된 대학의 정보가 필요할 때 그 때~~ 어~~어~~’어디가’에서 찾아 보라고 하셨죠?
- 선생님 : 그래 진학을 위해 학과가 개설된 대학과 입시전형까지 궁금할 땐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를 활용해 찾아보면 되.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첫 화면 왼쪽 아래쪽에 대입 정보포털 활용법이 있어. 진로정보 뿐만 아니라 대학/학과/전형에 대한 정보, 성적 분석, 대입상담 및 다양한 대입정보까지 확인해 볼 수 있어.
- 로이 : 지금까지 과정을 제 꿈노트에 정리하면 저의 진로진학경로가 보이고 관련교과 선택도 합리적으로 할 수 있겠군요
- 선생님 : 그래 로이야, 로이와 선생님이 함께 찾은 경로를 정리해 보면 자기이해에서 시작 해서 직업이해와 학과이해를 통해 관심분야와 관련한 과목을 알게 되고 과목의 특 성을 확인하면서 선택과목을 결정하게 되는 거지.
- 로이 : 네 선생님, 스스로 자신의 진로진학경로를 설계해 보면 관련분야의 배경지식, 기초지 식을 쌓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 흥미있게 공부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선생님 : 로이가 이렇게 밝게 웃는 걸 보니 선생님도 기분이 아주 좋구나. 로이가 선택한 과 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게 되면 로이에게 적합한 대학으로 가 는 길도 곧 찾게 될 거야.
- 로이 : 선생님, 대학은 학생을 어떻게 선발하고,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어떻게 찾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 성우 : 대학은 학생을 어떻게 선발하는가
- 고등교육법시행령 제41조에 따라 대입제도는 모집시기별로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추가모집이 있습니다.
- 수시모집은 기본계획에서 정한 모집기간 내에서 대학 자율로 설정한 기간에 모집하며, 전형일정은 9월에 원서접수가 있고 합격자 발표 확인 및 등록은 9월에서 12월이며 충원 합격자 발표 확인 및 등록은 12월입니다. 단, 수시모집 합격 시 ‘정시 및 추가모집'엔 지원이 불가합니다.
- 정시모집 기간은 12월에서 다음해 2월까지 이며 12월에 원서를 접수하고 다음해 1월 합격자 발표 확인 및 등록이 있으며 충원합격자 발표 확인 및 등록이 다음해 2월에 있습니다. 정시모집에 합격하여 등록하게 되면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대학이 학생을 어떻게 선발하는지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입전형안에 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수험생들이 알기 쉽게 대입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핵심 전형 요소 위주로 표준화한 대입전형 체계 내에서 대입전형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금 표에서 보여지 듯이 모집시기(수시.정시)별 취지에 맞게 전형을 운영합니다.
- 수시모집은 크게 4가지 전형으로 구분됩니다.
- 첫째, 교과 성적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전형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및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
- 셋째, 논술을 주된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논술전형 넷째, 실기, 실적을 주된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실기/실적위주 전형이 있습니다.
- 정시모집은 크게 수능위주 전형과 앞서 설명드린 실기, 실적위주전형으로 구분됩니다.
- 수시모집에서 수능은 최저학력기준으로만 활용할 수 있으며,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은 등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수험생은 자신이 지원하는 전형에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지
-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진학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땐 대교협 상담콜센터 전화상담(1600-1615)이나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온라인 대입상담을 신청하세요.
- 로이 : 선생님~ 진학경로찾기와 준비도 자발성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관심대학에 대한 정보, 관심학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고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면 상담도 할 수 있는데 ….직접 확인하고 찾아 볼 생각을 하지 못했어요.
- 선생님 : 그래 로이야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알아보고 미리 준비하면 입시에 대한 부담도 훨씬 줄어들거야.
- 로이 : 그런데 선생님 여러 전형 중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 선생님 : 자, 화면을 보면서 로이가 대답해 보렴. 먼저 내신성적과 수능성적을 비교해 보았 을 때 내신성적이 수능성적보다 경쟁력이 있니?
- 로이 : 네 선생님.
- 선생님 : 그럼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준비가 되어 있는 편이니?
- 로이 : 네 선생님.
- 선생님 : 그럼 네가 원하는 대학의 수능 최저 기준을 통과할 수 있니?
- 로이 : 조금만 더 노력하면 가능할 것 같아요.
- 선생님 : 그렇구나, 그럼 로이는 수능 최저가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을 ‘대입정보포털 어디 가'에서 우선 검색해 보렴.
- 로이 : 선생님, 학생부 중심전형 중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부분이 전혀 준비가 되어 있 지 않을 때는 학생부 교과전형을 찾아 보고 수능최저 기준이나 면접의 유무를 확인해 보면 좋겠네요.
- 선생님 : 그래 이제 진학의 경로도 찾을 수 있겠지?
- 로이 : (밝게 웃으며) 네 선생님, 그러면 평소 모의고사 성적이 내신성적보다 경쟁력이 높으면 논술이나 수능중심의 정시를 고려해 봐야겠네요.
- 선생님 : 이제 로이가 전문가가 다 되었구나.
- 로이 : 진로진학경로가 전혀 보이지 않아 답답했는데 이제 어떻게 경로를 찾을 지 방법을 알게 되어 정말 좋아요.
- 로이 : 그런데 선생님, 진로진학경로 찾기를 통해 관심있는 분야를 찾고 관련 교과를 선택 하는데 있어서 대학이 평가에 어떻게 반영하는지 궁금할 때는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나요?
- 선생님 : 자 화면을 보렴. 2015개정 교육과정 도입으로 학생의 선택과목 확대와 진로선택과 목의 성적처리 방식 변경에 따라 대학이 대입전형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궁금할 때는 관심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로 가서 대입전형게획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어.
- 특히, 수시전형에서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이나 정시에서 수능성적 반영방법을 찾아 보면 궁금증이 해결 될 거야.
- (상담 마무리)선생님 : 로이야 지금까지 우리는 진로진학경로를 찾는 방법을 알아 봤어. 그리고 관심분야와 관련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선택을 어떻게 할 것인가? 대학은 학생을어떻게 선발하는가? 에 관해 함께 찾아 보았단다.
- 로이야, 고등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궁금할 때 도움이 되는 과 목선택 가이드북이 시도교육청 자료실, 대학홈페이지 등에 탑재되어 있으니 찾아 보렴.
- 로이 : 네 선생님 오늘 너무 감사합니다. 스스로 저에게 맞는 관심분야를 찾아 진로진학경로 를 설계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서 너무 좋아요.
- 제 꿈인 ‘힘들고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반려로봇개발’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 고 싶어요.
- 선생님 : 그래 로이야. 네가 원하는 멋진 삶을 맘껏 그려보렴.
- 로이 : 감사합니다. 선생님^^
- 학생 여러분! 자신의 진로진학 디자인 과정에서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고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 두려움과 걱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노트르담의 꼽추‘, ‘레미제라블’의 저자인 프랑스의 위대한 작가이자 시인인 빅토르 위고는
- ‘미래는 약한 자들에게는 불가능이고 겁 많은 자들에게는 미지이며 용기있는 자들에게는 기회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다가 올 시간에 대해 두려워하기 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준비하고 용기있게 도전하며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으로 ‘대학으로 가는 길'수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분~~맘껏 행복한 미래를 상상하고 설계해 나가세요.
- 선생님들은 항상 우리 학생들의 꿈을 지지하며 응원하고 있답니다.
- 다음 영상에서는 여러분과 함께 진로여행을 떠날 새로운 친구를 만나보게 될 거예요.
- 다음 진로여행을 기대해주세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