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미래직업과 역량

중등부 9차시 대본 <미래직업과 역량>

이번시간에는 “미래 직업과 역량"대하여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전세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모든 생활방식이 변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코로나19로 인하여 역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거의 모든 회사들은 재택근무를 선호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소비패턴도 온라인구입이 급속도록 늘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도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수업을 하고 계시는 학교 선생님은
약 10년 뒤에도 ‘선생님’이라는 직업이 존재할까요?
‘선생님’이라는 직업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형태로 교육방식이 변경될까요?
그렇다면 미래의 유망한 직업에는 무엇이 있으며, 미래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을 통해
미래의 유망한 직업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미래의 직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증기기관으로 인한 기계화로 시작되었고,
2차 산업혁명은 19세기 전기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대량생산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3차 산업혁명은 20세기 후반 IT를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 혁명으로 진행되었다면,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IOT, 가상물리시스템CPS, 인공지능 AI, 증강현실 AR, 가상현실VR, 5세대 이동통신 5G,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 혁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유망한 직업에는
1. 사물인터넷 전문가 2. 인공지능 전문가 3. 빅데이터 전문가 4.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5. 생명과학 연구원 6. 정보보호 전문가 7. 로봇공학자 8. 자율주행차 전문가 9. 스마트팜전문가 10. 환경공학자 11.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12. 3D 프린팅 전문가 13. 드론전문가 14. 소프트웨어 개발자 15.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15가지 직업 중에서 몇 가지 직업을 들어보셨나요?
몇 가지 직업을 친구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첫번째 사물인터넷전문가입니다.
집에 들어오기 전에 보일러 또는 에어컨을 미리 켜 놓고 싶지 않으셨는지요? 지금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술 중에 하나 입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사물인터넷전문가는 가전제품이나 생산설비, 각종 부품의 사물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이들 사물이 서로 정보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도록 하는 기술 환경을 개발 및 구축하거나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하며 통신회사,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 우리 주변에서 사물인터넷을 찾아볼까요?
두 번째는 인공지능 전문가 입니다.
인공지능 알파고, 인공지능 왓슨! 들어보셨나요?
알파고는 바둑기사 이세돌과바둑대결에 우승을 하였고,
왓슨은 의사와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추천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사람의 언어를 인식하여 번역해주는 기술,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사람입니다. 주로 게임회사, 프로그래밍 회사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세번째는 빅데이터 전문가입니다.
올빼미버스~! 들어보셨나요?
올빼미버스는 서울시에서 심야에 운행하고 있는 버스입니다. 심야에 운행하는 버스 노선을 어떻게 결정했을까요? 매일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의 시민들의 통화 및 문자메시지 데이터 약 30억 건을 분석해 유동인구 밀집도를 분석한 데이터 및 심야택시 승하차데이터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심야버스 노선을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빅데이터 전문가는 매우 빠르게 생산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일을 합니다.
네번째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입니다.
MBC 다큐멘터리 ‘너를 만나다’라는 프로그램을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혈액암으로 먼저 떠나간 어린 딸을 가상현실로 다시 만난 어머니의 이야기가 방영되었습니다. 아이를 다시 만나본 어머니는 “잠시였지만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었다"라고말했습니다. 진짜로 딸이 살아돌아온것은 아니었지만, 가상현실이라는 기술 덕분에 어머니에게 소중한 시간을 선사하였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전문가는 가상현실또는 증강현실콘텐츠 기획, 시나리오 작성, 프로그래밍, 영상 디자인, 촬영 등을 하는 사람입니다.
15가지 미래 유망 직업 중에서 일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설명하지 않은 직업 중 에서 여러분이 관심이 있는 직업 한 개를 정하신 후
해당 직업에 대하여 탐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탐색방법은 워크넷에서 접속하신후 ‘직업진로’를 클릭 후 ‘자료실’-’직업진로정보서’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자료를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탐색해보셨나요?
미래의 유망 직업 중에서 어떠한 직업을 탐색해보셨나요?
직업명은 무엇인가요? 소리내어읽어볼까요?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소리내어읽어볼까요?
활동 분야는 어느 곳인가요?소리내어읽어볼까요?
관련된 직업에는 무엇이 있나요? 소리내어읽어볼까요?
본인이 관심있는 직업을 탐색해보면서 여러분은 점점 여러분의 꿈에 다가가고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더욱더 중요해지는 직업 능력을 알아볼까요!
미래 직업 능력에는
①디지털 문해력②창의력 및 융 ·복합 능력③창업가정신④문제해결 능력⑤협업 능력⑥공감 및 소통 능력⑦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디지털 문해력입니다.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은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와 IT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그렇다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개발자 만큼의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IT와 컴퓨터를 원활하게 다루고 본인의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요즘 어느 곳을 가더라도 컴퓨터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두번째 창의력 및 융복합능력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인터넷포털 인 네이버가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업체인 네이버는 왜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고 있을까요? 4차 산업혁명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느 누가 창의력을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어 다른 분야의 요소들과 융복합하여새로운 물건과 서비스를 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창업가정신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 3D 프린트, 공유플랫폼 등의 IT 발전으로 인하여 개인이 창업을 하거나 본인의 재능과 노동력을 팔기가 더욱 쉬워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오랜 시간과 노력, 비율이 필요했던 창업 과정을 쉽고 저렴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네번째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디지털 세상은 우리에게 편안함을 주지만, 문제가 한번 발생하면 상상할수도없는 커다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이에 복잡한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섯번째협업능력입니다.
점점 세상이 복잡해지고 전문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서비스 또는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서도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마케터, 기술자 등과 같은 분이들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섯번째공감 및 소통능력입니다.
SNS의 확산으로 인한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나의 글과 사진 등이 실시간으로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같은 직업인이라고 해도 다른 사람의 욕구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겠지요.
마지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입니다.
스마트폰은 여러분이 태어난 후에 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기술 발전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고, 지식의 수명도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인의 능력도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스스로 학습을 하는 자기주도학습의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의 유망 직업 및 역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의 유망 직업은 총 15가지가 있었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이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이 될 수 있었을 것 입니다.
미래 직업 역량7가지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현재 우리가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꿈꾸고 있는 직업에 대한 깊은 이해가 되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미래 직업과 역량 학습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수고 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