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직업정보 탐색

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 수업 주제는 직업정보의 탐색입니다. 여러분들이 앞으로 직업을 정하기 전에, 먼저 직업을 어떻게 탐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교사 : 안녕~? 꾸미야~
꾸미 :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 걱정이 하나 있어서 찾아왔어요~…
교사 : 어떤 걱정거리가 있어 선생님을 찾아왔을까? 항상 밝은 꾸미가~…
꾸미 : 제 꿈은 홀로그램 전문가인데, 이 직업에 대해서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교사 : 우와 진짜 진짜 멋있는 꿈인데! 미래의 꾸미 모습이 그려지는구나! 그럼 오늘 4차 산업혁명시대에 유명한 직업인 ‘홀로그램 전문가’ 직업을 어떻게 탐색하는지 알아볼까?
꾸미: 네, 선생님!
꾸미: 홀로그램 전문가… 이름만 들어도 벌써부터 설레요!
교사: 하하. 그치~? 꾸미도 알다싶이 홀로그램 전문가는 빛을 이용하여 마술 같은 3차원 영상을 만들어 낸단다.
홀로그램 기술은 우리 일상 속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어. 홀로그램 기술로 가수의 공연을 실제 공연장에서 생생하게 즐길 수 있고, 스타가 복제되어 무대 연출도 가능하단다. 마치 분신술이라도 부린 듯 말이야.
꾸미: 우와
교사: 그래서 홀로그램은 광고, 상품전시, 공연이나 의학연구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단다.
꾸미: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요~~!!
선생님: 그래. 그럼 오늘 선생님이 직업정보에 대해 자세히 탐색할 수 있는 2가지 정보 사이트를 소개할게.
커리어넷 홈페이지와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 그럼 우리 함께 알아볼까?
꾸미: 네, 선생님!
교사: 오늘의 학습 목표입니다. 첫번째, 다양한 직업정보탐색 방법을 알 수 있다. 두번째, 스스로 직업체험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교사: 직업정보를 탐색하는 사이트는 워크넷과 커리어넷이 있습니다. 먼저 워크넷을 이용하여 직업정보에 대해서 탐색해보겠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직업/진로 탭 클릭! ?> 직업정보 클릭!
찾고자 하는 직업에 대해서 바로 검색해 볼 수 있고, 아니면 직업을 분류별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교사: 직업을 9가지 분류 기준으로 1차 분류하고, 2차 선택에서 원하는 직업정보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직업분류 1차 선택에서 ‘전기, 전자, 정보통신’을 선택하고, 2차 선택에서 전기 전자 관련직을 선택하면, 관련된 모든 직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꾸미: 선생님~, 그럼 신직업과 창직에 대해서도 찾아 볼 수 있나요~?
교사: 어머. 우리 꾸미 신직업과 창직에 뜻을 알고 있었구나~?
꾸미: 네 선생님. 이번에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가지면서 알게 되었어요.
신직업이란, 외국에는 있지만, 우리나라에 없거나 새로운 시장 창출 등을 통해 창출 증대가 가능한 직업이고,
창직이란 창조적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거죠?
교사: 그래 맞아~.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나만의 특별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서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거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신직업들이 시대의 변화에 맞춰 새롭게 창조되는 경우란다.
꾸미: 헤헤. 빨리 알아보고 싶어요.
교사: 좋아. 함께 알아보자.
꾸미: 블록체인 전문가, 시니어여가생활매니저, 스마트팜구축가, 농산물꾸러미식단플래너, 3D프린팅운영전문가, 드론콘텐츠 전문가, 의료기기 개발 전문가,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스마트 재난관리 전문가 …. 변하는 시대에 맞춰서, 정말 앞으로 주목받을 직업들이 맞는 것 같아요.
교사: 맞아~. 그럼 예시로, 어떻게 이 직업들에 대해 어떻게 탐색하면 좋을지 알려줄게.
교사: 위와 같이 표를 만들어 구체적으로 ‘3D프린팅 운영 전문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등을 작성하여 탐색해 볼 수 있단다.
교사: 하나 더 탐색해 볼까?
두번째 신직업으로 ‘애완동물행동상담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즘 반려동물행동전문가라고 많이 알고 있지.
하는 일, 직업의 현재와 미래 전망, 어떻게 준비하는지 이렇게 알 수 있어.
교사: 이번엔 꾸미의 꿈인 홀로그램 전문가에 대해서 적어볼래?
꾸미: 네에, 선생님!
교사: 여러분도 원하는 직업을 탐색해 보고, 앞에서 한 것처럼 하는 일은 무엇이고,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 전망, 그리고 어떻게 준비하나, 등을 탐색해 보아요.
교사: 다음 활동으로는 ‘애완동물행동상담원’ 직업을 워크넷 사이트의 직업동영상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는 방법은 검색창에 ‘워크넷’을 검색. 워크넷 사이트에서 직업/진로 탭 아래 직업정보 클릭. 직업동영상VR 클릭. ‘애완동물행동상담원’을 검색하면 관련 직업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사: 4번째 활동으로 가상현실 미래 직업을 체험하기 위해 를 체험해 보겠습니다.
교사: 앞서 직업정보를 탐색하는 사이트는 워크넷과 커리어넷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5번째 활동으로, 이번에는 커리어넷을 이용하여 직업정보를 탐색해 보겠습니다.
교사: 커리어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직업정보 탭 클릭. 직업분류에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선택되어 나타난 직업 중에 원하는 직업을 탐색합니다.
교사: 커리어넷 사이트의 직업정보의 검색란에 직업명을 직접 입력하여 원하는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교사: 또 직업정보에서 직업 개요, 취업현황, 직업전망 등 메뉴 탭을 선택하여 더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교사: 커리어넷에서 직업 동영상을 탐색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커리어넷 사이트에서 진로동영상 클릭. ‘직업분류별 동영상보기’ 클릭 후 직업분류 선택해서 탐색하는 방법입니다.
교사: 꾸미야~ 오늘 수업 어땠니~?
꾸미: 네, 앞으로도 궁금한 직업이 생기면, 잘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교사: 그래, 궁금한 게 생기면 언제든지 선생님한테 물어봐~
꾸미: 네에, 선생님. 감사합니다.
리브: 이상으로 ‘직업정보탐색’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