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교육 콘텐츠 설명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격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실패’를 하면 ‘낙오자’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고 ‘회생’하여 ‘재도전’하기 힘든 분위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인물, 기업, 조직 중 실패를 수 없이 경험하고 반복한 후 성공에 다다른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사실상 실패의 경험이 없이 성공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자신의 진로를 계획, 탐색, 경험, 체험, 결정을 하는 청소년의 시기에 있는 중학생이 실패의 경험과 가치를 이해하고 배우는 것은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계획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입니다.
실패 경험과 가치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통하여 학생은 실패의 경험, 실패의 가치, 실패 종류의 구분, 실패 및 성공 사례의 직접 또는 간접 경험, 실패를 극복하는 전략 등을 배울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학생이 진로와 직업을 계획하고 실천하여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아울러 무조건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를 생각하고 인류에게 유익한 성공을 추구하는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본 콘텐츠를 통하여 학생이 창업에도 관심을 갖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콘텐츠는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서 실패의 경험은 교훈을 줄 수 있고 새로운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본 콘텐츠는 브레헴의 ‘건설적 실패’ 이론, 카퍼의 ‘생산적 실패’ 이론, 켈리&켈리(켈리엔켈리)의 유쾌한 크리에이티브를 이론적 바탕에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실패 경험의 핵심가치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학습자가 실패에 대한 좌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여 도전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 모듈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습자가 실패의 경험과 그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도전할 수 있도록 활동중심의 모듈형 교육 콘텐츠로 개발되었습니다.
실패 경험과 가치를 위한 창업체험교육 콘텐츠는 모듈1,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성장과 도전으로, 모듈2, 교훈을 줄 수 있는 성실한 실패와 불성실한 실패, 모듈3,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한 사례를 찾아라!, 모듈4,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한 사례를 통해 배우자!, 모듈5,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교사용 가이드북, 학생용 워크북, 읽을거리, 스토리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은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수업을 하거나 모듈 5개를 모두 수업할 수 있도록 주제를 나누었습니다. 다만, 모듈3과 모듈4는 통합으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교사용 가이드북의 각 모듈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용 워크북은 교사용 가이드북에 있는 학생활동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용 워크북의 구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을거리는 교사용 가이드북과 학생용 워크북에 실린 읽을거리를 취합하여 한 권의 별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총 11개의 읽을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읽을거리에는 ‘토론해 봅시다!’를 통하여 읽을거리 마다 2-3개의 토론 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수업의 시간과 상황을 고려하여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듈에 포함된 읽을거리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토리북은 교사용 가이드북과 학생용 워크북에 실린 스토리를 취합하여 한 권의 별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각 모듈별 2개의 스토리를 포함하여 총 10개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에 포함된 스토리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뉴스는 교사용 가이드북과 학생용 워크북에 실린 스토리를 취합하여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듈별로 2개의 카드뉴스를 포함하여 총 10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에 포함된 카드뉴스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영상은 총 7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동영상 A와 B는 모든 모듈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제로 제작되었습니다. 나머지 5개의 동영상은 각 모듈 내용에 맞춰 모듈별로 1개씩 제작되었습니다. 공용 동영상과 각 모듈에 포함된 동영상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콘텐츠는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듈 시작 시 학습 내용을 암시하는 만화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모듈의 읽을거리를 제시하는 동일한 캐릭터 등장하며, 스토리를 제시하는 동일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또한 각 모듈의 읽을 거리를 제시한 후 토론 문제 및 예시답안을 제시하였으며 읽을거리 및 스토리를 제시할 때는 내용 이해를 돕는 삽화 및 사진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활동 중심의 평가 방법의 예시를 제시하였으며 교사가 더 읽어보면 좋을 자료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추가 읽을거리를 제시하였습니다.
실패 경험과 가치를 위한 창업교육 콘텐츠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패, 실패의 두려움 극복, 재도전,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성공 추구, 실패 극복의 전략,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가르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수업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커리어넷, 청소년 창업가정신 체험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으므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