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작곡과에서 클래식 음악을 작곡하다!
VIDEO * AUDIO
- <오프닝/멘토만남>
- # 외경 ~ 들어오는 10 학과 탐방의 마지막 여정을 위해
- 대원들이 찾은 곳!
- /뭐야 뭐야?
- /우리 오늘 막 이거 하는 거야?
- /쉿
- # 공연장 들어오는 풀샷 7 시작부터 아름다운 클래식 선율이
- 흘러나오는데요~
- # 오케스트라 연주 CU 12 여러분도 함께 감상해볼까요?
- (뒤 보고)
- # 교수님 들어오는 6 바로 그때!
- 대원들 뒤로 슬그머니 등장하는
- 한 남자!
- # 아이들 연주 감상 7 우리 대원들은 누가 온 줄도 모르고
- 무대 위 공연에 심취해있는데요
- # 기립 박수치는
- /(박수) 우후~~
- /어 깜짝이야
- /안녕
- /안녕하세요
- /반가워
- /혹시 관객이세요?
- /나는 관객이 아니라 오늘의 멘토야
- /아 진짜요?
-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 김진수 교수 6 천상의 하모니를 만드는
- 작곡가 김진수 교수가
- 바로 오늘의 멘토!
- # 오늘의 학과 힌트
- /오늘 공연을 여러분들을 위해서 준비했는데 어땠어요?
- /저희들을 위해서요?
- /멋있다
- /여러분들을 위한 공연이었어.
- /기분이가 좋아요
- /보면서 와~ 저렇게 잘하신다고?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 /자, 금방 들었던 이 곡은요 조셉 하이든의 종달새라는 제목의 현악4중주 곡이에요.
- /오~~
- /종달새가 유유히 날아서 아침에 오는 그런 노래를 하는 그런 곡들이에요.
- /그러면 멘토님, 오늘 클래식 학과예요?
- /클래식 학과가 아니고요, 우리는 이런 음악들을 만드는... 어떻게 만들어야 좋은 음악을 만들지 연구하는
- /연구학과?
- /음악 제조과?
- /음악 제조과..
- /음악 연구과
- /힌트가 접근됐어.
- /작곡학과?
- /음악 작곡과
- /맞았다
- /작곡과예요 오늘은
- /작곡 작곡
- # 작곡과 프롤로그 VCR
- - 음악 자료 VCR 10 음악은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도
- 모든 사람을 하나로 어우르는
- 가장 강력한 소통수단인데요~
- - 4분할 화면 5 슬플 때나 기쁠 때나
- 언제나 우리 곁에 함께하는 음악!
- - 오케스트라 풀샷 14 그 중, 모든 음악의 기틀이자
- 아름다운 선율을 선물하는
- 음악 중의 음악인 클래식은
- 풍부한 음색과 깊은 역사를 자랑하며
-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 - 진로 소개 10 작곡과를 진학하면, 클래식 음악은 물론
-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 폭넓게 작곡할 수 있고
- 음악 교사나 지휘자로도
- 활동할 수 있다는 사실!
- # 대판 5 그럼 지금부터
- 클래식 작곡과를 만나볼까요?
- # 클래식 입문 5 작곡과 첫 번째 수업,
- 클래식 음악에 대해 알아봅니다.
- # 클래식의 느낌 + 르네상스 음악 소개
- /이번 시간에는 클래식 음악에 대해서 잠깐 얘기해볼까 해요. 여러 분들이 아는 클래식은 뭘까요? 그 클래식 음악 들어봤어요?
- /네
-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어때요 느낌이?
- /고급져요.
- /고급져? 수지가 고급져.
- /고급져요.
- /또 알레이나는?
- /저희가 굉장히 우아한 사람이 된 거 같아요.
- /우아. 그쵸? 우리가 음악을 통해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또 그 감정을 표현하는 게 음악인데 클래식 음악은 절제미가 있어요.
- /절제미?
- /그래서 우아함도 느끼고 상쾌함도 느끼고 고급진 그런 음악들을 이야기해요. 음악의 시작은 1400년대 이전 14세기 그쯤 돼요. 굉장히 오래됐죠?
- /네
- /첫 시기를 르네상스 시대라고 해요. 그때가 예술이 발전되기 시작됐던 시작점이 기도하거든요. 우선 들어볼게요.
- /네
- - 음악 트는 멘토 5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
- 함께 들어볼까요?
- - 음악 감상 대원들 10 (보고)
- - 미사곡설명 7 이 곡은 14세기 작곡가
- 지오반니 팔레스트리나의
- ‘키리에’라는 미사곡입니다.
- # 키리에 곡 소개
- /느낌이 어때요?
- /음악 같지 않았어요
- /음악 같지 않았어요? 그럼 뭐 같았어요?
- /뭔가 너무 그냥 들으려고 만든 음악이 아니라 자기 마음을 기도하려고 만든 음악인 거 같아요.
- /키리에 라는 곡이에요. 키리에 엘에이손인데 키리에는 한국말로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예요. 지금 이 곡에서 키리에를 계속해서 길게 길게 노래하는 것이 들렸어요?
- /네
- /키~~~~리~~~엘~~~레~~~~이~~~~~손~~~ 이렇게. 글자들을 다 길게 노래한 것이 이 시대에 음악적인 특성이었어요.
- # 중세 ? 바로크 시대 음악 VCR
- - 중세-르네상스 자료 14 르네상스 시대는 신을 위해
- 음악을 만들었던 시기인데요,
- 처음엔 성악곡이 만들어졌지만
- 점차 악기를 활용한 기악이
- 발전했습니다.
- (뒤 보고)
- - 바로크 시대 음악 13 (할렐루야 곡 듣고)
- 그 후,
- 음악의 어머니 ‘헨델’과
- 음악의 아버지 ‘바흐’가
- 음악의 기틀을 다지며
- 바로크 시대를 이끌었고,
- # 바로크 음악 설명 자료 9 기악의 발전과 화성의 발달로
- 음악은 좀 더 화려하고 웅장하게
- 변화했습니다.
- (듣고)
- # 고전 시대 음악
- /고전 시대에는 음악에 완전히 황금기예요. 음악이 엄청나게 많이 발전했고, 또 하나는 거의 인간 중심의 마음으로 넘어와요. 인간의 감정 표현을 더 많이 중시해서 했던 것으로. 이해돼요?
- /네
- /그래서 음악이 굉장히 풍부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들어볼게요. 여러 분들이 깜짝 놀랄 거예요. 한 번 들어볼게요.
- /왜 깜짝 놀라지?
- /아~~
- /아 이 노래
- /이거 절망적일 때 나오는
- /맞아 맞아
- # 고전주의 VCR
- - 드라마 장면 6 (빠바바밤 듣고)
- - 서인국 얼굴 여러분도 이런 장면 본 적 있으시죠?!
- - 베토벤 영화 10 귀가 들리지 않는 병을 극복하고
-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킨, 베토벤이
- 바로 고전주의의 대표 인물이죠!
- # 고전주의 음악 설명 9 이 시대엔 바로크 시대에 닦아놓은
- 음악의 형식이 완성됐고,
- 다양한 형태의 음악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 # 낭만주의 인상주의 설명 12 (앞 조금 듣고)
- 이후 다양한 작곡가들이
- 개성 있는 음악을 만들며
- 클래식 음악의 폭을 넓혔습니다.
- # 생활 속의 클래식 니주
- /근데 클래식 음악 중에 좋은 노래가 많잖아요?
- /그럼요.
- /사실 생활 속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노래가 아니잖아요?
- /저희는 일어나자마자 다 연주해 주실 수 없으니까
- /근데 여러 분들의 주변에 음악이 되게 많거든요.
- /진짜요?
- /클래식 음악도 많아요?
- /그럼요. 우리 생활 매일매일 여러분들 주변 환경에 음악이 굉장히 많이 함께하고 있는데,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요.
- /어?
- # 대판 - 생활 속 클래식 6 지금부터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 생활 속의 클래식에 대해
- 알아볼까요?
- # 교실 fs 3 먼저 첫 번째 음악!
- # 종소리 듣고 놀라는 2 (보고)
- /이게 클래식이라고?
- /이거 그냥 동요 아니에요?
- # 종소리 소개 <소녀의 기도>
- /자, 학교에서 점심시간 알리는 종소리, 수업시간 알리는 종소리로 많이 쓰였던 음악이에요.
- /별로 듣고 싶지 않은 종소리인데
- /그래요? 수업 시작을 알렸기 때문에?
- /수업 시작 알리잖아.
- /쉬는 시간 알려주는 종소리
- /점심시간도 알려줘요.
- /그렇지. 이 곡은 바다르체프스카라는 폴란드의 여류 작곡가, 여성 작곡가가 만든 피아노곡이에요. 소녀의 기도라는.
- /저는 학교에서 만든 줄 알았는데..
- /그래요? 또 어디 있을까 볼게요.
- # <엘리제를 위하여> 음악 13 (따라라라라라라라라란- 듣고)
- 차가 후진할 때 나는 소리는,
-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가 원곡!
- (듣고)
- # <세레나데> 음악 자료 7 상담원과 통화 연결음 역시
- 클래식 음악이라는 사실!
- # 친근한 클래식
- /저는 클래식 음악 못 듣는 줄 알았는데 생각해보니까 진짜 근처에 많았네 요.
- /맞아요. 마트 끝나는 거 알릴 때도 클래식 음악 나와요.
- /맞아 맞아
- /영업 어쩌고 저쩌고
- /그랬어요? 우리 주변에 음악들이 우리가 거의 같이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에요. 그렇겠죠?
- /네
- /여러분들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어떤 느낌들이 들었어요?
- /제가 생활 속에서 들었기 때문에 알고 있는 거잖아요. 친구 같은 느낌이 친근한 느낌이 들었어요.
- /맞아요. 좋은 단어를 인용해서 얘기를 했는데, 친구. 여러분들이 친구라고 표현했던 그 음악들을 우리가 여러분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어떤 내용을 직접 작곡해 보고자 해요.
- /와 대박!
- /어떻게요?
- /할 수 있을까?
- /아니요.
- /못 할 거 같은데.
- # 대판 5 작곡과 본격 수업!
- 음악 표현 방법을 알아봅니다.
- # 장조/단조 수업하는 멘토
- /작곡할 때 우리가 음을 알아야 하잖아.
- /네
- /음에 대해서 좀 얘기해 보려고 해.
- - 작은별 피아노 치는 (보고)
- # 장조의 <작은별> 느낌
- /작은 별.
- /반짝 반짝 작은 별인데요. 이거를 바꿔치면 느낌이 어떨까요? 지금의 느낌은 어때요?
- /작은 별, ~~ 빛나네, 서쪽하늘에서도.
- /아까는 반짝 반짝 작은 별인데, 지금은 반짝 반짝 큰 별.
- /반짝 반짝 큰 별? 왕별이야?
- /큰 별 큰 별 오케이.
- /자 우리가 이런 느낌을 장조의 음악이라고 해요. 기본적으로 밝은 선율의 느낌들이 많이 들려줘요. 또 밝은 선율이니까 행복한 느낌도 들고,
- # 단조의 <작은별> 느낌
- /단조로 바꿔 볼게요.
- /웅장함
- /이거는...
- /이거는 진짜
- /멋있는 거 같아요.
- /별이 사람들에게 슬픔을 전해줘요.
- /일반적으로는 슬픔 느낌이라고 많이 이야기들 해요.
- /좀 더 무거운 느낌..
- /학교종 너무 슬프게 하고 있는 거 아니에요?
- /슬픈종이야 슬픈종
- # 알레이나 INT
- /똑같은 음에서 똑같이 쳐도 완전 다른 느낌을 내 가지고. 신기하다 피아노 하나도 슬픈 감정과 기쁜 감정을 나타낼 수 있구나! 라고 한 번 더 깨달아서 굉장히 신기했어요.
- # 작곡의 기본 VCR
- - [장조] <작은 별> 연주 8 음악을 구성하는 7음계!
- 그 중 ‘도’로 시작하는 장조는
- 밝은 느낌을,
- (듣고)
- - [단조] <작은 별> 연주 7 (음악 조금 듣고)
- ‘라’로 시작하는 단조는
- 슬픈 느낌을 표현하는 음계인데요,
- - 건반과 악보, 코드 설명 6 이렇게 다양한 코드로
- 감정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이
- 바로 작곡의 기본입니다.
- # 타악기 니주
- /자, 우리가 화음에 대해서 알게 됐어요. 이 화음에다가 노래를 만드는 것, 노래를 까는 것을 악기를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특별히 타악기들이 있으니까 타악기들을 한번 우리가 쳐보면서 여러 가지 소리, 여러 가지 소리를 어떻게 곡에다가 아니면 우리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에 활용할 수 있을지 한번 해보도록 해보죠.
- /네
- # 여러 가지 타악기/분할 11 작곡은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조합해
-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내는
- 작업인데요,
- 그러기 위해선 먼저
- 악기가 가진 소리를 파악하는 것이
- 중요하겠죠?
- # 타악기 소리 배우는 수업
- /와~ 멘토님 이게 다 뭐예요?
- /이게 다 타악기지
- /네? 이것도 타악기예요?
- /그럼 타악기는 여러 가지 악기들이 있어요. 각각의 악기마다 만들어진 재질에 따라서 다른 소리가 나거든요. 한 번 우리가 소리를 간단하게 들어 볼게요. 나무로 된 악기들은 이런 소리가 나고, 그 다음 쇠로 된 악기들은
- /예쁘다
- /와~ 전율이 있어 끝에.
- /얘네들은 울림이 훨씬 더 많아요.
- /아아
- /우리가 우선 이 북 계열에 가죽으로 돼 있는 악기들은 보통 높은 음, 낮은 음, 높은 음, 낮은 음들로 구성돼 있어요. 한번 쳐볼래요?
- /네
- /한번 쳐봐요.
- # 북치러 가는 아이들 4 대원들이 연주하는 악기는
- 어떤 소리가 날까요?
- # 악기 치는 대원들
- /수지가 태원이랑 같이 해볼래? 그 다음에 알레이나도 이거를 쳐보고.
- /시시시작
- /동시에 하지 않아도 돼
- - 북치는 대원들 10 (보고)
- # 음악 스토리텔링 해주는 멘토
- /무슨 장면이 생각나요?
- /아마존 부족원들이
- /그렇지 그렇지. 우리가 아프리카에 아마존에 숲에 들어갔어. 거기에서 우리가 들리는, 멀리서 달려오는 코끼리떼.
- # 음악 만드는 대원들 16 (보고)
- # 정글CG 6 우와! 진짜 정글 숲에 들어와 있는
- 느낌이 나네요~~
- # 2교시 마무리
- /오케이 좋아요 좋아요 아프리카에 주인이 됐어요.
- /너무 재미있다 이거
- /이렇게 우리가 음악에는 우리가 생각했던 하나의 장면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모습들 있잖아요. 그 다음에 장면들 소리들 그 다음에 움직임들, 그 다음에 사람들의 동작들, 이런 것들을 소리의 조각조각 표현하는 거예요. 그것들을 우리가 잘 엮어서 잘 담아내면 하나의 커다란 음악이 되는 거죠. 그게 작곡입니다.
- # 수지 INT
- /채 하나로 북을 치는 거 하고, 손끝으로 치는 거 하고 소리가 다 다른 거예요. 그래서 아 바닥으로 치면 기쁘고, 손끝으로 치면 슬프게 들릴 수도 있는 거구나 이러면서 음악에 소리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알아 가는 거 같았어요.
- # 3교시 니주
- /이제는 우리가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것을 실질적으로 악보화 하는 작업을 해볼까 해요.
- /작곡이요?
- /작곡, 실질적인 작곡을 해볼까 해요. 그럼 그것이 악보로 만들어지고 그걸 가지고 우리는 연주회까지 들어보는 걸로.
- /오~
- /재밌을 거 같지?
- /네
- # 교수 INT
- /어떤 주제를 주고,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나누고 적절한 표현이었는지 생각해보고 정리해보는 그런 과정들을 통해서 작곡가들이 어떠한 과정을 겪으며 자신들의 작품을 만드는 지를 경험하게 해보고 싶었어요.
- # 대판 ? 연주곡 만들기 6 작곡과 최종미션!
- 드림주니어만의 연주곡을
- 만들어봅시다.
- # 주제 정하기
- /일단 우리하고 관련이 있는 드림주니어로 하자.
- /그래 셋 다 해야 하니까 세 개의 공통점 드림주니어
- /드림주니어로 하면 너무 많은 일이 일어나지 않아?
- /맞아
- /드림주니어 중에서 좀 더 추려야 돼. 촬영하는 날 하루는 어때? 드림주니어의 하루?
- /드림주니어의 하루 괜찮은 거 같아.
- /그럼 하루도 그렇게 나누자. 아침 악장, 점심 악장, 저녁 악장.
- /그러네. 하루에 일어나는 일이 많으니까 그렇게 정리하면 되겠네.
- # 작곡 내용 종이에 쓰는 6 드림주니어를 촬영하며 느꼈던
- 하루의 감정을 정리해보는 대원들!
- # 대판 - 작곡하기 CG 10 <드림주니어의 하루>를
- 아침, 점심, 저녁 악장으로 나누어
- 하나씩 작곡하기로 했는데요,
- 과연 어떤 곡이 탄생할까요?
- # 알레이나 <아침> 작곡
- /알레이나 어떤 곡을 작곡하고 싶어?
- /저는 뭔가 아침을 맡았잖아요. 근데 제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촬영가는 날 좀 기쁘거든요. 좀 기쁨을 피아노나 악기들로 표현했으면 좋겠어요.
- /통통 튀는 느낌?
- - 피아노 치는 알레이나 5 (듣고)
- /좋아
- /좀 괜찮지 않아요?
- /좀 괜찮은 거 같아.
- /선생님이 이거 한 번 살을 붙여볼게.
- - 선배 피아노 치는 7 (듣고)
- /어때 좀 괜찮아?
- /제가 원하는 가벼운 게 완전히 확 느껴져요.
- /음 맞아. 좀 더 아침을 여는 것처럼 신나는 느낌도 있지?
- /맞아요.
- - 알레이나 악보 그리는 10 선배의 도움을 받아
- 악보화 작업도 척척!
- 알레이나가 만든 아침은
- 어떤 느낌일까요?
- # 수지 INT
- /점심에는 얘가 이런 식으로 되게 설레고, 이런 식으로 배고파하는 구나를 잘 느껴졌으면 좋겠어요.
- # 수지 <점심> 작곡
- - 선배 피아노 치는 3 (보고)
- /어어 약간 너무 도레미파 이렇게 하지 말고, 도레 파솔 약간 이런 식으로 있잖아요.
- /이런 식으로?
- /네 약간 불규칙하게!
- /처음에 쳤던 게 이거고
- - 피아노 연주 듣는 수지 3 (보고)
- /이거고, 하나 높이면
- - 피아노 연주하는 손 6 (보고)
- /그 전 꺼가 더 나은가요?
- /그 전 꺼가
- /그 전 꺼가 더 나아요
- - 피아노 치는 5 서툴지만
-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을 담기 위해
- 최선을 다하는 수지!
- /오케이 이렇게 가자
- /감동적이고만 감동적이야!
- / 멋있는 거 같아요.
- # 대판 - 작곡하기 CG 6 이제 마지막으로 태원이가 맡은
- <저녁>악장을 살펴볼 차례!
- # 태원 <저녁> 작곡
- /저는 약간 이런 멜로디로 하고 싶은데
- - 태원 피아노 치는 5 (보고)
- /대충 이런 느낌?
- # 태원 INT
- /저녁이다 보니까 감성 충만해가지고 몽롱한 느낌을 잘 살리고, 청중들한테 강한 인상을 주는 그런 멜로디를 남길 거예요.
- - 디테일 수정해주는 선배
- /태원이가 쳤던 멜로디를 그대로 쳤던 멜로디를 그대로 살려도 좋을 것 같아. 마지막에 네가 어떻게 쳤냐면
- - 선배 시범 연주 4 (보고)
- /미로 쳤었어. 이거를 시로 한번 내려 보면 좋을 거 같아.
- /아 내리면
- /내리면
- - 선배 시범 연주 4 (보고)
- /파가 두 번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너무 하나씩 내려가면 재미없을 거 같아요.
- - 선배 시범 연주 5 (보고)
- / 네 그런 식으로 두 번 하면 좋을 것 같아요.
- # 태원 피아노 연주tp
- / 둘셋~
- # 태원 풀샷 5 피아노 치는 남자, 태원이의 <저녁>은
- 어떻게 완성 됐을까요?
- # 작곡수업 - 4분할화면 5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 <드림주니어의 하루>를
- 음악으로 표현한 대원들!
- # 숙연당 풀샷+대원들 7 드디어! 셀렘과 기대 속에서
- 연주회가 시작되었습니다!
- # 박수, 연주자들 나오는 10 비올라와 바이올린, 첼로
- 그리고 피아노가 만드는
- <드림주니어의 하루> 피아노 5중주
- 함께 감상하시죠!
- # 연주회 시작 전
- /떨린다 손이 막 떨려 지금
- /맞아
- /누구의 곡이 먼저지? 알레이나 곡이 먼저지?
- /떨리는데.
- /아침 시작.
- # 아침 (듣고)
- # 점심 (듣고)
- # 저녁 (듣고)
- /옛날 드라마 같은 거 있잖아
- /맞아 맞아
- - 이어 <저녁> 연주 (듣고)
- # 박수치는 대원들 6 대원들이 촬영 날 느낀 감정을
- 고스란히 담아낸 아름다운 곡!
- # 태원 INT
- /진짜 이거는 한 사람만 아는데 작곡을 제가 했잖아요. 작곡한 곡을 연주회로 듣는 다는 게 진짜 온 몸에 전율이 쫙 돋거든요. 진짜 이런 맛에 작곡가들이 작곡을 하나 싶기도 하고 이런 기회가 얼마 없잖아요. 그래서 너무 너무 좋은 시간이었던 거 같아요.
- # 작곡수업 하이라이트 11 무심코 들었던 음악의
- 새롭고 신기한 세계를 알아본 시간.
- 오늘 대원들은, 자신의 감정을
- 음악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 # 교수님 INT
- /미래에 대한 전망은 아주 크다고 봐요. 사회가 변화할수록 예술의 힘과 음악의 힘은 늘 존재하거든요. 예술을 통해서 많은 청중들이 공감하고 치유 받는 그런 음악들은 우리 사회에서 늘 필요하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에필로그 13 하루하루 꿈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 드림주니어의 시간들.
- 여러분도 원하는 꿈을 찾으셨나요?
- 드림주니어는 언제나
-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 /드림주니어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