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진로와 학습

오늘의 수업은 진로와 학습입니다.

나는 웹툰 작가입니다.
웹툰작가는그림만 잘 그리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중학교 3년 동안 그림만 그렸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웹툰작가는그림뿐만아니라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하고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능력, 사물을 표현할 줄 아는 능력,
풍부한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웹툰작가가되는 과정에서 배움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
웹툰으로 세상을 표현하는데도 여러가지 능력이 필요함을
알게 됐습니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다.
나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나는 세상 모든 것으로부터 배워 나간다.
실패나 실수는 또 한번 학습할 기회를 줄 뿐이다.
이번시간 학습목표는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자. 그럼 수업을 시작해볼까요..
하루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일주일을 소중히 여기고 또 1년을 가치있게보냅니다. 즉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모여서 여러분들의 삶 전체를 바꿀수도있씁니다. 웹툰작가가되기 위해 단기,중기,장기 학습계획을 세워보겠습니다. 우선 단기계획을 세워볼까요.
대학교 에니메이션학과를진학하기 위해 관련 교과목 공부계획과 미술실기능력을향상시키기 위한 학습계획을 세웁니다. 웹툰작가직업체험 자가와 인터뷰 그리고 컴퓨터 활용능력과 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체험 계획을 수립합니다.
중기 학습계획으로는 고등학교 진학해서 미술, 컴퓨터 관련 동아리 활동, 웹툰 및 애니메이션 공모전 참가, 스토리를 탄탄하게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 독서계획, 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입학을 위한 학습계획을 세웁니다.
장기 학습계획으로는 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를 진학하여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하고 드로잉 등 출판만화의 기초부터 스토리 구성, 콘텐츠 기획,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할 계획을 세웁니다.
웹툰만화가가되기 위한 단계별 학습을 살펴 봤는데요. 적성이나 흥미로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직업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쌓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꾸준하게 학습하는 과정에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꿈을 실현하며 행복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과 학습 전략들을 살펴 볼까요. 우선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과목에 충실하게 참여해야 자신의 꿈도 발견하게 되고 흥미와 적성을 찾기도 합니다. 시험 성적도 잘 받고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과목에 집중해야 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공부할 맛이 납니다. 10분독서를 하든, 30분 영어단어를 암기하든, 1시간 동안 복습을 하든 책을 들었다면 반드시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부해야 합니다.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부할 때와 그렇지 않을 경우 공부할 때의 차이가 적어도 효과면에서 3배 이상은 차이가 생긴다고 합니다.고등학교 대학교로 진학할수록 자리에 오래도록 앉아 있을 수 있는 공부 습관을 길러나가야합니다. 로봇공학자가 될거야, 자격증을 취득할 거야, 아니면 다른 산업공학과에 진학할꺼야등 구체적인 목표일수록 공부가 집중됩니다.
치밀하게 학습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공부는 학교와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밤에는 푹 잠을 자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하루 24시간 중 자투리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자신의 하루 자투리 시간을 알고 계획을 세워서 학습해야 합니다. 자투리 시간 10분, 20분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틈틈히두뇌 피로를 풀어주는 운동을 병행해서 계획을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치밀한 계획은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전략을 짜야 합니다.
학교에 학생수가 300명이라면 공부방법은 900가지가 됩니다. 즉, 사람마다 공부방법은 다르고 사람마다 서너개의공부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공부 방법을 참고하면 좋겠죠. 요즘 공부법관련 책들도 많이 나와 있고, 유튜브에서도 공부법에 대한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서너편의영상을 보면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공부방법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공부방법을 찾았다면 시간관리와 예습복습을철저히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집중적으로 몰입해야 합니다. 교과서를 눈으로보고입으로 읽고 쓰면서 자신의 목소리로 읽는 것을 들으면서 학습한다면 성적이 향상됩니다. 보통 학생의 경우에는 책상에 앉아 눈으로 책을 읽어가며 공부합니다. 조금 잘하는 학생들은 눈으로 읽으면서 연습장에 써가며 공부합니다. 상위권인 학생들은 눈으로 읽고 입으로 읽고 귀로 듣고 손으로 쓰면서 공부합니다. 눈으로 보고 읽고 쓰면서 집중적으로 몰입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시간관리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실천해야 합니다. 중요하고 긴급한 일에는 공부와 관련된 일, 내일 시험, 제출할 과제 등이 있습니다. 중요하지만 긴급한 일은 나만의 공부법찾기, 학습계획세우기, 시험계획 세우기 등이 해당됩니다.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은 갑자기 생긴일, 친구의 급한 전화 등이있습니다.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은 놀거리와 즐길거리, 텔레비전 시청하기, 게임하기 등이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스스로 시간을 정하고 자신만의 공부방법으로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볼까요.
1. 학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2.공부 자체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에서 공부의 이유를 찾기 때문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합니다.
3.다른 사람의 지시가 아니라 스스로 계획을 세워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4. 학습의 준비상태, 학습방법이 효과적인지 배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자기 되기 위한 준비전략입니다.
1.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자
2. 나는 누구인가에대해 진지하게고민해 보자
3. 기본적인 학습방법을 익히자
4. 학교생활에 최선을 다하자
5. 경험의 토양을 쌓자
6. 다양한 독서체험을 하자
인간의 행동 가운데 무의식적인 것이 약 80%라고 합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의 80%가 바뀌는 것입니다.
공부도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는 교양을 위한 사치품이 아니라 여러분들의 꿈을 만들고
꿈을 이루게 해주는 즉 생존을 위한 학습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진로와 학습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