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세계

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세계’ 입니다.

지니 :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 선생님께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요~
선생님 : 그래, 지니야. 쉬는 시간이 되자마자 달려온 것을 보니 꽤나 궁금한게 생긴 모양이로구나.
지니 : 선생님도 아시는 것처럼, 제가 웹툰 작가에 관심이 많잖아요.
나중에 직업을 갖게 되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 보고 싶은데,
사실 제가 만화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관심을 갖게 된거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한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선생님 : 지니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구나!
하지만, 너무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직업과 기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지니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그럼 시작해 볼까!
선생님: 오늘의 학습 목표는
- 삶의 다양한 문제를 경제활동을 통해 해결하는 기업의 세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입니다.
선생님 : 좀 먼 옛날 얘기지만, 자급자족으로 의식주를 해결하던 시대부터 얘기해 볼까?
지니 : 자급자족시대요?
선생님 : 지금처럼 경제활동이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는 스스로 의식주를 해결했다는 걸 지니도 알고 있을거야.
그러다 점차 인구도 늘어나고,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자급자족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것들도 많아지게 되었지. 그러면서 시장이 생기고 사람들의 경제활동도
점점 활발해지게 되었겠지!
지니 : 네 맞아요. 화폐를 사용하게 되고, 다른 나라와 무역도 하게 되구요.
선생님 : 그렇지, 지니도 잘 알고 있구나. 그렇게 사람들의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하게 될테고 말이지.
18세기 산업혁명 이후에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단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오늘날과 같은 큰 규모의 기업들도 등장하게 되지.
지니 : 기업이요?
선생님 : 그래, 기업!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활동의 주체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형태의 기업으로 나눌 수 있지.
이해하기 쉽게 오늘은 개인기업과 회사기업으로 구분해 보도록 하자.
흔히들 ‘기업’ 하면 빌딩과 공장을 가지고 있는 큰 규모의 기업을 떠올리곤 하는데,
기업의 의미를 넓게 생각하면 우리 주변에서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상점부터 세계적인 규모의 기업까지 모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단다.
지니 : 그럼 집 앞에 있는 아이스크림 가게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거네요?
선생님 : 그래 맞아. 작은 규모의 식당이나 자영업 등과 같이 개인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곳은 개인기업에 포함된단다.
지니야, 그런데, 만약에 집 앞의 다양한 상점들과 여러 기업들이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지니 : 오~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었는데, 정말 그렇게 되면 살기 힘들 정도로 불편해질 것 같아요.
선생님 : 지니 말이 맞아.
사람들에겐 누구나 보다 나은 삶을 살고 싶은 바람이 있을테고, 그럴수록 필요한 것도 많아지겠지.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고, 사라지고 하는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지!
이처럼 경제활동은 인간의 욕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단다.
지니는 혹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니?
지니 : 아니요, 잘 기억이...
선생님 :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로 설명하고 있어.
- 첫 번째 단계는 생리적 욕구인데, 숨쉬고, 먹고, 자고, 입는 등 우리 생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이 포함된 단계를 말한단다. 사람이 하루 세 끼 밥을 먹는 것, 때마다 화장실에 가는 것 등이 이 단계에 해당한단다.
- 두 번째 단계는 안전 욕구인데, 놀이동산에서 롤러코스터를 탈 때 ‘혹시 이 기구가 고장이 나서 내가 다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를 하거나, 신체적, 감정적, 경제적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단다.
- 세 번째 단계는 소속과 애정의 욕구인데,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은 욕구, 어느 한곳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 친구들과 교제하고 싶은 욕구, 가족을 이루고 싶은 욕구 등이 여기에 해당되지.
- 네 번째 단계는 존경 욕구 또는 인정 욕구라고 하는데,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명예욕, 권력욕 등이 이 단계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지. 누군가로부터 높임을 받고 싶고, 주목과 인정을 받으려 하는 욕구가 모두에게 있지 않겠니?
- 다섯 번째 단계는 자아실현 욕구란다. 매슬로우는 최고 수준의 욕구로 자아실현 욕구를 강조하고 있는데, 모든 단계들이 기본적으로 충족되고 나면, 이 마지막 단계로 자기 발전을 이루고 자아실현을 하고 싶은 욕구가 사람들에게 있다고 설명한단다.
- 매슬로우가 말한 다섯 단계의 욕구를 직업과 연결시켜 생각해 보면, 오늘날 수만개에 달하는 직업이 생기게 된 이유가 충분히 이해되지 않니?
지니 : 정말 그래요 선생님!
앞으로도 계속해서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난다는 말이 충분히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선생님 : 그런데 문제는, 어떤 사람도 이렇게 다양한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없다는데 있지.
그래서 내가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을 전문적으로 제공해 줄 여러 분야의 직업인이 필요한 거고.
사람들은 그렇게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삶에 필요한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거겠지.
지니가 나중에 웹툰 작가가 된다면, 아마도 지니의 새로운 작품을 애타게 기다리는 팬들이 많이 생기겠지!
지니 :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선생님!
선생님 : 그럼, 지금부터는 기업들이 어떻게 우리 삶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간단한 활동지를 작성해 볼까?
- 기업은 세상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생각해 보기 위해 간단한 활동지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활동지 순서에 따라 적어보세요.
-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분야, 관심을 갖고 있는 것, 평소 자주 혹은 많이 사용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적어보세요.
- 다음은 1번에서 적은 것들에 대해 내가 선택한 이유를 생각해 보고 적어보세요.
-다음은 내가 적은 것과 연관이 있는 기업을 찾아보세요.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해봐도 좋습니다.
- 앞에 활동에서 생각해 보고,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
어떤 기업이,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적어보겠습니다.
-모두 작성하셨나요?
-이번 활동을 통해 세상의 다양한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기업의 세계에 대해
탐구해보는 기회가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 사람들은 더 즐겁고 행복한 삶을 위해 많은 것을 필요로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족하거나, 불편한 것이 생기기도 하고,
여러가지 문제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기업은 생산이라는 경제활동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주체이지만,
생각해 보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많은 것들을 생산하고,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윤은 바로 그 대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도 이제 머지 않은 미래에 직업을 갖게 될 것입니다.
- 기업과 마찬가지로 직업인 혹은 기업가 역시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직업을 단지 돈을 버는 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갖고 있는 직업전문성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겪는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 주거나, 더 나은 삶을 위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주는
전문인이라는 자부심을 충분히 가질 만하지 않을까요?
리브: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리브: 이번 시간에는 직업의 발생, 기업의 의미와 종류,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세계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브: 이상으로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세계’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