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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하나에 인생을 건 청년들
박oo
- 우즈베키스탄에서 일하다가
- 한국으로 돌아온 백수
- 권oo
- 다니던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 직장을 잃은 실업자
- 실패한 두 사람
- 실패한 것처럼 보였던 두 사람
- 하지만 그들에겐 이것이 있었다
- 하지만 그들에겐 (감자 실사)이 있었다
- 감자 하나에
- 인생을 건 청년들
- 2011년 창업에 뛰어들었던 28살의 두 젊은이
- 청년들의 창업이라면 혹시 IT 업계? 바이오산업? 빅데이터 분야?
- 그러나 두 명의 청년 사업가가 선택한 것은 농사
- 세계 최초로 오렌지에 브랜드를 붙인 S사
- 세계 1위의 키위 전문 기업 Z사
- 하나의 작물로 대표되는세계적인 기업을 모델로 삼아 감자를 전문으로 하는
- 스타트업을 설립한 박영민· 권민수 R사 공동 대표
- 식품업체에 유통할 감자를 찾기 위해 한 달에 10,000km씩 운전해서 찾아다닌 전국의 감자밭
- “애들이 뭘 안다고...” 쉽게 열리지 않는 농민들의 마음
- 하지만 밭에서 일을 도우며 얻은 깨달음
- "만 평 이상의 농가들은 돈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농가들은 대개 1~2천 평 정도 농사를 짓습니다.“
- “이 농가들은 우리에게 물건을 다 넘기면 정말 돈이 안 됩니다.“
- - 감자 전문회사 R사 박영민 공동 대표
- 그래서 재배면적의 70%만 계약하는 새로운 모델 제시
- 1,000원/kg 600~700원/kg
- 수익이 좋은 왕특 크기의 감자는 농민들에게 양보
- 시장 가격이 낮은 작은 사이즈만 골라서 계약재배 물량으로 수거
- ‘내가 돈을 벌자’에서 ‘농민들이 돈을 벌게 하자’로 사고의 전환이 가져온 변화
- “우리는 당장의 수익보다는 농가와의 상생을 가장 큰 사업의 목표이자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 -감자 전문회사 R사 권민수 공동 대표
- 현재는 강원부터 제주까지 전국 150여 농가와 계약 연간 4,000t의 감자를 유통
- 연 매출 60억 달성
- 전국 감자의 1%를 유통하는 저력
- 농민에게 양질의 씨감자를 제공하고 감자 생산 전반의 노하우까지 전수하는 감자 전문 기업으로 성장
- 그리고 큰 감자만 인정받던 시장에서 꼬마감자에 주목
- 꼬마감자를 기른 곳은 밭이 아닌 육묘장
- *벼의 모를 기르는 온실로1년에 한 달 정도만 사용하고 비워둠
- 비어있는 육묘장에 재배 상자를 설치해 감자를 심은 두 사람
- 노지에서는 감자의 일부가 꼬마감자 크기로 자라지만
- 토심이 얕은 재배 상자에서는오직 꼬마감자만 생산
- 꼬마감자로 열린 새로운 시장 발상의 전환으로
- 열린 새로운 시장 "이익만을 추구하기보다
-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 -박영민?권민수 공동 대표
-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
- 농업에서 싹튼 가능성
- 농업은 [ ]다
- 힘들 새롭
- 낙후되었 변화한
- 미래가 없 미래가 있
- 참고
- <기사> 잘나가는 감자 벤처가, '매출 100억' 포기한 까닭, 한국경제
- <기사> 감자로 60억 매출 올린 두 청년, 오마이뉴스
- 자료협조
- 록야
- 구성 성지선
- 자료조사 강현아
- 음악 심보송
- 음향 조형우
- 자료편집 이서영
- 특수편집 ㅇㅇㅇ
- 조연출 최선아
- 연출 윤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