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2017 1회 진로토크콘서트]미래유망직업

창의적인 진로경로 설계_질의응답 2

저는 미래유망직업인 프레젠테이션 컨설턴트를 꿈꾸고 있습니다. 미래유망 직업이어서 정보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어서 점점 불안해집니다. 이 직업의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 박재조, 이정림 멘토 답변영상
- 컨설팅하면서 다른 사람의 소리를 다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겠죠? 그러니까 저는 아마 컨설팅 한 번 할 때마다 한 사람의 삶을 대신 살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다음에 단점은 아닌데 굉장히 긴장감 있을 것 같아요. 저희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할 때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했다는 이야기는 들었죠? 그 중에 김연아도 있을 수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것을 장단점을 잘 살리면 될 것 같고, 저는 그것을 좀 더 실천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학교에서 자꾸 발표하는 것 같아요. 답은 거기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박재조 선생님 말씀하신 것에 추가적으로 필요역량도 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는데요. 프레젠테이션 컨설턴트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컨설팅을 해주는 거잖아요. 그러면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거기에 대해서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그 결과를 알려주는 능력이니까, 논리적인 것도 필요하고 의사소통도 필요할 거예요. 그렇죠? 그 위에다가 또 올려야 될게 단순히 그냥 프레젠테이션 것이 말을 포함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직종에 따라서는 어떤 배경을 PPT나 이런 것들을 포함할 수 있으면 디자인의 어떤 설계원리 그런 것들은 꼭 디자인을 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구조를 갖췄을 때 사람의 시선이 간다던지, 어떤 제스처를 했을 때 주목을 할 수 있다 던지 얼마만큼 시간을 주었을 때 그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은 대중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줄 수 있을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되거든요. 그러면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그런 것을 준비하면서 연습하면서 미래에 이런 과를 가겠다고 생각을 하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일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고 장점은 스스로가 발전계기를 많이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접하면서 그 사람들의 성장을 도우면서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는 장점을 많이 가진 직업이고, 단점은 컨설팅을 요청해오는 직종에 따라서 본인이 공부를 많이 해야 된다는 것 그 부분? 그렇죠? 분야에 따라서 다양하니까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딱히 단점은 아니지만 겁내지 않고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