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적성검사

  • HOME
  • 검사소개
  • 검사실시
  • 검사완료

01 . 검사 소개

검사 소개
예상소요시간 20분(시간 제한 없음) 총 문항수 96
검사개발자 임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외

가. 검사 개요

적성이란, 특정 영역(학업, 업무 등)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잠재적인 가능성을 말합니다.
이 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여러분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스스로 진단하여 자아성찰과 진로 및 직업세계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나. 검사 항목

  1. 1신체ㆍ운동능력
  2. 2손재능
  3. 3공간지각력
  4. 4음악능력
  5. 5창의력
  6. 6언어능력
  7. 7수리ㆍ논리력
  8. 8자기성찰능력
  9. 9대인관계능력
  10. 10자연친화력
  11. 11예술시각능력
  12. 12자기관리능력

다. 검사 결과

각 적성 영역별 능력 정도를 나타내는 프로파일이 제공됩니다.
그 중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을 보이는 2~3개 적성영역이 제시되고 관련 직업이 추천됩니다.
또한 각 직업군별 능력보유 정도가 5등급 ( 낮음 별 , 약간 낮음 별 , 보통 별 , 높음 별 , 매우 높음 별 ) 중 한 가지로 제시됩니다.

라. 검사 실시요령

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여러분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스스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검사시간에 제한이 없으니 천천히 생각하면서 답해 주십시오.

마. 검사의 특징

  • 검사 과정 및 결과의 교육적 효과

    본 검사는 검사를 치르는 과정이 교육적 경험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직업세계에서 중요한 다양한 능력들 및 각 능력에 포함되는 요소들, 나아가 각 요소와 관련된 긍정적 행동예시들을 접함으로써, 그러한 능력들의 중요성 및 바람직한 행동 모델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이 검사를 실시한 후 소감을 묻는 질문에 중학생의 55%, 고등학생의 91.3%가 검사를 통하여 많은 능력들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를 제한된 직업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군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각 직업군에 대한 개인의 적합성을 알려주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학생들의 직업세계 탐색의 폭을 넓히고 자기 발전의 가능성을 알려주고자 하였습니다.

  • 다양한 적성영역 포함

    본 검사는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공간지각력과 같은 인지능력만이 아니라, 신체ㆍ운동능력, 손재능, 음악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 성찰능력, 자연친화능력, 창의성을 적성 영역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표> 직업적성검사의 적성 영역

직업적성검사의 적성 영역
적성영역 정의
신체ㆍ운동능력 기초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손재능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공간지각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음악능력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
창의력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언어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리ㆍ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자기성찰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능력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자연친화력 인간과 자연이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탐구ㆍ보호할 수 있는 능력
예술시각능력 선, 색, 공간, 영상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조화롭게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능력 개인적 목표를 가지고 계획•실천하며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
  • 자기평가 방식에 의한 능력 평정

    본 검사는 능력에 대한 자기 인식이 개인의 진로선택 및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각 하위 영역에 포함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서 자기평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기평가방식은 검사 시간이 짧고, 기본적인 언어독해력만 있으면, 부담 없이 검사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행동고정 평정척도 방식에 의한 객관적 평정 유도

    본 검사는 각 적성 요소별로 그 능력이 나타나는 행동 예시를 그 능력이 나타내는 수준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자기 평정에서 오는 오차를 최소화하였습니다.

  •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대한 철저한 분석

    본 검사는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만족할 만한 신뢰도 및 타당도 근거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신뢰도의 경우 내적 일치도 계수만이 아니라,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확인하였으며, 타당도는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 결과타당도 등을 검토하였습니다.

  • 직무조사에 기초한 적성관련 직업분류

    직업적성검사의 유용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적합한 직업분류체계를 갖추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검사 결과에 따라 특정 능력에 요청되는 직업들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에 따른 직업분류가 필요합니다. 직업분류를 위하여 각 직업에서 요청되는 능력에 대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재직자 조사(직무분석) 결과를 통해 36개 직업군(401개 직업)을 적성 영역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청소년의 감각에 맞춘 검사지 디자인

    본 검사에서는 검사 실시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반응의 성실도를 끌어내기 위하여 전문 시각디자이너와의 공동작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지적ㆍ정의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편집체제를 적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로부터 검사지의 외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 대상 및 활용목적

  1. 1) 검사의 대상

    본 검사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중학교 1학년은 언어이해력이 다소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개별 사용자의 숙고에 따른 사용이 요청됩니다.

  2. 2) 검사의 활용 목적

    본 검사는 학교 진로교육 및 상담, 각종 청소년 상담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웹 상에서 자아 성찰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른 검사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01. 진로선택을 위한 보조자료

    개인이 진로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에 보다 적합한 직업군을 알고자 하는 경우, 다양한 직업군과 관련된 자신의 적합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의 진로선택의 윤곽을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02. 자아 성찰을 위한 교육자료

    검사의 구성상, 각 능력에 대한 정의와 각 능력에 포함되는 요소들, 나아가 각 요소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행동예시들이 제시되므로 검사를 치르는 과정이 교육적 경험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자아성찰을 도모하는 수업이나 프로그램 운영시 본 검사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03. 직업세계에서 필요한 능력 및 관련 직업에 대한 교육 자료

    본 검사의 결과표에는 각 직업들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직업세계에서 요청하는 다양한 능력이 무엇이며, 그러한 능력들과 관련된 직업군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볼 수 있는 진로교육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 신뢰도 및 규준집단

1) 검사의 신뢰도

<표> 검사의 내적 일치도 계수(cronbach α )

검사의 내적 일치도 계수(cronbach α )
적성영역 중학생 고등학생
신체ㆍ운동능력 0.70 0.79
손재능 0.83 0.82
공간ㆍ시각능력 0.80 0.84
음악능력 0.87 0.91
창의력 0.83 0.87
언어능력 0.87 0.89
수리ㆍ논리력 0.92 0.88
자기성찰능력 0.77 0.80
대인관계능력 0.84 0.85
자연친화력 0.80 0.79
예술시각능력 - 0.86
자기관리능력 - 0.83

<표> 검사-재검사 신뢰도(2주간)

검사-재검사 신뢰도(2주간)
적성영역 전체 중학생 고등학생
신체ㆍ운동능력 0.84 0.84 0.84
손재능 0.78 0.77 0.79
공간지각력 0.78 0.79 0.77
음악능력 0.85 0.85 0.84
창의력 0.76 0.74 0.77
언어능력 0.83 0.84 0.81
수리ㆍ논리력 0.87 0.88 0.86
자기성찰능력 0.73 0.73 0.73
대인관계능력 0.81 0.78 0.83
자연친화력 0.77 0.77 0.77
예술시각능력 - - 0.77
자기관리능력 - - 0.75

2) 규준집단의 특성

규준집단의 지역별/학교급별 참가 학생수

규준집단의 지역별/학교급별 참가 학생수
지역 중학교 일반고 특성화고 특목/자사고 마이스터고 합계
대도시 1,207 2,032 222 396 56 3,913
중소도시 1,081 1,974 329 177 - 3,561
읍면지역 310 657 315 - - 1,282
합계 2,598 4,663 866 573 56 8,756

결과해석시 유의할 점

적성검사는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적성검사 점수만을 믿고 자신의 소중한 진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자신에 대하여 관찰한 것, 잘하는 과목, 좋아하는일들이 무엇인지, 가치관 검사 및 흥미검사 결과 등을 검토하고, 그리고 관심 있는 직업들을 잘 알아본 후에 결정하세요. 이 때 다른 사람(부모님, 선생님, 상담가, 친구 등)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하고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밖에 적성검사와 해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주 묻는 질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