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도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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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검사 소개

검사 소개
예상소요시간 20분(시간제한없음) 총 문항수 64
검사개발자 임언(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외

가. 검사 개요

진로성숙이란 자기주도적 진로탐색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태도,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 검사는 여러분이 진로에 대하여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태도나 능력, 행동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검사결과를 토대로 여러분이 좀더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나. 검사 항목

  1. 1 진로성숙 태도 (계획성, 직업에 대한 태도, 독립성)
  2. 2 진로성숙 능력 (자기이해, 정보탐색, 합리적 의사결정,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
  3. 3 진로성숙 행동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다. 검사 결과

각 영역별 프로파일이 제공됩니다.
각 영역별로 진로개발을 돕기 위한 조언이 제공됩니다.

라. 검사 실시요령

각 문항을 잘 읽고 자신의 행동과 일치하는 정도에 응답해 주십시오.

마. 목적 및 필요성

진로선택이나 결정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요청할 경우,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원칙은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세계를
탐색하여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자기이해에 바탕을 두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이 충분히
성숙하여 안정된 흥미 및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자신에 대한 지식을 진로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태도 및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많은 학생들이 진로결정을 위한 충분한 정의적·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단순히 흥미나 적성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진로선택을 하라는 조언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발달론적 입장에서는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능력이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것에 주목하며, 진로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준비도로서의 진로성숙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는 학생 개개인이 자기에 대한 정보를 잘
활용하여 최선의 진로발달을 꾀할 만한 준비가 되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진로성숙도 검사를 2001년에 처음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1년 간의 교육정책의 변화와 청소년들의 특성 변화를 고려하여 2012년에 검사를 개정하였습니다.

바. 개정의 과정

진로성숙도 검사의 개정 과정은 다음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림 1> 진로성숙도 검사의 개정과정

  1. 01 이론적 논의 및 기존 문항 타당도 검토
    • 기존 진로성숙도/직업가치관 검사 내용 분석
    • 커리어넷 진로성숙도/직업가치관내용 분석
    자료조사 및 분석
    • 선행연구 검토
    • 커리어넷 검사 누적 데이터 분석
  2. 02 개정 문항 제작
    • 커리어넷 검사 문항 수정 및 삭제
    전문가 회의
    • 내용 타당성 검토 및 수정 의견 반영
  3. 03 문항 수정 완성
    • 예비조사를 통한 문항 수정
    • 본검사 문항 완성
    • 검사지 디자인
    예비조사
    • 문항 이해도 조사
    • 현직 교사 검토 및 수정의견 반영
  4. 04 본조사 실시
    • 본검사 실시를 통한 규준 제작(진로성숙도검사)
    예비조사
    • 문항 이해도 조사
    • 현직 교사 검토 및 수정의견 반영
  5. 05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
    • 본조사 및 타당도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
    전문가 회의
    • 분석 결과의 타당성 검토
  6. 06 검사 결과표 개정
    • 시용자 편리성을 고려해 내용 개편
    • 검사 해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 안내
    • (웹의 경우 하이퍼링크 삽입)
    전문가 회의
    • 결과표 타당성 검토
    • 수정 의견 반영
  7. 07 웹프로그램 및 앱 개발
    • 개정 검사 문항 및 규준 탑재
    • 검사 채점 및 결과표 탑재
    전문가 회의
    • 연구진 및 전문가 검토
    • 외부업체 용역

<표 1> 진로성숙도검사에 포함되는 하위영역별 정의

진로성숙도검사에 포함되는 하위영역별 정의
영역 하위영역 정의
태도 계획성 자신의 진로의 방향을 설정해 보고 그것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보는 태도
직업에 대한 태도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직업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태도
독립성 진로결정의 책임을 수용하고, 자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태도
능력 자기이해 능력, 흥미, 가치, 신체적 조건, 환경적 제약 등 개인이 진로선택에서 고려해야할
개인적 특성들에 대한 이해 정도
정보탐색 자신이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합리적 의사결정 스스로가 진로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자신이 관심을 갖는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정도
행동 진로탐색및 준비행동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준비하는 정도

사. 표준화

  • 규준집단

    본 검사의 규준은 2012년에 제작되었으며, 규준집단은 전국의 중학교 1학년~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2학년을 대표 할 수 있도록
    학교 88곳에서 각 학년 한 학급씩 참여하였습니다. 모집단의 학교급별, 지역별, 계열별, 성별 비율을 고려해 유층 표집한 결과,
    중학생 3,211명(35개 학교), 일반계 고등학생 2,298명(37개 학교), 특성화 고등학생 852명(16개 학교) 총 6,361명이 본 검사에
    참여하였습니다.

  • 규준

    검사의 규준은 각 하위 영역별로 전체 집단, 성별 규준을 제작하였습니다. 규준에 제시되는 점수는 백분위와 T점수입니다.
    모든 영역에 대한 규준들은 진로성숙도 검사 개발 보고서(임언 외, 2012)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 신뢰도

  • 내적 일치도 지수

    하위영역별 문항들의 내적 일치도 지수인 알파 값은 전체 .64∼.85 범위로 안정적인 값을 나타냈고, 중학생과 고등학생 역시
    .66~.86, .62~.85 범위로 신뢰로운 값을 나타냈습니다.

<표 2> 검사의 내적 일치도 지수(크론바흐의 알파값) 분석 결과

검사의 내적 일치도 지수(크론바흐의 알파값) 분석 결과
영역 하위영역 전체 중학생 고등학생
태도 계획성 0.81 0.82 0.79
직업에 대한태도 0.64 0.66 0.62
독립성 0.72 0.71 0.73
능력 자기이해 0.81 0.81 0.79
정보탐색 0.69 0.68 0.69
합리적 의사결정 0.81 0.82 0.80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0.85 0.86 0.85
행동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0.68 0.69 0.67
  • 검사-재검사 신뢰도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위해서 본 검사에 참여했던 학생들 중 273명이 2주 간격으로 검사에 다시 참여하였습니다. 이들 중, 중학생은
    148명 (남: 70 ,여: 78), 고등학생은 125명 (남: 67, 여: 58)이었으며, 분석 결과 상관계수가 모든 하위 영역에서 .60 이상으로 검사 결과가
    안정적으로 나타났습니다.

<표 3> 검사-재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검사-재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영역 하위영역 상관 계수
태도 계획성 .72
직업에 대한태도 .60
독립성 .73
능력 자기이해 .60
정보탐색 .69
합리적 의사결정 .61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75
행동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62

자. 타당도

  • 공인타당도

    워크넷과 본검사의 유사성을 확인함으로써 본 검사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습니다. 연구 참여자는 중학생 179명, 일반고 74명,
    특성화고 70명 대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표 4> 영역별 워크넷과 본검사의 유사성 비교표

영역별 워크넷과 본검사의 유사성 비교표
영역 워크넷 본검사
계획성 독립성 태도 자신
지식
진로
행동
동기
부족
결단성
부족
직업
지식
부족
직업
갈등
외적
갈등
계획성 직업에
대한
태도
독립성 자기
이해
합리적
의사
결정
정보
탐색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
탐색

준비
행동
워크넷 계획성 -                                  
독립성 .38**                                  
태도 .34** .37** -                              
자신지식 .51** .37** .32** -                            
진로행동 .74** .31** .26** .49** -                          
동기부족 .51** .39** .39** .32** .49** -                        
결단성부족 .40** .31** .12* .25** .32** .30** -                      
직업지식부족 .59** .40** .22** .35** .68** .50** .62** -                    
직업갈등 .28** .15** .16** .18** .20** .20** .54** .41** -                  
외적갈등 .29** .28** .13* .21** .22** .34** .58** .49** .54** -                
본검사 계획성 .55** .33** .31** .37** .50** .36** .24** .41** .20 .22** -              
직업에 대한 태도 .47** .22** .30** .33** .46** .29** .27** .34** .27** .17** .67** -            
독립성 .44** .43** .32** .42** .37** .24** .37** .38** .33** .28** .61** .55** -          
자기이해 .44** .27** .21** .54** .40** .25** .28** .42** .30** .28** .56** .49** .59** -        
합리적 의사결정 .39** .14* .22** .36** .42** .27** .20** .34** .27** .30** .60** .57** .56** .55** -      
정보탐색 .39** .22** .23** .36** .51** .30** .15* .39** .18** .23** .58** .55** .47** .54** .72** -    
희망직업에대한지식 .49** .25** .17** .38** .52** .33** .28** .50** .22** .18** .59** .49** .47** .53** .51** .53** -  
진로탐색및준비행동 .38** .25** .12** .27** .49** .30** .21** .46** .17** .24** .48** .37** .39** .39** .44** .46** .44** -
  • 구인타당도

    (1) 요인분석
    문항의 형식이 동일한 계획성, 직업에 대한 태도, 독립성, 자기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정보탐색에 관련된 문항 41개로 요인분석한 결과,
    각 문항들이 논리적으로 귀속되는 하위 구인에 비교적 잘 배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적과의 상관
    본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별 점수와 학업성적과의 상관을 알아본 결과,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계획성 및 합리적
    의사결정이 학업성적과 비교적 높은 상관을 많이 보였습니다. 중학생의 경우에는 선호직업에 대한 지식 역시 학업 성적과 높은 상관을
    보였습니다.

<표5>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적과의 상관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적과의 상관
대상 영역 하위영역 학교 성적에 대한 주관적 평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체육 미술 음악
중학생 태도 계획성 .20** .19** .24** .25** .25** .18** .25** .26**
직업에 대한 태도 .21** .17** .19** .22** .21** .15** .18** .19**
독립성 .18** .15** .17** .18** .20** .14** .16** .17**
능력 자기이해 .13** .12** .17** .14** .16** .16** .17** .20**
정보탐색 .17** .16** .17** .19** .18** .17** .21** .24**
합리적 의사결정 .25** .22** .26** .27** .27** .18** .25** .28**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18** .17** .19** .23** .21** .20** .22** .23**
행동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18** .15** .16** .21** .19** .19** .22** .24**
고등학생 태도 독립성 .15** .11** .14** .15** .13** .08** .14** .14**
직업에 대한 태도 .12** .09** .09** .11** .11** .11** .14** .14**
계획성 .23** .16** .23** .24** .20** .14** .23** .23**
능력 자기이해 .17** .09** .19** .16** .14** .15** .22** .20**
정보탐색 .15** .10** .16** .16** .19** .15** .20** .23**
합리적 의사결정 .21** .15** .23** .23** .20** .14** .23** .21**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17** .14** .18** .19** .16** .15** .18** .20**
행동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 .21** .12** .23** .20** .18** .16** .23** .27**

차. 검사 활용안내

  • 검사대상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 검사시간 : 20분(시간제한 없음)
  • 검사결과 활용 방법

    중·고등학생들의 진로발달 상의 태도·능력·행동에 대한 정보 제공
    청소년의 자아 성찰을 위한 교육 자료
    상담가의 내담자 이해를 위한 도구
    진로교육의 효과 측정을 위한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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