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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현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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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조사

Ⅰ. 조사개요

제1절 조사 목적

제2절 조사 설계

제3절 조사 방법

제4절 응답 현황

제5절 통계 이용자 유의사항

Ⅱ. 주요결과

제1절 학부모 설문 결과

제2절 학생 설문 결과

제3절 학교 설문 결과(교사)

제4절 관리자 설문 결과

Ⅲ. 세부 조사 결과

제1절 학부모

1. 초등학생 학부모
  • 가. 진로・직업의식
    • 자녀의 최종공부단계
    • 향후 자녀가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시 하는 요인(1순위)
  • 나. 학교교육 만족도
  • 다. 진로활동 만족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활동 만족도
  • 라. 학교 진로교육 요구
    • 향후 자녀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도움을 받고 싶은 것(1순위)
  • 마. 외부 기관 진로활동
    • 지난 1년간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관련 활동 참가 여부
    •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 활동 참가 유형(중복)
    • 연간 외부 기관 진로활동 참가에 따른 대략적인 총 소요비용
    • 외부 기관 진로활동의 전반적인 만족도
  • 바. 학부모 진로교육 활동
    • 현재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된 활동 수행 여부
2. 중학생 학부모
  • 가. 진로・직업의식
    • 자녀의 최종공부단계
    • 향후 자녀가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시 하는 요인(1순위)
  • 나. 학교교육 만족도
  • 다. 진로활동 만족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활동 만족도
  • 라. 진로진학상담교사
    • 자녀의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되었는지 여부를 알고 있는지 여부
  • 마. 학교 진로교육 요구
    • 향후 자녀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도움을 받고 싶은 것(1순위)
  • 바. 외부 기관 진로활동
    • 지난 1년간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관련 활동 참가 여부
    •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 활동 참가 유형(중복)
    • 연간 외부 기관 진로활동 참가에 따른 대략적인 총 소요비용
    • 외부 기관 진로활동의 전반적인 만족도
  • 사. 학부모 진로교육 활동
    • 현재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된 활동 수행 여부
3. 고등학생 학부모
  • 가. 진로・직업의식
    • 자녀의 최종공부단계
    • 향후 자녀가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시 하는 요인(1순위)
  • 나. 학교교육 만족도
  • 다. 진로활동 만족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활동 만족도
  • 라. 진로진학상담교사
    • 자녀의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되었는지 여부를 알고 있는지 여부
  • 마. 학교 진로교육 요구
    • 향후 자녀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도움을 받고 싶은 것(1순위)
  • 바. 외부 기관 진로활동
    • 지난 1년간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관련 활동 참가 여부
    •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진로 활동 참가 유형(중복)
    • 연간 외부 기관 진로활동 참가에 따른 대략적인 총 소요비용
    • 외부 기관 진로활동의 전반적인 만족도
  • 사. 학부모 진로교육 활동
    • 현재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된 활동 수행 여부

제2절 학생

1. 초등학생
  • 가. 진로탐색·상담
    •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 나. 진로·직업의식
    • 어른이 되어 직업을 갖는 가장 중요한 이유
    •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1순위)
  • 다. 진로·직업설정
    • 앞으로 되고 싶은 미래의 꿈이나 희망직업이 있는지 여부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을 갖게 된 시점
    • 부모님이 본인에게 기대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본인 희망직업과 부모 희망직업의 일치/불일치
  • 라. 진로개발 역량
    • 자신의 생각평가
  • 마. 학교 진로활동
    • 2013년 진로활동 평가
  • 바. 학교 진로교육 요구
    • 나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하고 싶은 것(1순위)
2. 중학생
  • 가. 진로탐색·상담
    •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 나. 진로·직업의식
    • 어른이 되어 직업을 갖는 가장 중요한 이유
    •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1순위)
  • 다. 진로·직업설정
    • 현재 미래의 꿈이나 희망직업이 있는지 여부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을 갖게 된 시점
    • 부모님이 본인에게 기대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본인 희망직업과 부모 희망직업의 일치/불일치
  • 라. 진로개발 역량
    • 자신의 생각평가
  • 마. 학교 진로활동
    • 2013년 진로활동 평가
  • 바. 학교 진로교육 요구
    • 나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하고 싶은 것(1순위)
  • 사. 진학목표
    •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고등학교
    • 희망하는 고등학교를 선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
    • 고등학교 입학 후 학생이 공부하기를 희망하는 계열
3. 고등학생
  • 가. 진로탐색·상담
    •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 나. 진로·직업의식
    • 어른이 되어 직업을 갖는 가장 중요한 이유
    • 직장(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1순위)
  • 다. 진로·직업설정
    • 현재 미래의 꿈이나 희망직업이 있는지 여부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을 갖게 된 시점
    • 부모님이 본인에게 기대하는 미래의 꿈/희망하는 직업
    • 본인 희망직업과 부모 희망직업의 일치/불일치
  • 라. 진로개발 역량
    • 자신의 생각평가
  • 마. 학교 진로활동
    • 2013년 진로활동 평가
  • 바. 학교 진로교육 요구
    • 나의 진로를 위해서 학교에서 하고 싶은 것(1순위)
  • 사. 진학목표
    • 최종공부단계
    • 진학하기 희망하는 전공
    • 희망하는 전공을 선택한 이유
    • 학벌에 대한 인식

제3절 교사

1. 초등학교
  • 가. 2013년 진로교육 연간계획 및 예산편성
    • 올해 진로교육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실시하는 진로교육 운영 시간[중복]
    • 진로교육 연간계획을 수립하는 별도의 조직이 있는지 여부
    • 올해 교과과정 상에 진로교육을 위한 시수(교과통합 포함)를 확보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 활동에 관련된 예산을 별도항목으로 편성하였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을 위한 협의회 개최 횟수
  • 나. 2013년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
    • 진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데에 장애가 되는 요인별 심각성
    • 6학년 학생들의 진로발달 정도 평가
  • 다. 2013년 진로교육 전용공간
    • 일반 수업 교실 외에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진로활동실)이 있는지 여부
    • 진로활동실의 활용 용도[중복]
  • 라. 2013년 진로교육 운영 유형
    • 올해 운영하는 활동
    • 학교 및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활동 충분성
  • 마. 2013년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현장체험학습장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인 강사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협조, 활용, 도움을 받고 있는 기관(1순위)
    • 교육부의 위탁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진로·직업정보센터 인지 여부
    •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커리어넷 (www.career.go.kr)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
    • 커리어넷(www.career.go.kr)이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도
    • 학부모를 위한 진로아카데미와 진로코치, 상담회수
  • 바. 2013년 진로검사 및 상담
    • 올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진로 관련 심리검사(예: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 실시 여부
    • 진로관련 심리검사 시행 방식
    • 검사결과 제공 방법[중복]
    • 진로관련 심리검사를 실시했던 공공 및 사설 웹사이트명[중복]
    • 올해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사이버상 담, 전화상담 포함) 실시 여부
    • 올해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사이버상 담, 전화상담 포함)을 실시한 총 건수
    • 1회 평균 진로상담 시간
    • 주로 이루어지는 진로상담 시간대
  • 사. 2013년 진로교육 실태파악 및 필요사항
    • 올해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 혹은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실태파악 설문조사 실시 대상
    • 초등학교에도 진로진학상담 선생님이 필요 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 현재 초등학교 단계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중복]
2. 중학교
  • 가. 2013년 진로교육 연간계획 및 예산편성
    • 올해 진로교육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학년별 연간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 교과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하는지 여부
    • 올해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계획을 수립 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 활동에 관련된 예산을 별도 항목으로 편성하였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을 위한 협의회 개최 횟수
  • 나. 2013년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
    • 진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데에 장애가 되는 요인별 심각성
    •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진로발달 단계 평가
  • 다. 2013년 진로교육 전용공간
    • 일반 수업 교실 외에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진로활동실)이 있는지 여부
    • 진로활동실의 유형
  • 라. 2013년 진로교육 운영 유형 및 진로 활동
    • 올해 운영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 학년별 시수
    • 올해 학교계획에 따라 운영하고 있는 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별 현황
    • 학교 및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활동 충분성
    • 교과통합 진로교육(교과 속 진로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평가
  • 마. 2013년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현장체험학습장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인 강사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협조, 활용, 도움을 받고 있는 기관(1순위)
    • 교육부의 위탁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진로·직업정보센터 인지 여부
    •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커리어넷 (www.career.go.kr)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
    • 커리어넷(www.career.go.kr)이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도
    • 학부모를 위한 진로아카데미와 진로코치, 상담회수
  • 바. 2013년 진로검사 및 상담
    • 올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진로 관련 심리검사(예: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 실시 여부
    • 진로관련 심리검사 시행 방식
    • 검사결과 제공 방법[중복]
    • 진로관련 심리검사를 실시했던 공공 및 사설 웹사이트명[중복]
    • 올해 학생을 대상으로 1회 진로상담 (사이버상담, 전화상담 포함) 평균 소요 시간
    • 주로 이루어지는 진로상담 시간대
    • 일주일 평균 진로상담 시간
  • 사. 2013년 진로교육 실태파악
    • 올해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 혹은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실태파악 설문조사 실시 대상]
  • 아. 2013년 진로진학 상담조직
    • 현재 진로진학상담 전담부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 전담 부서명
    •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진로진학상담 부서의 부장교사 업무를 담당하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부서 인적 구성
  • 자.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
    • 현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지 여부
    • 본인이 진로진학상담교사인지 여부
    •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 로 배치된 시기
    •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 수행 여부
    • 올해 2학기 주당 수업시간
  • 차.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 실태 및 요구 사항
    •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역량
    • 진로진학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 이 필요한 내용
    • 진로진학상담교사 협의회, 진로교과 연구회 등의 활동에 참가하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교사 협의회, 진로교과 연구회 등에서 중점적으로 참여하는 활동(1순위)
    • 진로진학상담교사에 대한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및 필요성
    • 현재 중고교 단계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중복]
3. 고등학교
  • 가. 2013년 진로교육 연간계획 및 예산편성
    • 올해 진로교육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학년별 연간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 교과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하는지 여부
    • 올해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계획을 수립 하여 운영하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 활동에 관련된 예산을 별도 항목으로 편성하였는지 여부
    • 올해 진로교육을 위한 협의회 개최 횟수
  • 나. 2013년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
    • 진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데에 장애가 되는 요인별 심각성
    •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진로발달 단계 평가
  • 다. 2013년 진로교육 전용공간
    • 일반 수업 교실 외에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공간(진로활동실)이 있는지 여부
    • 진로활동실의 유형
  • 라. 2013년 진로교육 운영 유형 및 진로 활동
    • 올해 운영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 학년별 시수
    • 올해 학교계획에 따라 운영하고 있는 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별 현황
    • 학교 및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활동 충분성
    • 교과통합 진로교육(교과 속 진로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평가
  • 마. 2013년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 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현장체험학습장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인 강사 풀(pool) 확보 수
    • 진로교육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협조, 활용, 도움을 받고 있는 기관(1순위)
    • 교육부의 위탁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진로·직업정보센터 인지 여부
    •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커리어넷 (www.career.go.kr)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
    • 커리어넷(www.career.go.kr)이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도
    • 학부모를 위한 진로아카데미와 진로코치, 상담회수
  • 바. 2013년 진로검사 및 상담
    • 올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진로 관련 심리검사(예: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 실시 여부
    • 진로관련 심리검사 시행 방식
    • 검사결과 제공 방법[중복]
    • 진로관련 심리검사를 실시했던 공공 및 사설 웹사이트명[중복]
    • 올해 학생을 대상으로 1회 진로상담 (사이버상담, 전화상담 포함) 평균 소요 시간
    • 주로 이루어지는 진로상담 시간대
    • 일주일 평균 진로상담 시간
  • 사. 2013년 진로교육 실태파악
    • 올해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 혹은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실태파악 설문조사 실시 대상
  • 아. 2013년 진로진학 상담조직
    • 현재 진로진학상담 전담부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 전담 부서명
    •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진로진학상담 부서의 부장교사 업무를 담당하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부서 인적 구성
  • 자.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
    • 현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지 여부
    • 본인이 진로진학상담교사인지 여부
    • 현재 재직 중인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 로 배치된 시기
    • 진로진학상담교사 업무 수행 여부
    • 올해 2학기 주당 수업시간
  • 차.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 실태 및 요구 사항
    •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역량
    • 진로진학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 이 필요한 내용
    • 진로진학상담교사 협의회, 진로교과 연구회 등의 활동에 참가하는지 여부
    • 진로진학상담교사 협의회, 진로교과 연구회 등에서 중점적으로 참여하는 활동(1순위)
    • 진로진학상담교사에 대한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및 필요성
    • 현재 중고교 단계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중복]

제4절 관리자

1. 초등학교
  • 학교에서 실시하거나 실시 예정인 진로교육활동(프로그램) 필요성
  • 학교 진로교육의 장애요인별 심각성
  •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의 만족도와 해당 정책에 대한 계속 지원 정도
  • 교장(감) 선생님들의 진로교육 인식 제고를 위해 진로연수의 필요성
  • 학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배치 필요성
  •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별 중요도
2. 중학교
  • 학교에서 실시하거나 실시 예정인 진로교육활동(프로그램) 필요성
  • 학교 진로교육의 장애요인별 심각성
  •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의 만족도와 해당 정책에 대한 계속 지원 정도
  • 교장(감) 선생님들의 진로교육 인식 제고를 위해 진로연수의 필요성
  •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별 중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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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등학교
  • 학교에서 실시하거나 실시 예정인 진로교육활동(프로그램) 필요성
  • 학교 진로교육의 장애요인별 심각성
  •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의 만족도와 해당 정책에 대한 계속 지원 정도
  • 교장(감) 선생님들의 진로교육 인식 제고를 위해 진로연수의 필요성
  •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별 중요도

부 록

부록 1. 2013 학교진로교육지표 조사 설문지(학생 및 학부모)

부록 2. 2013 학교진로교육지표 조사 설문지(교사 및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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