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로교육자료> 진로교육> 진로교육지표

진로교육 현황조사

우수논문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2016년 조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연구 배경
  •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1. 문헌 연구
  • 2. 연구진 집중 작업
  • 3. 전문가 협의회
  • 4. 문항 집중검토
  • 5.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및 우수 통계로 선정
  • 6. 조사연구
  • 7. 세미나: 자문위원회

제3절 연구 범위 및 안내

제4절 연구 연혁 및 체계

  • 1. 연구 연혁
  • 2. 조사 체계

제5절 학생 진로 및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 1. 학생 진로 현황
  • 2.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제1절 조사 내용

  • 1. 조사 내용 체계
  • 2. 법적 조사항목 반영 내용
  • 3. 대상별 조사 내용

제2절 조사 방법

  • 1. 표본 설계
  • 2. 조사 시행 절차 및 방법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제1절 응답자 특성

  • 1. 응답자 전체 특성
  • 2. 응답 대상별 특성

제2절 학생

  •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 4. 부모와의 대화
  • 5. 진로계획 및 준비
  • 6. 진로개발역량 및 학교생활
  • 7. 소결

제3절 진로전담교사

  •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3. 진로교육 운영 내용
  •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6. 인식 및 요구사항
  • 7. 소결

제4절 학부모

  • 1. 학교 진로활동
  • 2. 외부 진로활동
  •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 4. 요구사항
  • 5. 소결

제5절 담임교사

  • 1. 진로교육(지도) 인식수준
  • 2. 진로교육(지도) 내용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4. 담임교사 및 진로교육 지원 요구사항
  • 5. 소결

제6절 학교 관리자

  •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제도
  • 4.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5. 학생의 진로역량 개발
  • 6.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 7. 소결

제4장 진로교육 이슈 분석

제1절 학생 성장 측면의 진로교육 효과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2절 진로교육 측면의 자유학기제 효과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3절 학부모의 진로교육 참여 효과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5장 제언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 1. 학교 진로교육 전용공간 및 담당부서 설치 확대
  • 2.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 강화
  • 3. 일반교사와 진로전담교사 협력 증진
  • 4. 학생 직업이해 및 진로탐색 지원 강화
  • 5. 진로체험의 품질 지속적 제고
  • 6.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지도 지원 확대
  • 7. 수요자 맞춤형 진로교육 자료 개발 보급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 1. 교육통계와 연계 검토 및 강화
  • 2. 원활한 조사를 위한 조사 시기 조정
  • 3.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증진
  • 4. 조사·분석 결과의 활용성 제고
  • 5.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설계 및 도입

부 록

1.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2. 2016년 통계개발 우수기관 선정

3. 초등학생용 설문지

4. 중학생용 설문지

5. 고등학생용 설문지

6.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7.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8.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9. 초·중·고 학부모용 설문지

10.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11. 학교 관리자용 설문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