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현황조사

우수논문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2017년 조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연구 배경
  •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1. 문헌연구
  • 2. 연구진 회의
  • 3. 문항 외부 검토
  • 4.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 5. 조사 연구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 1. 연구 연혁
  • 2. 조사 체계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 1. 학생 진로 현황
  • 2. 진로전담교사 현황

제5절 연구 범위 및 안내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제1절 조사 내용

  • 1. 법적 조사 항목
  • 2. 조사 내용 체계
  •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제2절 조사 방법

  • 1. 표본 설계
  • 2. 조사 시행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 1. 분석 방법
  • 2. 가중치 적용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제1절 응답자 특성

  • 1. 응답자 전체 특성
  • 2. 응답 대상별 특성

제2절 학생

  • 1. 학교 진로활동
  •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 4. 학생의 부모에 대한 인식
  • 5. 진로계획 및 준비
  • 6. 진로개발역량 및 학교생활
  • 7. 소결

제3절 진로전담교사

  •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3. 진로교육 운영 내용
  •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6. 인식 및 요구 사항
  • 7. 소결

제4절 담임교사

  • 1. 진로교육(지도)인식
  • 2. 진로교육(지도)내용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4. 담임교사의 진로교육 지원 요구 사항
  • 5. 소결

제5절 학교 관리자

  •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 2. 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 3. 진로전담교사의 업무 중요도 및 실행도
  • 4. 학생의 진로역량개발
  • 5.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 6. 소결

제6절 학교 관리자

  • 1. 학교 진로교육
  • 2. 외부 진로활동
  •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 4. 진로교육 자료 사용과 요구도
  • 5. 소결

제4장 진로교육 이슈 분석

제1절 고등학생의 창업체험활동과 진로교육 성과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2절 중학교 진로교사-담임교사 연계 현황과 효과 분석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3절 고등학교 유형별 진로교육 현황 분석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방법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5장 제언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 1. 학교 진로교육 전용 공간 및 담당 부서 설치 확대
  • 2. 담임교사의 진로교육 인식 및 역량 제고
  • 3. 진로교육 중심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활성화 추진
  • 4.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 강화
  • 5. 진로체험의 품질 지속적 제고
  • 6. 대상별 선호 경향을 반영한 수요자 맞춤 진로교육 자료 개발∙보급
  • 7. 진로교육 지원 전문 인력에 대한 구체적 조사 및 활용 방안 마련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 1.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지속 증진
  • 2. 학교 정보 공시(알리미)시스템과 연계 강화

부 록

부록 1.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부록 2. 초등학생용 설문지

부록 3. 중학생용 설문지

부록 4. 고등학생용 설문지

부록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부록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부록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부록 8. 중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부록 9. 학교 관리자용 설문지

부록 10. 초∙중∙고 학부모용 설문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