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현황조사

우수논문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2018년 조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연구 배경
  •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1. 문헌연구
  • 2. 연구진 회의
  • 3. 조사 문항의 외부 검토
  • 4.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 5. 조사 연구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 1. 연구 연혁
  • 2. 조사 체계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 1. 학생 진로 현황
  • 2. 진로전담교사 현황

제5절 연구 범위 및 안내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제1절 조사 내용

  • 1. 법적 조사 항목
  • 2. 조사 내용 체계
  •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제2절 조사 방법

  • 1. 표본 설계
  • 2. 조사 시행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 1. 기존 가중치 설계 수식의 문제점
  • 2. 가중치 설계 수식 수정 방안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제1절 응답자 특성

  • 1. 응답자 전체 특성
  • 2. 응답 대상별 특성

제2절 학생

  •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 2. 진로체험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4. 학부모의 관심
  • 5. 외부 진로활동
  • 6. 진로계획
  • 7. 진로인식 및 학교생활
  • 8. 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 9. 소결

제3절 진로전담교사

  •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 2. 진로교육 내용
  • 3.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5. 진로교육 관련 인식 및 요구사항
  • 6. 소결

제4절 담임교사

  • 1. 진로교육 인식
  • 2. 진로지도 내용
  •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4.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 5. 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 6. 소결

제5절 학교 관리자

  • 1. 진로교육 인식
  •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3. 진로전담교사 업무 인식 수준
  • 4. 진로교육 관련 요구사항
  • 5. 소결

제6절 학부모

  • 1. 학교 진로교육 인식
  • 2. 학교 진로활동
  • 3. 외부 진로활동
  • 4.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 5. 요구사항
  • 6. 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 7. 소결

제4장 제 언

제1절 학교・진로교육 정책 제언

  • 1. 학생
  • 2. 진로전담교사
  • 3. 담임교사
  • 4. 학교 관리자
  • 5. 학부모

제2절 후속조사・연구 제언

  • 1. 학교정보공시 및 교육통계시스템에 진로교육 항목 확대
  • 2. 통계 품질진단에 대비한 조사 통계 전반 검토
  • 3. 예산 확충과 데이터 공개 및 학술대회 등을 통한 분석 및 활용도 제고

부 록

부록 1. 진로교육 현황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부록 2. 초등학생용 조사지

부록 3. 중학생용 조사지

부록 4. 고등학생용 조사지

부록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부록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부록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부록 8.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조사지

부록 9. 학교 관리자용 조사지

부록 10. 초・중・고 학부모용 조사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