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용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드림레터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진로지도 방법, 학교 진로교육 정보,
자녀 진로상담 사례, 체험 정보, 다양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담아 학기 중에 정기적으로 보내는 진로소식지입니다.

[드림레터 제 2015-18호] 드림레터 정기구독 신청하기

자녀와의 대화, 이렇게 해보세요!

등록일 : 2015.09.0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진로지도

"자녀와의 대화, 이렇게 해보세요!"

자녀와의 대화, 이렇게 해보세요!


  여름방학 동안 자녀와 함께한 시간이 많아진 만큼 자녀와의 대화도 많아졌으리라 생각됩니다.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는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고 솔직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그렇다면 자녀가 마음을 열고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서 부모님께서는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자녀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부모의 신뢰와 긍정적인 시선은 어떠한 대화 기술보다도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의 성적이 떨어졌을 때 혼내기보다는 자녀의 속상한 마음을 다독여주고 노력한 만큼 인정해준다면, 자녀는 높은 자존감과 긍정적인 자아를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자녀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선을 마주치는 등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녀가 하는 말의 의도를 이해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녀는 보다 편하게 마음을 털어놓게 될 것입니다.

자녀를 칭찬할 때는 그때그때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의 긍정적인 말 한마디로 자녀는 자신감을 갖게 되고, 그에 걸맞은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한편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도 그때그때 구체적으로 잘못을 지적하고 혼을 냄으로써 자녀가 스스로 깨닫고 변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의 감정을 자녀에게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자녀와 솔직한 감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부모님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할 때는 “나는 네가 내 말을 무시하는 것같이 느껴져서 속상해. 내가 말할 때 집중해서 들어주면 좋겠구나.”라는 ‘나-전달법’을 사용하는 것이 자녀에게 부모님의 감정을 이해시키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 중학교편」)

진로상담

"아이가 초등학교 생활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생활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Q) 초등학교 6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여름방학 동안 아이를 챙기느라 너무 힘이 들어 개학 날만 기다렸는데 막상 2학기가 시작되고 이제 곧 중학교에 간다고 생각하니 괜히 제 마음이 초조해집니다. 아이가 이번 학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새 학년이 시작되는 1학기만큼이나 한 학년을 마무리 짓는 2학기도 무척 중요한데,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 학기이니 더 신경이 쓰이시겠어요. 이번 학기가 초등 생활을 마무리하고 중학교 진학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니까요. 아마 자녀 또한 졸업과 입학이라는 변화를 앞두고 있는 만큼 마음이 뒤숭숭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시기에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초등학교 6년간의 생활 동안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고,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걱정되거나 고민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독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복습을 통해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족 여행을 통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거나,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해 자녀가 흥미 있어 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초등학교 생활을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상담 사례)

진로활동

"방학 동안 계획했던 일 확인하기"
  방학을 마치고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아래의 다양한 경험 중에서 방학 동안 세운 계획이 있는지 찾아보고, 실천 여부를 적어 보세요. 방학 동안 계획적인 시간을 보냈는지 스스로 돌아봄으로써, 자연스레 계획과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같은 방법으로 2학기 계획을 세우고 점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아래의 경험 중에서 방학 동안 계획한 일을 찾아보고, 계획대로 실천한 일과 그러지 못한 일을 적어봅시다. 


(출처: 진로와 직업 스마트북(초등학교) Ⅳ-2, 진로계획과 준비)

소식/알림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오디오 팟캐스트 방송 / 2015년 청소년 미디어 페스티벌"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오디오 팟캐스트 방송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자녀의 진로, 진학 정보를 오디오로 제공하는 진로레시피를 놓치지 마세요!

내용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자녀의 진로, 진학, 직업 관련 정보와 유명 전문가 및 직업인과의 인터뷰 제공

방송기간

- 05월 11일 ~ 12월 31일

- 매주 월, 수, 금 (주 3회)

청취방법

- PC : 팟빵 웹사이트 → ‘진로레시피’ 검색

- 스마트폰 : 팟빵 앱 → ‘진로레시피’ 검색

        맘에 쏙 진로 앱 → ‘진로레시피’ 검색

        e-진로채널 앱 → ‘진로레시피’ 검색

다운로드 링크

팟빵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팟빵 iOS 앱 다운로드 



2015년 청소년 미디어 페스티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새로운 직업세계를 탐구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을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 요강>
◆ 주제 : 나와 너, 그리고 우리! 꿈을 잇다
◆ 모집 부문 
 - 온라인 포트폴리오(인터넷신문, 웹매거진, 온라인 브로슈어 등)
 - 동영상 콘텐츠(UCC,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 웹툰(카툰)
◆ 참가 신청 : 2015. 9. 4(금) ~ 11. 2(월)까지 
◆ 출품작 제출 : 2015. 9. 23(수) ~ 11. 2(월) 15:00까지
◆ 발표 : 2015. 11. 12(목)
◆ 시상 : 국무총리상 및 교육부장관상 등 수여(11.21 시상식 예정)
◆ 주최/주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후원 : 교육부

 본 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요강은 커리어넷(www.career.go.kr) 또는 에듀넷(www.edunet.net)에서 확인하세요!


목록보기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사회정책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운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진로교육연구본부 진로교육센터 | 지원 : 교육부
COPYRIGHTS © KRIV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