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진로상담(지도) 종합 지원체제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이란?

진로교육법 5조 2항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진료교육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 중 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란?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중·고등학생으로,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 정서·행동, 자폐성, 의사소통, 학습, 건강, 발달지체 등의 감각 및 비감각장애 학생
다문화학생이란?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자녀,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 자녀를 포함한 일반 및 대안학교 등에 재학 중인 학생
탈북학생이란?
• 부모 중 한 사람 이상이 북한이탈주민이고 중국 등 제3국에서 출생할 아동, 청소년
• 북한에서 출생하여 현재 한국에 살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중 청소년 연령의 집단에 속하는 학생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3개 집단별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학교진로상담(지도) 및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6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이 제공됩니다.

학교진로상담(지도) 4개 내용영역 이해

진로정보:학생의 특성에 기반한 진학,취업,자기이해등의 진로정보 탐색, 진로경로:학생의 잠정적 진로결정 및 진로경로 설계를 위한 진로경로안내, 학습:학생의 진로목표 진학/취헙등에 따른 효과적 학습 및 실천방법 안내, 학교생활:학생의 학교 내외교과, 비교과,창체활동 및 방과후 활동등의 활동 및 학교생활 적응지원, 기초지원-심리지원:부정적 사고방식, 낮은 자기효느감, 자아정체성 혼란등의 주요 심리문제 지원, 기초지원-사회역량 지원:자립생활, 학습능력, 대인관계등의 사회역량 함양 지원

학생의 진로유형과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의 연계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의 진로유형은 기존의 동기촉진형, 목표수립형, 활동강화형, 계획실천형의 4개 유형과 학생의 심리 및 사회역량 지원 등의 기초적인 지원을 위한 기초지원형을 포함하여 총 5개 진로유형으로 진단됩니다. 이러한 학생의 진로유형은 학교진로상담(지도)의 내영영역과 연계하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계성을 지닙니다.

5개의 진로유형 다이어그램으로 계획실천형(학습), 활동강화형(학교생활), 목표수립형(진로경로), 동기촉진형(진로정보), 기초지원형(심리지원사회역량지원)으로 나뉘며, 앞에 있는 유형일수록 진학/취업/진로결정이 높고 뒤에 있는 유형일수록 비진학/미취업/진로미결정이 낮다. 특수:경증장애, 다문화:장기한국체류,한국어실력 상, 탈북:남한사회 적응, 학교적응도는 계획실천형에 가깝고 반대의 경우는 기초지원형에 가깝다.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모형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은 단계별 절차에 따라 총 7단계로 운영됩니다.

1단계: 학생 특성 이해

•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단계(각 집단별 매뉴얼 2장 활용)

2단계: 사전 상담

• 학생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 및 학생들의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진로고민 파악

• 진로 관련 고민에 대하여 선뜻 이야기하기 어려울 경우, 기초적인 심리 및 사회역량 지원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개인 및 집단상담 선행

3단계: 학생 유형 판별

• 학생의 진로유형 판별(학생의 인적사항, 학교생활기록부 내 진로 관련 정보, 학생 유형 진단 Q&A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

•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이 미흡하거나 판단이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개별 상담을 통하여 기초지원형으로 구분

4단계: 개인 진로문제 명료화

• 개인(면대면) 상담을 통한 개인별 진로문제 명료화

5단계: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선택

• 개별 학생의 진로유형과 호소하는 진로고민에 따라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선택(학교 내 제한적인 물적·인적자원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진로상담(지도) 내용을 구분하여 적용)

6단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및 정보 제공

•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접근절차에 따라 상담 실시 및 정보 제공

• 사전확인-진로상담(지도) 과정-목표(지향점) 확인 및 마무리의 3단계로 구분되며, 4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의 단계별 절차에 따라 세부 5단계의 진로상담(지도) 실시

7단계: 학생 성장 확인 및 마무리

• 학생의 성장을 확인하는 단계로, 개별 진로상담(지도)의 목적 달성 유무 확인 및 학생의 성장 확인, 그리고 전체적인 7단계의 진로상담(지도) 과정을 학년/학기별로 환류(feedback)하여 반복적으로 실시

4개 진로상담(지도)영역의 단계별 세부 접근절차 다이어그램. 1단계(사전화인)부터 2단계, 3단계(진로상담지도과정),4단계,5단계(목표지향점 확인 및 마무리)로 나뉘어 졌으며 세부 단계로
			1.학생특성이해-학생유형별매뉴얼chapter2활용, 2.사전상담-라포형성과정-학생별진로고민파악, 3.학생유형판별-학생유형진단QnA-체크리스트, 4.개인진로문제명료화, 5.진로상담지도내용영역선택, 6.단계별진로상담지도및 정보제공, 7학생성장확인및마무리 로 나뉘어 진다.
			세부 2-3단계(기초지원이후), 3-4단계(기초지원형일 경우), 6-7단계(필요시)에서 기초지원형-심리지원/사회역량지원이 이루어지고 심리지원은 개인상담/집단상담으로 나뉜다. 최종 7단계에서는 1단계로 환류(feedback)
진로선택기 학교진로상담(지도) 종합 지원체제
구분 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
매뉴얼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책 표지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PDF EPUB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책 표지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PDF EPUB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다문화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책 표지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PDF EPUB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탈북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리플렛 특별하고 다양한 학생들의 진로고민 탈출 리플렛 표지

특별하고 다양한 학생들의 진로고민 탈출 PDF

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들의 특별하고 다양한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체계적인 학교진로상담(지도)의 개괄적 내용을 안내하는 자료입니다.
부록자료1 3개 집단의 심리 지원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부록 표지

3개 집단의 심리 지원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PDF EPUB

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들과 관련하여 부정적 사고방식, 자기효능감, 자아정체성의 심리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3개의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1) 「내일로 나르샤」 부정적 생각 바꾸기 프로그램 2) 「I CAN DO IT」 자기효능감 형성 프로그램 3) 「나를 찾는 여행」 긍정적 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부록자료2 3개 집단별 진로상담(지도) 지원 부록 표지

3개 집단별 진로상담(지도) 지원 PDF EPUB

학생들의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4개의 학교진로상담(지도) 영역과 관련된 직업 및 학과 정보, 학교 유형 및 입학 정보, 커리어패스 사례, 학교 내외 교과 및 비교과 진로활동, 학습 방법 및 태도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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