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집단별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학교진로상담(지도) 및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6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이 제공됩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의 진로유형은 기존의 동기촉진형, 목표수립형, 활동강화형, 계획실천형의 4개 유형과 학생의 심리 및 사회역량 지원 등의 기초적인 지원을 위한 기초지원형을 포함하여 총 5개 진로유형으로 진단됩니다. 이러한 학생의 진로유형은 학교진로상담(지도)의 내영영역과 연계하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계성을 지닙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은 단계별 절차에 따라 총 7단계로 운영됩니다.
1단계: 학생 특성 이해
•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단계(각 집단별 매뉴얼 2장 활용)
2단계: 사전 상담
• 학생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 및 학생들의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진로고민 파악
• 진로 관련 고민에 대하여 선뜻 이야기하기 어려울 경우, 기초적인 심리 및 사회역량 지원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개인 및 집단상담 선행
3단계: 학생 유형 판별
• 학생의 진로유형 판별(학생의 인적사항, 학교생활기록부 내 진로 관련 정보, 학생 유형 진단 Q&A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
•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이 미흡하거나 판단이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개별 상담을 통하여 기초지원형으로 구분
4단계: 개인 진로문제 명료화
• 개인(면대면) 상담을 통한 개인별 진로문제 명료화
5단계: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선택
• 개별 학생의 진로유형과 호소하는 진로고민에 따라 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선택(학교 내 제한적인 물적·인적자원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진로상담(지도) 내용을 구분하여 적용)
6단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및 정보 제공
•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접근절차에 따라 상담 실시 및 정보 제공
• 사전확인-진로상담(지도) 과정-목표(지향점) 확인 및 마무리의 3단계로 구분되며, 4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의 단계별 절차에 따라 세부 5단계의 진로상담(지도) 실시
7단계: 학생 성장 확인 및 마무리
• 학생의 성장을 확인하는 단계로, 개별 진로상담(지도)의 목적 달성 유무 확인 및 학생의 성장 확인, 그리고 전체적인 7단계의 진로상담(지도) 과정을 학년/학기별로 환류(feedback)하여 반복적으로 실시
구분 | 특수교육대상학생 | 다문화학생 | 탈북학생 |
---|---|---|---|
매뉴얼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PDF EPUB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PDF EPUB 다문화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다문화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PDF EPUB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매뉴얼입니다. 학교 안에 있는 탈북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실제적인 진로고민 지원을 위한 개인(면대면) 진로상담(지도) 절차와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리플렛 |
![]() 특별하고 다양한 학생들의 진로고민 탈출 PDF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들의 특별하고 다양한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특성에 맞춤하는 체계적인 학교진로상담(지도)의 개괄적 내용을 안내하는 자료입니다. |
||
부록자료1 |
![]() 3개 집단의 심리 지원을 위한 집단 진로지도 PDF EPUB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학생, 탈북학생들과 관련하여 부정적 사고방식, 자기효능감, 자아정체성의 심리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3개의 집단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1) 「내일로 나르샤」 부정적 생각 바꾸기 프로그램 2) 「I CAN DO IT」 자기효능감 형성 프로그램 3) 「나를 찾는 여행」 긍정적 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
||
부록자료2 |
![]() 3개 집단별 진로상담(지도) 지원 PDF EPUB학생들의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4개의 학교진로상담(지도) 영역과 관련된 직업 및 학과 정보, 학교 유형 및 입학 정보, 커리어패스 사례, 학교 내외 교과 및 비교과 진로활동, 학습 방법 및 태도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
동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