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금융/보험

"어떤 분야인가요?"

은행예금, 재산증식을 위한 다양한 투자, 재테크, 질병이나 장애 등 우연한 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의 최소화 등 다양한 목적을 충족 시키기 위한 금융·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간접투자 자산운용 통합법의 시행으로 투신, 은행, 보험 등 금융·보험간의 장벽이 사라지면서 금융투자와 보험상품의 특성과 장점을 고루 갖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활발하게 개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기업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과 선물, 옵션 등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이를 토대로 투자자에게 투자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투자자가 맡긴 돈을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을 세워 실행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이익을 투자자에게 다시 돌려주는 일을 합니다.
3외환딜러
각종 뉴스 등의 정보를 통해 다양한 세계 금융정보를 수집하여 국제 금융시장에서 통용되는 외환과 파생 금융상품을 가장 싼 시점에 사고 가장 비쌀 때 되팔아서 기업이나 은행에 최대의 이익을 남깁니다.
4보험상품개발원
소비자들이 어떤 특성과 기능의 보험 상품을 필요로 하는지, 보험시장의 판매동향, 수요동향, 금리전망 및 경쟁사의 보험상품은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보험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합니다.
5선물거래사
원유, 농산물, 금, 은, 금속, 통화, 금리, 주가 지수 등 선물로 거래되는 다양한 상품들을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에 인수할 것을 전제로 현재의 가격으로 미리 사거나 파는 일을 중개합니다.
6손해사정인
보험사고로 생긴 손해에 대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심사하여, 적정한 손해액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7재무설계사
고객의 생활환경과 재무환경을 분석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재무설계를 계획합니다. 계획한 재무설계가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여러 금융상품과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조언을 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