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정보기술

"어떤 분야인가요?"

컴퓨터나 인터넷 등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장비 들을 개발·제작하며, 디지털 콘텐츠나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정보기술과 관련된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유통량이 더욱 증가할 것이고 방대한 자료를 컴퓨터로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날 것입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데이터베이스관리자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지휘·감독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물리적 구조를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을 관리하며, 데이터베이스 자료에 대한 백업을 실시합니다.
2네트워크시스템분석가
전체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기존의 네트워크를 개편하거나 새로운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구축합니다.
3정보보호전문가
해킹, 바이러스 침입, 기타 우발적 사태에 대비하여 데이터, 네트워크, 정보시스템의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해킹방지 프로그램인 방화벽이나 전자상거래에 필수적인 인증기관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4네트워크설계전문가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로 구성된 네트워크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상의 문제점을 점검합니다.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이나 네트워크시스템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실행합니다.
5컴퓨터시스템설계ㆍ분석가
은행의 인터넷 뱅킹 시스템, 전자상거래 결제 시스템, 공공 기관의 민원 서비스 시스템 등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의 업무나 각종 서비스를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운용합니다.
6IT컨설턴트
현재의 기업 상황, 업무 프로세스, 비즈니스 현황 및 문제를 분석·파악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IT(정보기술)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전자상거래전문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시장을 형성하는데 관련된 모든 과정, 즉 상품기획, 신상품 등록, 판매, 고객지원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개발하고 관리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