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디지털 큐레이터

"인터넷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일을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S유형(사회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디지털 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등)는 소셜 큐레이션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하거나 소셜 큐레이션 창업(신입 및 경력)을 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소셜 큐레이터 과정)은 소셜 큐레이션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하거나 소셜 큐레이션 창업(신입 및 경력)을 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디지털 큐레이터*는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찾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등록된 다양한 정보를 비교 및 분석하고 정리하는 일을 합니다. 
▶ 포털 사이트, 블로그, SNS 등 인터넷에는 수많은 최신 정보가 등록되면서 기존 정보를 찾기 어렵게 됩니다. 디지털 큐레이터는 유용한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 보기 좋게 배치하여 사용자가 원하면서 가치 있는 정보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큐레이터: 박물관·미술관에서 자료 수집, 보존, 관리, 전시 등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기서 의미가 확장되어 인터넷에서 정보를 선택해 제공하는 사람을 '디지털 큐레이터'라 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디지털 큐레이터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기획자, 웹 서비스 기획자, 모바일 서비스 기획자, 큐레이터, 사서 등이 있습니다.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소속되어 웹 기획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웹 서비스 운영자, 웹 마케터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일반 기업이나 공공 기관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피키캐스트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유용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추천하여 제공하는 소셜 큐레이터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디지털 큐레이션 전문 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지털 큐레이터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디지털 큐레이터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정보를 파악하고 추천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검색하는 능력과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 보기 쉽게 정보를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디지털 큐레이터 수리논리력

● 흥미
▶ 디지털 정보의 추천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최신 유행을 알아야 하고 문화, 예술, 언어 등 생활 전반에 대한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평소 인터넷 사용에 능숙하고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이해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디지털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 특별히 학력의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디지털콘텐츠과, 웹미디어콘텐츠과에 입학하거나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학과, 디지털미디어과, 디지털콘텐츠학과 등에 입학하여 교육을 받으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민간 훈련 기관의 소셜 큐레이터, 소셜미디어 전문가 과정을 통해 관련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디지털 큐레이터는 소셜 큐레이션 전문 기업, 일반 기업이나 공공 기관의 홍보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소셜 큐레이터, 전자 상거래 큐레이터, 맞춤형 큐레이터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거나 만드는 교육을 받은 뒤에 보다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파악하기 위해 웹 기획, 홍보나 마케팅, 빅 데이터 분석 등을 배우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큐레이션 실무 경력을 쌓고 프리랜서로 독립하여 일하거나 소셜 큐레이션 기업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자가 늘어나고 수많은 콘텐츠가 제공됨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일정한 고객이나 회사에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는 일을 하는 기업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공공 기관이나 일반 기업에서도 홍보와 마케팅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공함에 따라 디지털 큐레이터가 더 많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s://www.kisa.or.kr
영국디지털큐레이션센터 http://www.dcc.ac.uk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 / DGIST https://www.youtube.com/watch?v=FC-4h9z3Sm4
소셜 큐레이션 사업이 뜬다 / 노컷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0fO-75un5-Q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