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정밀 농업기술자

"식량부족 시대의 새로운 대안은 정밀 농업에 있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S유형(사회형) 자연친화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농업, 정보 통신)는 거쳐 대학원(농업)으로 진학하거나 정밀농업기술자(농촌진흥청, 농업기술센터, 민간 기업)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기술직, 연구직(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정밀 농업기술자는 작물이나 흙의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비료와 농약 등을 사용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농사를 짓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정밀 농업을 하려는 농민들에게 농업기술을 교육하고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정밀 농업에 필요한 기계를 관리하고 작업정보를 분석합니다.

 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토양과 기후 등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여 농업인들에게 제공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정밀 농업기술자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작물재배 종사자, 농업 환경생태 연구원, 농업기술자, 농업용 기계 정비원, 스마트 팜 구축가 등이 있습니다.
농업 환경생태 연구원은 환경오염이나 기후변화로부터 농업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연구를 합니다.

● 활동 분야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농촌진흥청, 시도의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업체, 대학교 등에서 연구직이나 기술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정밀 농업과 관련된 각종 기기나 기계를 만드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어서 활동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정밀 농업기술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정밀 농업도 다른 농사와 마찬가지로 자연과 함께 하는 일입니다. 자연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자연을 지키고 보호하려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 온도와 습도, 토양의 성분 등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초적인 수학은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연친화력 정밀 농업기술자 수리논리력

● 흥미
▶ 정밀 농업기술자는 다른 기술자와 더불어 팀 작업을 할 뿐만 아니라 많은 농민들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이야기를 많이 들어야 합니다. 사람들과 원활하게 대화하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성격이면 좋습니다. 
▶ 정밀 농업과 관련된 일은 꾸준하게 기다리고 꼼꼼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정밀 농업기술자가 되려면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농업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관련 학과로는 농학과, 농업생물학과, 식물자원학과, 바이오시스템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실무 경력을 쌓거나 대학원에서 농업 관련 전공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의 농업 관련 학과에서 정밀 농업기술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얻고 경험을 쌓는 방법도 있습니다.

● 관련자격
농기계정비기능사, 농업기계기사/ 산업기사, 유기농농업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원예기능사, 시설원예기술사/기사 등의 자격은 정밀 농업기술자의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자격이 정밀 농업기술자가 되는데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정밀 농업기술자는 전국 각 지역의 농업기술원, 농촌진흥청에서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이나 민간 기업의 연구소에서 정밀 농업 관련 기술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농업기계를 생산하는 업체에서 취업하여 정밀 농업에 필요한 기계를 개발하고 만드는 일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최근에는 정밀 농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토양이나 공기를 측정하는 장치, 정밀 농업 관련 로봇 등 첨단 기술에 대한 학습을 꾸준히 하고 최근의 기술 동향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http://www.epis.or.kr
농촌진흥청 http://www.rda.go.kr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https://agro.seoul.go.kr
한국농수산대학 http://www.af.ac.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드림주니어 - 정밀 농업전문가, 수직농장전문가-미국에서 도시농부가 되다!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2680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