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

"인류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일을 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A유형(예술형) 자연친화력 창의력
관련 자격 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면허)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조리학, 곤충산업과)는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레스토랑)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훈련기관(전문 요리사 전문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취업/창업 후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곤충 음식 개발자는 곤충을 재료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연구하고 만드는 방법을 개발합니다.
▶ 사람들이 손쉽게 식용 곤충을 먹고 즐길 수 있도록 식용 곤충을 이용한 음식 메뉴를 만들고 요리를 합니다.
▶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곤충에 관한 정보를 구하고 곤충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음식 서비스 분야의 요리연구가, 한식·중식·일식·양식 조리사, 그리고 공학 분야의 식품공학 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곤충에 관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동물자원 과학연구원을 비롯한 생명과학 연구원의 도움을 받고, 새로운 분야에서 창업을 하려면 창업 컨설턴트의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활동 분야
곤충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식용곤충 조리사는 음식점, 식용곤충의 새로운 요리법을 개발하는 일은 식품 제조공장, 기업의 연구소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는 곤충 재료를 다루는 사람으로서 다양한 곤충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곤충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곤충 음식을 요리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자연친화력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 창의력

● 흥미
▶ 다양한 식용곤충 음식을 만들려면 요리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음식 재료나 음식 도구를 잘 다루는 일을 좋아해야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곤충 음식에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음식의 겉모습도 먹음직스럽게 조리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평상시 미술을 좋아하고 예술적 감각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한 일입니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곤충 음식 조리사나 개발자로서 일하는데 학력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식품조리학, 조리과학, 곤충산업학 등을 전공하면 음식 조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곤충 음식의 조리법을 배우고 식용 곤충 전문조리사로서 일하려는 사람들은 한국식용 곤충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식용 곤충식 전문조리사 과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식용 곤충 음식점을 운영하거나 식용 곤충 조리사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양식조리기능사 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 곤충 음식 개발자로 일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자격은 없지만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등의 자격이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가 되려는 사람이라면 직접 식용 곤충 식당을 개업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곤충 식당이 이미 여러 곳에 개점되었습니다. 앞으로 식용 곤충 식당이 늘어난다면 취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식용곤충 분야는 새로운 영역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얻고 새로운 요리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해외의 식용 곤충과 요리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리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경력을 쌓아서 식용 곤충 분야의 창업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식용곤충은 인류의 미래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곤충을 양식하는 것은 친환경적이어서 지구를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곤충 자체가 고단백의 식품재료로, 인류의 미래 식량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지구 전체의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식량을 늘리는 일은 한계가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기존의 농업 지대도 파괴되고 있습니다. 미래학자들은 식용 곤충이 미래에 인류를 먹여 살릴 식량자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리법이 개발되고 식용 곤충에 호감을 갖는 소비자가 늘어난다면 앞으로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의 일자리 전망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조리사회중앙회 http://www.ikc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곤충산업과 - '곤충산업과’ 수업에 도전하다! (드림주니어 66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2065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