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도시 재생 전문가

"낡고 오래된 도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C유형(관습형) I유형(탐구형) 공간지각력 창의력
관련 자격 도시계획기사, 건축기사, 건축가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확인)는 개발자(확인)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훈련 기관(확인)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개발자에 취업/창업할 수 있음. 취업/창업 후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도시 재생 전문가는 쇠퇴하거나 낙후된 도시를 되살리기 위하여 도시 재생 계획을 세우는 일을 합니다.

 도시를 되살리는 방법에 대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조사하고 정리합니다.

 주민들에게 도시 재생에 대하여 홍보하고 교육을 합니다.

 마을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일을 컨설팅합니다.

 도시 재생 사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평가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도시 재생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도시계획가, 도시 디자이너, 측량 및 지리정보 전문가, 건축가, 건축공학 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도시계획가는 도시의 지형과 각종 시설을 조사하고 도시를 가장 효율적이고 사람들에게 편리하게 건설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듭니다. 도시 재생 전문가는 낡고 오래된 도시를 대상으로 한다는 면에서 도시계획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주요 도시에서 만든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생활공동체지원센터 등에 활동할 수 있습니다. 마을 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건설업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도시 재생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기존의 도시 공간을 새로운 모습으로 디자인하려면 공간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시라는 공간에 건물과 도로, 공원 등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세상의 모든 도시는 조금씩은 다릅니다. 그 도시만의 특징이 있고 지리적 위치도 다릅니다. 이처럼 도시의 특성과 공간적 위치를 고려하여 새롭고 편리한 도시를 계획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창의력 도시 재생 전문가 공간지각력

● 흥미
▶ 현재의 도시 모습을 바꾸고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편리하게 도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 도시 재생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지형과 건축물, 도시계획 관련 각종 자료 등 수많은 문서를 보고 정리하는 일을 좋아해야 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C유형(관습형)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 ∙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도시 재생 전문가는 대학의 도시계획학과, 도시공학과, 도시행정학과,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등에 진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도시계획과 건축공학에 관한 지식을 함께 배워야 하는 직업으로서 도시 관련 전공이나 건축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주요 대학교의 산학협력단에서는 도시 대학을 운영하고 있는데 도시 대학은 도시 재생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에서 만든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도시 재생 대학 과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의  평생학습교육원에서는 도시 재생 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집중 교육과정을 통하여 도시 재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국가 자격으로 도시계획기사/ 기술사, 건축기사, 건축사, 공인 민간 자격으로 농어촌개발 컨설턴트 등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도시 재생 전문가는 정부에서 만든 연구소, 민간의 연구소, 마을 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에서 도시를 되살리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을 활동가로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도시 관련 지식과 건축 관련 지식을 함께 배워야 하는 직업 특성상 평상시 공부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현재 도시의 발전 동향, 건축에 관한 최신 지식, 도시 재생에 관한 이론과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자기 것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우리나라 도시의 역사도 오래되어서 낙후된 도시 지역이 적지 않습니다. 지방정부에서는 낡은 도시 지역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 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법에 따라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도시 재생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도시 재생 사업을 하여야 합니다. 현재 많은 도시에서 도시 재생을 전담하는 조직을 갖추고 있고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도시 재생 사업은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일로서 많은 지방정부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낙후된 도시를 되살리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도시 재생 전문가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 http://www.city.go.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신직업, 내일을 잡job아라! 도시 재생 전문가 https://www.youtube.com/watch?v=MHDkGSbqW1I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