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디자인

홀로그램 전문가

"빛을 이용하여 마술 같은 3차원 영상을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R유형(실재형) 창의력 예술 시각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전기전자공학, 물리학, 컴퓨터 공학, 디자인 등)는 대학원(전기전자공학, 물리학, 컴퓨터 공학, 디자인 등)으로 진학하거나 문화 예술 공연 기획사 영상 콘텐츠 제작사, 관련 기술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홀로그램* 전문가는 기술 분야와 서비스 분야로 나뉠 수 있는데, 기술 관련 전문가는 홀로그램을 데이터로 생성하고 처리하는 연구와 개발을 담당합니다.  
▶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들은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문화 공연이나 전시를 기획하고 설계하여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사람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을 합니다.
▶ 두 분야의 전문가가 협력 작업을 통해 작품을 만들어 내는데 오디오, 영상, 컴퓨터그래픽, 시스템설계 등의 다양한 분야들도 함께 작업을 수행합니다. 
*홀로그램(hologram): 그리스어 holo(완전한)+gram(정보, 영상)의 합성어로 빛의 간섭 효과를 이용한 3차원 입체 영상 제작 기술을 말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홀로그램 전문가는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분야와 관련성이 높습니다. 홀로그램 콘텐츠 기획자, 문화 예술 공연 기획자, 스토리 텔링 작가, 홀로그램 디자이너, 홀로그램 기술엔지니어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관련 직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활동 분야
현재 가장 관련이 높은 분야는 영상이나 공연 등 문화 콘텐츠 산업입니다. 향후 발전 분야를 고려하면 교육, 보안, 의료, 건축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홀로그램 전문가는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예술적이고 아름다운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창의력 홀로그램 전문가 예술시각능력

● 흥미
▶ 미술이나 음악 등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
▶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장치나 장비를 다루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홀로그램의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다면 대학에서 전기전자공학과나 물리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에 진학하면 도움이 됩니다. 기술을 서비스하는 분야에서 일을 한다면 시각디자인이나 영상 그래픽디자인 등 디자인 관련 전공자가 유리합니다. 이 외에도 영상 콘텐츠학이나 영상 편집, 문화 콘텐츠 등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공연이나 전시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에서 인문학 전공자들도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컴퓨터 그래픽 관련 자격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홀로그램 전문가의 취업은 주된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기술 개발과 연구와 관련된 분야는 주로 연구소에서 일할 수 있고, 콘텐츠 기획과 제작하는 분야는 영상 제작 업체, 전시 기획사, 공연 기획사, 멀티미디어 제작 업체 등에서 활동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홀로그램 기술이 다양해지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해 꾸준히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전공한 분야 외에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공부한다면 더욱 우수한 전문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이나 전자공학을 전공하여 기술적인 분야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스토리텔링 등의 작업에 참여하고 배운다면 더욱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홀로그램의 기술은 아직 시작 단계에 불가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더 발전된 기술 개발을 위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문화 콘텐츠와 관련하여 시장규모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까지 홀로그램 산업 발전 전략을 세워서 단계적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표준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기술을 가진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활용범위도 확대될 예정이라 전문가의 필요성이 매우 큽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미디어연구부 http://www.etri.re.kr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포털 http://www.kocca.kr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http://www.kibme.org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직업방송 신직업의 발견 http://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53509&contentCid=69595
EBS 뉴스 <꿈을 JOB아라> http://news.ebs.co.kr/ebsnews/menu1/newsAllView/10457456/H?eduNewsYn=N
홀로그램 전문가-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된다(드림주니어 57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1636
[미래직업보고서 드림웍스] 혼합현실세계로의 여행_홀로그램 전문가 https://www.youtube.com/watch?v=ByfzTZ5zWT8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