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디자인

3D 프린팅 전문가

"제조 분야의 혁명! 개인이 원하는 단 하나의 맞춤형 제품을 제작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공간지각력 창의력 
고등학교(일반, 특수목적, 특성화)-대학교(컴퓨터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디자인학과 등)는 대학원(컴퓨터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디자인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로봇, 자동차, 방송, 패션 등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3D 프린팅 숍, 3D 프린티 기술개발 기업, 컨설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종이 위에 원하는 내용을 찍어내는 기존의 인쇄 방식과 달리 소재를 쌓아 물체를 만드는 3D프린터를 이용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미니어처, 액세서리, 일상 용품, 개인 편의 제품, 기계 부품 등)을 만들어냅니다. 
▶ 제품의 형상을 이미지로 디자인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계된 디자인대로 프린터를 조작하고 운영합니다. 
▶ 제품을 디자인하는 3D 모델링 과정, 설계된 데이터 값을 입력하는 3D 프린팅 과정, 출력된 제품을 후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 제품을 설계·제작 서비스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고객의 요구에 따라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출력을 대신해 주거나 모형 제품을 제작하는 3D 프린팅 모델러가 있습니다. 3D 프린팅 출력 제품의 특성과 강도를 분석하여 여러 재료를 조합하거나 장비에 맞는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는 3D 프린팅 소재 개발자가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의료분야(바이오 인공장기 제작자, 인체 측정 기술자), 판매 유통(맞춤형 개인소품 제작자, 3D디자인 중개업자), 문화예술(3D 디자인 예술가, 3D 패션 디자이너), 공공분야(불법 디지털 도면 검열관, 3D 프린팅 저작권 인증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3D 프린팅 전문가는 미적 감각과 컴퓨터 활용 관련 지식(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언어 등)을 가지고 3D로 제품을 입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므로 해당 분야의 지식 및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3D 프린팅 전문가 공간지각력

● 흥미
▶ 3D 프린팅 전문가는 창의적인 감각으로 디자인하여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직업이기에 미적 감각이 필수적이며 제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꼼꼼하게 제작하는 과정을 즐깁니다. 
▶ 3D제품 제작을 위해서는 제품 개발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폭넓게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한 도전 자세가 필요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3D 프린팅 전문가는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및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등을 전공하여 업무의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이미지로 구상하고 후처리 단계에서 도색, 코팅 등의 작업을 해야 하므로 미술, 산업디자인 등의 관련 전공자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3D프린팅경기센터에서 운영하는 3D 프린팅 산업 현장 전문가 양성 과정이 있으며, 훈련 기관에서는 3D 프린팅 제품 제작 실무 과정, 3D 프린팅 마스터 과정, 3D 프린팅 융합 시각디자인, 기계 요소 설계 및 3D 프린팅 과정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국가기술지격으로 3D프린터운용기능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3D 프린팅 전문가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 자문, 제품 설계 지원, 측정 분석 지원,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할 수 있는 로봇, 자동차, 항공 및 우주, 방위산업, 가전제품, 의료 및 의료장비, 의학, 건축, 교육, 영화 및 방송사, 애니메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완구, 패션(신발, 의류, 액세서리 등)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3D 프린팅기술은 다양한 기술들과 함께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므로 새로운 지식을 지속적으로 학습하여야 합니다.
▶ 3D 프린팅 통합 센터와 지역별 센터인 3D프린팅경기센터, K-ICT 디바이스 랩,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경기창업지원센터 등에서 3D 프린팅 장비 활용 교육, 3D 프린팅 장비 안정 교육을 비롯한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FDM 3D 프린팅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3D 프린팅 관련 기술 지원 및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각종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3D 프린팅 기술은 과거에 비해 3D 프린터 제조 업체, 재료, 콘텐츠 업체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3D 프린팅 전문가의 활동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 패션, 제조, 교육산업 등으로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는 일자리 창출의 방편으로 3D 프린터 관련 기술 지원 및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3D 프린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실력을 쌓아가며 전문성을 키운다면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3D 프린팅통합센터 http://www.3dgc.re.kr
K-ICT 디바이스랩 http://www.devicelab.kr/
(사)한국3D프린팅협회 http://www.k3dprinting.or.kr
(사)3D프린팅산업협회 http://www.3dpia.org
3D융합산업협회 http://www.3dfia.org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21세기의 마술! ‘3D프린터’, ‘3D모델러’ 세계에 빠져들다.(드림주니어 2회) http://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1005
3D프린터 전문가 - 미래를 출력하라!MBC 드림주니어 42회 http://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241
3D모델러(간추린영상)MBC 드림주니어 2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1006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