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안전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휴대폰·PC·서버 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범죄 수사에 활용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S유형(사회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정보 통신, 컴퓨터, 정보 보호 학과 등)는 대학원(정보 통신, 컴퓨터, 정보 보호 학과 등)으로 진학하거나 경찰청, 검찰청 등 수사기관, 대기업 법무팀,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직업훈련 기관은 경찰청, 검찰청 등 수사기관, 대기업 법무팀,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컨설팅 및 자문활동,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디지털 포렌식*수사관은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습니다.

▶ 범죄자가 나쁜 의도로 숨기거나 쓰지 못하게 변형시킨 데이터를 복구하여 법적인 증거 자료로 만듭니다. 
▶ 확보한 디지털 자료가 법정에서 증거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신뢰성을 확보하고, 증거로서 생명력을 잃지 않도록 유지·보관하여 법정에 제출합니다.
* 디지털 포렌식: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 각종 저장 장치 또는 인터넷에 남아 있는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 기법이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은 범죄 사건을 수사하기 때문에 (해양)경찰청, 검찰청, 국방부, 국정원 등의 수사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직업들과 관련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정보 기술 발전에 따른 보안 사고 및 범죄가 늘어남에 따라 소프트웨어, 자동차, 금융, 의료 등의 분야에서 각종 기밀 유출을 막고 해킹에 대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범죄와 관련된 데이터가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의심받는 사람의 것임을 증명해야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은 숨겨져 있거나 원래 모습과 다른 데이터에서 증거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수사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의력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수리논리력

● 흥미
▶ 찾아낸 디지털 정보나 자료들이 범죄와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증명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어떤 것에 대해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피해자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사명감을 갖고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봉사 의식이 투철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이 되기 위해서는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컴퓨터 시스템·하드웨어·운영체제·정보 보안 등 정보 기술(IT)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하므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정보 통신공학, 정보 보안(보호)학 등을 전공하여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의 경우, 증거 수집을 위해 암호화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되어 암·복호화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함께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포렌식 관련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이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한국포렌식학회·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자격을 받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은 주로 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관세청, 국방부 등 국가기관에서 수사관으로 일을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법무팀 산하에서 일을 하기도 하며, 회계 법인이나 법무법인에서 디지털 증거 분석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대학원 졸업 이후에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연구소에서 일을 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범죄 수법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최신 범죄 수법과 과학기술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범죄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범죄 상황을 보다 객관적이고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관련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요구됩니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사기관 등에 전문적인 도움이나 상담 등을 해주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범죄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사이버 범죄가 발생하고 있으며 범죄 건수도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디지털 포렌식을 활용한 과학 수사는 앞으로 더 많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이 주로 국가기관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민간 기업에서도 자신들의 기술이 바깥으로 흘러나가는 것에 대비하기 위하여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에는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수요가 민간 부문으로도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http://kdfs.jams.or.kr
한국포렌식학회 http://www.forensickorea.org
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 http://www.cfp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직업방송] 신 직업의 발견 - 사이버포렌식전문가 http://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53509&contentCid=72415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