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안전

블록체인 전문가

"누구도 정보를 조작할 수 없도록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 보보, 암호학, 금융학, 경제학 등)는 대학원(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 보보, 암호학, 금융학, 경제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블록체인 개발 소프트웨어 회사, 금융 기관, 공공 기관, 민간 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음. 대학원은 블록체인 개발 소프트웨어 회사, 금융 기관, 공공 기관, 민간 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회사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블록체인 전문가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나 산업을 찾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 화폐*를 개발합니다. 
▶ 블록체인 기술이나 암호 화폐가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보완합니다.
* 블록체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공개적으로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기술이다. 다수의 합의로 결정된 장부를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을 막을 수 있고 조작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
* 암호 화폐: 실물 없이 사이버 상에서 전자 정보의 형태로 거래되는 전자화폐로, 복제나 위변조를 막기 위해 암호 기술을 통해 만들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 부르기도 하며,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는 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처음 개발한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 가치가 매겨지기도 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블록체인 전문가와 관련이 높은 직업으로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암호학자, 정보 보호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주로 금융, 보안, 의료, 물류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블록체인 전문가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하므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우리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므로 독특하고 새롭게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창의력 블록체인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즐기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리더십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블록체인 전문가는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 보호학, 암호학(수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융합적인 지식이 필요하므로 경영학, 금융학, 산업공학, 경제학 등에 대한 지식도 함께 쌓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블록체인 전문 인력 양성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직업훈련 기관과 민간 기업에서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 교육 프로그램, 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블록체인 전문가는 주로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에 취업해서 일을 합니다.
▶ 은행과 같은 금융 기관에서도 일을 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민간 기업, 공공 기관에도 취업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블록체인 분야는 다양한 기술들과 함께 복잡하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여러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최신 기술의 유행이나 흐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해야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블록체인 기술은 앞으로 금융이나 거래 서비스 분야만이 아니라 정보산업, 제조, 유통,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을 키우는 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09년 비트코인의 등장과 함께 처음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기술의 완성도가 높지 않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연구, 정부의 투자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일자리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블록체인협회 http://www.kblockchain.org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http://www.kbipa.org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http://www.kbcia.or.kr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