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시스템공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66.5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전 세계 곳곳에서 IT와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시스템공학과는 기술변화에 맞춰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 시켜 활용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설계와 기술 개발에 관심을 갖는 학과입니다. 시스템공학과는 기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각 부문들을 분석, 계획, 설계, 관리, 운영 및 평가하고 정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기업에 대한 이해를 모두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는 학과입니다.

학과특성

  • 오늘 주문한 상품이 하루도 안돼서 도착하거나, 저녁에 주문한 상품이 새벽에 도착 할 수 있는 것은 물류 서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IT, 네트워크 기술, 이커머스, 모바일 기술, 자동화 기반 마련 등 시스템 공학적 분석과 접근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실제로 시스템 공학기술은 우리 생활에 가까운 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복잡한 문제를 풀거나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좋아하고 공학과 제조, 생산, 공정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시스템공학 분야는 여러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IT와 컴퓨터, 시스템 공학기술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해결 하는데 이때 창의력 및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공업일반, 기업과 경영,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프로그래밍연습 - 각종 코딩 사이트나 엔트리 웹사이트 등 코딩 프로그램을 통한 연습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능력 향상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뉴스검색 - 경영, 경영정보, 정보시스템, IT 등 관련 뉴스 검색을 통해 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기술에 대해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IT, 인터넷, 인공지능, 자동화, 시스템공학, 경영정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제조시스템 입문재료를 이용하여 부품이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가공기술에 대해 배우고 생산자동화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 정보시스템분석 및 설계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과 요구사항 파악, 설계 방법론들을 배웁니다.
  • 시스템소프트웨어론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능 및 구조 등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배웁니다.
  • 컴퓨터응용 제품디자인컴퓨터를 활용한 설계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해석, 비쥬얼라이제이션 및 최적 설계의 원리 등을 배웁니다.
  • 선형대수학우리 주위의 여러 가지 현상을 선형화하고 이를 행렬의 문제로 바꾸어 답을 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알고리즘분석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설계 패턴과 객체지향 설계 개념을 배우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일관된 객체지향 관점으로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배웁니다.

관련 자격

  • ERP물류정보관리사, ERP생산정보관리사, ERP인사정보관리사, ERP회계정보관리사, SMAT(서비스경영자격), SMAT(서비스경영자격), 경영지도사, 국방사업관리사, 물류관리사, 산업보안관리사, 산업보안관리사, 산업안전지도사, 유통관리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정보보안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발 회사,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회사, 정보 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통합 회사, 시스템 엔지니어링, 물류 회사, 병원 시스템 관리 및 운영 회사, 금융(은행, 증권, 보험) 회사, 대기업 등 관련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진로학과질문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3-31

세부관련학과

  • IT시스템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부,건설시스템공학전공,냉동공조・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스마트시스템공학과,신산업융합학부(소방・에너지시스템전공),융복합시스템공학부,융복합시스템공학부 플랜트시스템전공 ,융합학부 로봇및스마트시스템공학전공,인간・시스템디자인공학전공,인프라시스템공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인프라시스템공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전공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부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서울특별시 숭실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제1캠퍼스)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인간・시스템디자인공학전공
부산광역시 한국해양대학교(제1캠퍼스) 냉동공조・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대전광역시 한밭대학교(제1캠퍼스) IT시스템공학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융합학부 로봇및스마트시스템공학전공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신산업융합학부(소방・에너지시스템전공)
경기도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전공
경기도 경희대학교(제2캠퍼스)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충청북도 우석대학교(제2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융복합시스템공학부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융복합시스템공학부 플랜트시스템전공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시스템공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경상북도 안동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시스템공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산업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산업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산업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산업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산업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산업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66.5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산업공학]

목록보기

김상효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김상효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상효 김상효
이 학과에서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에너지 생산 및 자원 개발 시설, 수자원 시설, 정수・급수 시설, 환경 처리, 정화 시설 등의 국가 및 사회 기반 시설의 계획, 설계, 건설, 운영 등에 참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최근 사회적 수요에 따라 BIM, 데이터 수집/계측/분석, 딥러닝, AR, VR, GIS, 건설 로봇, 스마트 건설 장비 등에 연계된 과목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상효 김상효
이과에서 공부하는 물리, 화학, 생물과 수학, 컴퓨터 등에 적성이 맞으면서 대규모 협력활동/업무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 적합합니다. 새로운 개념의, 새로운 형태의, 인류 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시설물의 창의적인 개발과 설계 및 건설을 꿈꾸고,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과학 분야 성과물들을 기반 시설 산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개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 역시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상효 김상효
이 학과는 관련 영역이 매우 넓어서 대부분의 이과 전공과목이 다 도움이 됩니다. 개설되는 과목들의 비중으로 분류해 보면, 물리의 역학 부문 관련 과목이 50%, 화학 및 생물 관련 과목이 20%, 기타 30%라고 할 수 있으며, 수학 및 컴퓨터는 다른 공학계열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과목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상효 김상효
각종 사회 기반 시설의 기능에 관심을 가지며 이해하고, 인간의 생활 환경에 대한 획기적인 발전/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상상을 즐기는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지진이나 태풍에 전혀 문제가 없는 교량이나 시설물은 가능한가? 고속도로의 제한 속도가 왜 110km/h인가? 200km/h로 안전하게 주행할 수는 없는가? 시속 1,000km 이상의 초고속 철도는? 아프리카의 오지에 풍부하고 깨끗한 식수의 저렴한 공급은 불가능한가? 한강물이 버들치가 사는 1급수로 유지될 수는 없는가? 초미세 먼지 없는 맑은 공기는? 로봇에 의한 건설 자동화는? AI, VR, AR 등을 활용하는 신개념 건설 기술은? 등등 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상효 김상효
전공 공부는 진학 후에 시작해도 충분합니다. 사회 기반 시설은 매우 대규모이기 때문에 투입 예산도 매우 크며, 이해관계자가 매우 많다는 장점이면서 문제점이 많습니다. 합리적인 투자에 대한 이해와 상충되는 이해당사자들의 갈등 해결을 위한 기법이 책임기술자의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 소양이므로 경제, 인문, 역사, 창의력 관련 분야의 지식이 향후 훌륭한 전문가로 성장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마인 이야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시오노 나나미 저),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저),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저) 등의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상효 김상효
건설환경공학과에 입학하면 구조물의 거동, 유체 흐름과 구조물의 상호 작용, 방재 공학, 지반의 거동, 재료 공학, 환경 및 생태 공학, GIS 및 공간 정보, 건설 관리 및 경영, 건설 기계 및 로봇 자동화, 계측 및 자료 수집, AI, AR, BIM 등을 기반으로 하는 과목, 컴퓨터 활용 과목이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상효 김상효
50%의 전공과목이 물리의 역학 분야와 수학에 기반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학생, 컴퓨터 활용 데이터 분석, 코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나 본인의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학부에서는 기본적인 과목들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므로 역학적인 실험, 재료 배합에 의한 실험, 실험 시편 제작, 환경 분야의 화학적・생물학적 실험, 각종 장비를 이용한 계측 실험 등에 대한 적응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상효 김상효
학생들의 적성이나 관심 분야, 근무 방법의 선호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근무 조건과 근무 형태로 활동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기사, 기술사 등)을 취득하거나 국가공인 실무 경력을 쌓으면 정년과 무관하게 근무할 수 있으며, 조직에 속하거나 개별적 활동도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지요. 기반 시설 산업은 공학 분야의 각종 성과물들을 종합적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분야이므로 폭넓은 전문 지식과 기획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상효 김상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국제기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투자 공기업, 건설사, 설계사, 설계 감리/건설 감리 회사, 기술 개발/컨설팅 회사, 금융/투자개발/컨설팅회사, 사회 기반 시설 운영/관리/안전 점검 회사, 설계 및 운영 프로그램 개발사, 건설 장비 개발 및 운영사, 연구・개발 분야, 정규 교육기관/재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상효 김상효
이 학과는 인류와 국가, 사회의 활동이 계속되는 동안 지속될 것이며, 사회 전반의 발전과 함께 국민과 사용자의 안전성이나 사용성 등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 개선되어야 하고, 노후 시설물에 대한 교체 수요를 포함하여 새로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첨단 기술들을 윤택한 인류 생활 환경의 개선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기반 시설 관련 기술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기대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상효 김상효
현장 투입 기술자의 전문성과 효율성, 전문 인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업이 새로 생겨나게 될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스마트 건설 기술 전문가, 종합적인 지식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 컨설팅 기술자, 국가별・발주자별로 다양한 위험 요인에 대응하는 공사 계약 전문가/회사, 지리적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건설산업에서 부족한 현장 전문 기술자(on-site professional engineer)를 대체하는 on-line remote professional engineer, 건설산업의 현장 여건에 따라 적정한 건설 장비를 조합하고, 설계해주는 전문 기술자, 온라인 건설관리자 등도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상효 김상효
일부 건설 현장 직업군에서 작업 환경이 거칠고 힘들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온라인 근무 조건의 직업군과 스마트 건설 기술 직업군 등이 생겨날 것입니다. 사회 기반 시설과 연계되는 건설산업이 포화 상태이고 사양 산업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4차 산업혁명의 성과물들을 인류 문화 향상에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기반 시설의 건설과 더불어, 노후되어 안전성과 사용성이 문제가 되는 기존 시설물의 교체 수요에 의해 미래 건설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상효 김상효
타 분야에 비해 현역 활동 기간이 매우 길고 전문 지식과 실무 경력이 축적될수록 근무 조건이 점차 개선된다는 점이 고령화 사회에 적합합니다. 이 분야의 특징은 단편적인 전문 지식만으로 성과를 내기가 어려우며, 다양하고 연계된 종합적인 전문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경험 및 지식이 단기간에 축적되기가 불가능하여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장기간의 경력자와 경험자가 점차 우대받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상효 김상효
사회기반시설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적인 도입과 더불어 성공적인 완성을 위해 산업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본인이 노력하여 습득한 전문 기술과 실무 경력, 국가자격증 등에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으며, 그 결과물이 개인적 용도로 사용되기보다는 국가와 사회의 다수를 위해 장기간 공용되어, 오랜 시간 국가와 지역 사회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직업으로 강력히 추천하고 초대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시스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시스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4.8%
  • 여자35.2%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시스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시스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7.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2.9%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시스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시스템공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시스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시스템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수리·논리력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시스템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시스템공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시스템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