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기술교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교육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8.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공학(Engineering)은 ‘발명ㆍ고안ㆍ창안하다’는 뜻의 라틴 어 ‘ingenerar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공학교육과는 기계, 컴퓨터, 금속, 전기 등 다양한 이론을 공부하며, 각 교과목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고 그 지식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공학교육과는 앞으로 미래의 최첨단 산업을 이끌어 갈 우리나라의 꿈나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 현대 산업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계ㆍ전자ㆍ컴퓨터 등의 기술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기술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공학 분야의 인재를 많이 길러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 과학, 수학 등의 이공계 기초 과목을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만나고 가르치는 일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공학과 관련된 과목들을 공부하기 위해서 논리적인 사고력, 수리력, 사물을 예리하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기술ㆍ가정, 윤리
  • 일반선택과목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공학일반, 창의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기초제도, 식품과학, 식품위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기술가정교육과’]

진로 탐색 활동

  • 기술ㆍ가정 관련 서적 탐독 - 기술ㆍ가정 교과에 대한 관심 및 학업능력을 제시할 수 있는 동아리 및 교과활동

대학 주요 교과목

  • 제조기술제조 역사에서부터 시작하여 금속재료, 제조 기술, 후처리, 제품의 품질 평가 및 시험, 용도별 종류, 2차가공 제품과 신수요, 신개발 제품 등의 내용 학습
  • 기술교육론기술 교과 교육 과정 개발, 기술 교과 교수 학습 방법론, 기술 교과 교육의 평가, 기술 교과 실습장, 작업 및 진로 등에 대해 학습
  • 건설기술기술관리의 기초개념, 기술관리의 개념, 기술관리의 목적, 기술관리의 조직 등 일반적인 건설기술의 내용 학습
  • 전기기술전기설비기술기준과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 등 전기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학습
  • 컴퓨터기술교육공학의 개념과 전반적인 영역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며 특히 교육공학의 최신 경향을 컴퓨터 기술 관련 학습

관련 자격

  • 중등학교2급정교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IT 회사, 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공학 관련 교육원
  • 학계 및 연구기관공사립 중ㆍ고등학교 공학 관련 교육연구소, 대학, 공학 관련 교육연구소, 과학관, 박물관
  • 정부 및 공공기관교육청,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기술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기술・가정교육과,기술교육과,문헌정보교육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기술교육과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기술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기술・가정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문헌정보교육과
전라남도 세한대학교(제1캠퍼스) 기술교육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8.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목록보기

최유현

기술교육과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최유현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최유현 최유현
기술교육과는 중・고등학교 기술교사(기술 가정교과의 기술 영역)가 되기 위한 사범계열 학과입니다. 따라서 전공과목은 정보 통신 기술,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수송 기술, 생명 기술, 디자인 및 발명 교육 등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공학 기술 내용과 문제 해결 방법론을 공부합니다. 아울러 기술교사로서 필요한 기술을 잘 가르치기 위한 기술 교육론, 기술 교수・학습법 등의 교과 교육학 과목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최유현 최유현
먼저 교사로서의 적성과 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기술교사도 생활 지도, 진로 지도, 학급 담임, 교과 지도에 있어서 가르치는 일과 학생들을 존중하는 기본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공학과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적성을 바탕으로 수학, 과학 등의 과목의 기초도 필요합니다. 물론, 교양으로 가르치는 기술은 단순히 공학 기술뿐만 아니라 그 기술의 인간적・사회적・환경적 영향을 탐구하므로 인문학적인 공부도 겸하게 됩니다. 기술교육과는 다양한 교양, 공학 기술 지식, 교육학적 지식 등의 다소 융합적인 연구에 관심이 있거나 소질을 보이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최유현 최유현
고등학교 교육과정도 과거의 문과・이과의 구별로부터 벗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교육과를 지망하는 학생도 다양한 과목을 중심으로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지녀야 합니다. 따라서 국어,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사회, 예체능 과목의 전반적인 공부가 필요하고, 특별히 기술・가정, 공학 기술, 정보 기술, 지식 재산 일반 등의 공학과 기술 발명에 관련된 교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고교학점제가 확대되면 보다 다양한 공학 기술 관련 지식과 사고를 증진시키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최유현 최유현
먼저 학교 공부를 충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기술교사가 되려면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교육과정의 성실한 이수와 성취를 보여야 하고, 기술교육과를 입학하기 위해서도 어느 정도 수준의 학업 성취를 보여야 합니다. 동아리 등의 교과 외 활동은 발명, 디자인 싱킹, 메이커 교육, 문제 해결, 프로젝트 등의 팀프로젝트를 하는 연구 경험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교사로서의 품성과 학생과 사람을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즉, 교육과 관련된 봉사 활동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기술교사도 사람을 중심으로 한 공학 기술, 문제 해결을 배우고 가르치므로 다양한 청소년기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최유현 최유현
읽어야 할 도서는 특별히 지정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책을 읽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 먼저 균형 잡힌 교양인이 되어야 합니다. 심리, 철학, 논리, 인문학 등의 교양서를 읽기를 권장합니다. 그러한 교양에서 기술을 바라보는 식견과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교육, 교사, 학습 등을 주제로 한 역사서, 혁신 사례, 철학서 등을 읽어서 교육에 대한 철학과 마인드를 확장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술의 역사, 첨단 기술의 사례나 동향과 관련된 도서를 흥미롭게 접근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최유현 최유현
입학하면 다양한 교양과목, 공학 기초 과목을 시작으로 공학 기술 전공과목, 기술 교과 교육학 과목, 일반 교육학 과목을 4년 동안 배우게 됩니다. 이 모두가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공학과 기술에 대한 지식과 사고입니다. 공학과 기술적 지식(로봇, ICT, 생명, 첨단 기계, 3D 디자인, 에너지와 수송 기술 등)도 중요하지만 공학과 기술의 방법론적인 절차나 사고, 디자인 문제 해결의 자기 주도적 연구 능력의 공부와 경험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공학과 기술의 지식과 절차 전문 지식은 교육학이라는 맥락에서 배우고 장차 가르치므로 교과 교육학적 공부와 연구가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최유현 최유현
흔히 1학년에 들어와서 문과 출신의 학생들이 공업 수학, 역학 등의 수학이 부족하여 애로 사항을 호소하는 학생을 보기도 하지만, 나름대로 잘 극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영역의 공부로 인해 학습에 대한 부담도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면 이 모든 것을 극복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최유현 최유현
먼저, 다른 사범계열 학과와는 달리 나름대로 임용 시험 경쟁률이 낮아 기술교사로 임용되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해, 매년 기술 임용 시험 선발 인원이 100명인 선(최근 3년간)을 보이고, 전국의 기술교육과가 있는 4개 대학(충남대, 한국교원대, 세한대, 공주대)의 졸업생은 80여 명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비슷한 구조입니다. 물론 실제 임용 경쟁률은 3:1 정도 됩니다. 복수 전공 학생, 교육대학원생, 임용 재수생 등이 같이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술교육과 학생들은 대부분이 임용을 목표로만 공부하고, 졸업과 동시에 절반 이상의 학생이 임용을 받게 됩니다(4개 대학교, 최근 평균 기준). 그리고 공학과 기술의 설계, 방법론,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흥미와 효능감을 높이는 공부를 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최유현 최유현
기술교육과를 졸업하면 대부분이 임용 시험을 치르고 기술교사로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교사를 하면서 자기 계발과 공부를 더하여 장학사, 장학관, 연구관 등으로 교육청과 교육부에서 근무할 수도 있고, 대학원 에 진학해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원, 교수로도 진출합니다. 참고로 본인이 가르치는 기술교육과의 졸업생 중 90% 이상이 현재 기술교사로 진출하였습니다. 이는 다른 전공과 비교할 때 매우 높은 전공 취업률의 특징을 지닙니다. 물론 기술 교과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희망에 따라 공학이나 교육과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최유현 최유현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은 변화무쌍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할수록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기술적 교양이 필요합니다. 이에 기술을 가르치는 교사는 현재의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기술교사는 가르치는 일의 전문성과 흥미로움, 임용 경쟁력이 높은 편이라 학과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기술에 대한 공학적・인문학적 흥미,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있는 학생들은 보람 있는 직업을 준비하는데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학과로 판단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최유현 최유현
교사의 역할 변화가 필요합니다. 기계가 지능을 입은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교사도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에서는 사람, 만남, 공감, 감성이 중요하므로 인공지능과 학생들이 직접 만나는 일은 보조적인 일로 제한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새로 생기는 기술교사의 역할과 직업 특성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가르치는 일로서의 교사보다는 학생들의 배움을 기획하고 촉진시켜 주는 교사가 필요합니다. 특별히 기술교육과에서 새롭게 생기는 직업은 없지만, 기술교사의 공부가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교육학을 넘어선 학습학으로서의 교사 공부를 해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최유현 최유현
특히 이 학과에 대한 오해가 많습니다. 첫째, 기술교육과를 직업기술교육과로 오해합니다. 이 학과에서 ‘기술’은 교양 기술입니다. 즉, 기술적 교양을 가르치고 배우는 학과입니다. 그래서 교양 교육 수준인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로 진출합니다. 둘째, 기술교육과를 딱딱한 공학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로 오해합니다. 이 학과는 공학과 기술을 배우지만 지식뿐만 아니라 사고와 방법론을 배우고, 동시에 인문학적 견해를 공부합니다. 그리고 교육학, 교과 교육학 등의 과목도 배우게 되어 융합적인 공부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최유현 최유현
기술 교육론 시간에 다음과 같은 토의를 하곤 합니다. 기술은 ( 가 ) 이다. 기술 교육은 ( 나 ) 이다. 그리고 그 이유는?‘가’에는 많은 학생들이 물, 공기, 봄, 삶, 양날의 검, 공정성 등으로 표현하고, ‘나’는 여름, 삶의 지혜, 지식의 나눔, 미래를 위한 투자 등으로 표현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기술에 대한 선입관이나 자기의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만약 기술교사에 대한 적성과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직업으로서의 교사의 직을 실현하는 데 매우 근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여러분의 자아실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즉, 가르치는 일에 큰 보람과 성취를 가져다주는 기술교사의 선택을 고민해 보기를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최유현 최유현
여러분의 진로는 결국 여러분의 삶입니다. 좋아하는 일의 직업과 잘하는 일의 직업이 있다면 어떤 직업을 선택할까요? 물론 좋아하고 잘하면 금상첨화이겠지만, 경험 있는 사람들은 ‘잘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라고 충고합니다. 좋아하는 일이지만 일을 잘 수행하지 못할 경우 그 좋아하는 일도 싫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잘하는 일은 그 일에 대한 보상과 인정으로 좋아하게 된다고 합니다. 먼저, 다양한 진로탐색의 경험을 가지십시오. 이른바 인기 직업, 순간의 감정적인 선호에 의해 여러분의 시간과 삶을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지속적으로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대학의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보는 ‘나’, 타인이 보는 ‘나’, 표준화 검사에 의해 밝혀진 ‘나’를 잘 판단하여 여러분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기를 바랍니다. 그 가운데 기술교사로서의 자질과 흥미, 적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기술교육과의 문을 두드리십시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기술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기술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3.6%
  • 여자36.4%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기술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기술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3.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6.4%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기술교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기술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기술교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기술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기술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기술교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기술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