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응급구조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의약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1.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사회가 복잡해지고 자연재해가 빈번해지면서 다양한 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응급의학 분야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응급구조과에서는 응급환자가 발생한 사고 현장에서 환자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신속히 응급구조를 실시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응급구조과에서는 응급처치 및 구조법에 대해 공부하고, 기초의학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신경외과, 소아, 정형외과, 심장 등의 전문 응급 처치법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성

  • 일분일초를 다투는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응급 치료는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각종 사고 발생이 많아져 응급구조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인에 대한 응급처치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현장에서 뛰는 응급구조뿐 아니라 응급처치 교육, 응급구조학 연구, 응급구조 행정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아픈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봉사정신을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또,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의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고,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긴급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과학, 체육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과학교과 : 생명과학Ⅰ
    체육교과 : 체육, 운동과 건강
  • 진로선택과목생명과학Ⅱ, 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전문교과Ⅰ고급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체육 전공 실기 응용, 개인ㆍ대인 운동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기초 간호 임상 실무, 보건 간호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심폐소생술 자격증 따기 -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심폐소생술을 연습하고 응급처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의료봉사활동 - 병원, 의료단체 등에서 의료봉사활동을 경험하며 응급구조 현장에서 어떠한 응급처치가 필요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의료 박람회 참석 -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에 참석하여 의료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고,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의료 관련 독서 -

대학 주요 교과목

  • 응급의학총론응급의료체계를 정의하고 응급구조사의 역할과 책임을 규명하며 응급의료체계와 관련된 의료법적 고찰, 응급의료 통신 및 기록, 구조와 응급의료에서의 스트레스 관리 등 응급의료체계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하여 전문 응급구조사로서 올바르고 정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외상처치 및 실습응급 현장에서 외상환자 처치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적응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입니다. 현장 가상 시나리오에 따라 외상환자 평가에서부터 응급처치까지 실시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 능력과 팀원 간의 역할 분담을 통해 팀워크를 구축합니다.
  • 인명구조기도유지법 및 환자이송법 등 기본적인 응급처치술을 익혀서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응급환자의 생명 유지, 보존, 치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외상응급처치학전문응급구조사로서 필요한 외상환자에 대한 진보적인 응급처치를 학습하여 각 상황에서의 외상환자 처치술을 배웁니다.
  • 심전도개론심정지 및 심정지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발견ㆍ평가하기 위하여 응급구조사에게 심전도는 필수적입니다. 심전도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심전도 기록지에 기록한 것으로 이에 대한 이해와 긴급한 응급처치를 요하는 심전도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관련 자격

  • 심폐소생술자격증, 응급구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대학병원, 종합병원, 공항, 산업체 의무실, 레저ㆍ스포츠 센터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소방서, 해양경찰청,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보건ㆍ의료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1-05
대학 진학에 관련해 질문이 있습니다.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9-13
무엇으로 갈지 고민이 되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2-13
고1 1학기 내신 평균5.1이고 가고싶은 대학은 가천대 응급구조학과인데 어떻해야 가능한가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2-09-10
저에게 맞는 직업과 학과를 찾아주세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2-08-14

세부관련학과

  • 산업보건응급구조학과,응급구조과,응급구조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산업보건응급구조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울산광역시 춘해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울산광역시 춘해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광주광역시 서영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광주광역시 서영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기도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충청북도 대원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충청북도 대원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충청북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충청북도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기전대학(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비전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비전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전라남도 광양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전라남도 동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북도 경북도립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경상북도 성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북도 포항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남도 김해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경상남도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학과
경상남도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응급구조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보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1.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목록보기

김병용

응급구조과

춘해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김병용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김병용 김병용
응급구조과는 응급 의료 체계에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핵심 인력인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제 전공 동기를 말씀드리기 전에 응급의료체계의 역사를 말씀 드리자면 1994년도 1월 27일 날 우리나라에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이 재정되고 공포되었습니다. 그리고 1995년도에 전국 11개 대학 전문대학교에서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가 신설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약 39개의 4년제와 3년제 대학에서 응급구조사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이것처럼 우리나라에는 응급의료체계가의 역사가 대략 한 18년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역사가 짧기 때문에 그만큼 응급 구조사가 해야 될 일이 많다고 생각하고 훌륭한 응급구조사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집니다. 병원에는 환자를 치료하고 처치하기 위한 훌륭한 의료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고 현장이나 환자 발생 현장에서 그 환자를 처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은 매우 부족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또 인간 사랑과 생명의 존귀함을 가진 그런 후진 양성을 위해서, 응급구조학과 교수가 되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그것이 학과 전공을 선택하게 된 동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김병용 김병용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진 학생들이 응급구조사가 되는 것이 아무래도 잘 적응할 것 같고, 특히나 의학이나 여러 재난관련 상황에 대한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적응을 잘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응급구조사는 봉사하고 희생하는 직업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사람을 사랑하고 생명의 존귀함을 근거로 봉사하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학생들이 지원해 주면 학과에 적응하는 데에 더 많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병용 김병용
우리나라 응급 의료에 관한 법률 제36조에 보면 보건복지부 장관이 실시하는 국가자격 시험을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그 자격을 인정받아야만 응급구조사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교과과정의 과목이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 특히 국가 자격시험에 관련된 교과 과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 번째는 기초 의학과목인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공중보건학 과목이며, 두 번째는 응급상황에서 응급구조사가 다루게 되는 응급구조 관련 장비 운용법과 응급의료체계와 재난의학 관련 내용을 다루는 전문응급처치학 총론과목이며, 세 번째는 내과적 질환과 외상환자처치를 위한 전문외상, 전문심장소생술, 특수상황에서의 환자를 처치하는 내용을 다루는 전문응급처치학 각론과목이며, 네 번째는 응급 의료에 관한 법령과 의료법이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응급환자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응급환자관리학 과목 등이 국가고시 과목으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규정 되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김병용 김병용
모든 학문이 다 그렇듯이 기초가 튼튼해야 하겠죠. 응급구조사는 환자를 처치하는 의료 행위를 위한 의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기초의학 분야 공부를 하는 데에 생물학이나 화학 과목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실제로 우리 학생들을 가르쳐 보면 고등학교 때 생물 같은 과목에 흥미를 가졌던 친구들이 잘 적응을 하고 학업 성적도 좋게 나오는 편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응급구조사는 인성을 중요시합니다. 그래서 윤리나 도덕과 같은 과목도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이런 윤리나 도덕 점수가 인생의 척도가 될 수는 없지만, 학생을 가르쳐 본 경험에 의하면 연관성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동해야 되는 직업 특성상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과목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체육(스포츠) 관련 과목을 잘 하는 친구들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김병용 김병용
현재 지구상에는 수많은 훌륭한 직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응급구조사라는 직업은 자신이 가진 전문성으로 위험에 처한 응급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2차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희망이 될 수 있는 직업이라고 봅니다. 또한 주위 사람들에게 매우 존경 받는 전문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아무래도 학과의 직업 특성상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병용 김병용
특별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뚜렷한 목표 의식이 없이 어려움을 겪고 있던 친구들이 학과에 생활을 하면서 마인드가 긍정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인간을 사랑하고 생명의 존귀함을 근거로 하는 그런 교과 과목과 수업을 연속적으로 받으면서 응급구조사의 직업적인 정신을 갖게 된 것이라고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단점을 가진 친구들이 활발해 지고 적극성을 띠게 되는 학과인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김병용 김병용
소방직 공무원인 119 구급대와 해양 경찰 공무원에서 응급구조사를 특별 채용 및 공개 제한 경쟁 채용(응급구조과를 졸업하고 자격을 취득한 학생들)하는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 대학교 응급구조과를 졸업한 졸업생의 25%정도가 119 소방 공무원과 해양경찰 공무원으로 현재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대학병원, 종합병원 응급의료센터와 대기업의 의무실과 안전관리부서에서도 채용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법무부 교정 공무원을 비롯하여 보건직 공무원, 국공립 시도 보건소, 한국 마사회 경마장 등에도 진출하여 응급구조사로 업무를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김병용 김병용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변화는 급격하게 고령화되고 있고 생활 습관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질환의 증가와 심혈관 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응급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와 산업재해, 테러의 위험,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응급 상황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응급구조사를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즉, 응급구조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진국의 경우에는 범죄에 대한 치안, 화재에 대한 소방,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의료체계를 국민건강에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사회 안전망’으로 간주하고, 국가 차원에서 이것들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응급구조사는 국가 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른 직종보다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김병용 김병용
응급구조과를 졸업한 졸업생들 중에서 최근에 항공 스튜디어스로 활동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항공기 기내에서 발생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종 체육시설과 스포츠 경기장에서 운동선수들의 부상을 응급치료하는 응급구조사로 활동합니다. 또 최근에는 과학수사요원(경찰에 CSI 같은 과학수사요원)이 있습니다. 응급구조사가 되기 위해서 배우는 외상의 역학, 질병의 특성, 인체에 대한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등의 의학지식들이 모두 과학수사요원이 갖추어야 할 지식의 분야들과 일치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새롭게 응급구조사가 많이 진출하게 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김병용 김병용
저는 우리 학생들에게 ‘응급구조사는 팔방미인이다’라는 말을 합니다. 이 말은 첫째,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있어야 되고 둘째, 위험한 현장에서 냉철하고 빠른 판단력을 가져야 되고 셋째, 출동한 현장에서 우리 팀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있어야 되고 넷째, 응급 상황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신과 동료들을 위한 유머 감각 등을 갖추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다시 세 가지로 요약해보면 응급구조사는 첫째 내적 깡다구인 강한 정신력, 둘째 외적 깡다구 즉 강한 체력이 있어야 되고, 마지막 셋째는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의 전문성은 대학에 진학하여 갖추면 된다고 봅니다. 지금은 여러분들이 내적 깡다구와 외적 깡다구를 갖출 준비를 할 것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김병용 김병용
응급구조사는 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도 근무를 하지만 가장 응급구조사가 있어야 할 곳은 병원에 오기 전, ‘병원 전 단계’에 입니다. 그런데 병원 전 응급 의료는 전문화나 시스템화가 될 수는 있지만 자동화는 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응급의료체계가 발달하고 과학이 발달하더라도 자동화는 될 수 없다는 말이죠. 이 말은 로봇이 대신해서 응급구조사의 일을 할 수가 없다는 얘기죠. 꼭 응급환자가 있는 현장에는 전문화된 교육을 받은 1급 응급 구조사의 손길이 있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반드시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 학과는 미래에도 없어질 수 없는 직업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응급구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응급구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45.9%
  • 여자54.1%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응급구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응급구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5.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4.6%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응급구조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응급구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응급구조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응급구조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응급구조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응급구조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응급구조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