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놀이하는 진로카드

진로카드는 학생이 진로에 동기와 흥미를 갖고 학교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종의 진로카드를 활용하여 생각하고 토론하는 게임을 진행해 보세요.

진로카드 보기

초·중등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용 카드 개발(2018)

  • 진로카드 3종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동기와 흥미를 갖고 학교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①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 ②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 ③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을 개발하였습니다. 3종의 진로카드는 기존에 개발된 직업정보 카드의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직업이란 한정된 정보 전달로부터 진로라는 개념으로 확대하여 자기를 포함한 진로성찰을 위하여 미래탐색 · 진로가치 명료화 · 진로 자신감 향상 등을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 진로카드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3종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포함된 워크북을 개발하였습니다. 각 카드별 활용 워크북은 카드 개발에 활용된 이론적 근거, 카드의 핵심 내용, 1·2차 파일럿 테스트 결과 그리고 각 카드별 5차시 활동과 3종 진로카드를 상호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는 4차시 활동과 보드게임의 내용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운영교사들이 진로활동을 마친 후, 활동 내용 · 전달방식 · 시간의 적절성 등을 확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설문지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 알쏭달쏭 카드
    (미래직업트렌드)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진로정보를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진로계획 및 진로결정이 보다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해를 돕습니다.
    반짝반짝 카드
    (진로가치)
    청소년들이 진실로 원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명료화하도록 탐색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와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간의 건강한 인식의 틀을 확립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진로 행동과 태도를 획득하도록 돕습니다.
    으쓱으쓱 카드
    (진로효능감)
    자신의 진로효능감 요인을 이해하고, 진로개발과 관련하여 취약하고 강인한 영역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또한 진로효능감을 저해하는 진로장벽 요인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 함양을 촉진하도록 돕습니다.
알쏭달쏭 카드, 반짝반짝 카드, 으쓱으쓱 카드의 진로카드, 워크북, 진로카드와 활동지모음, 게임판 구분별로 구성된 다운로드 표
구분 알쏭달쏭 카드 (미래직업트렌드) 반짝반짝 카드 (진로가치) 으쓱으쓱 카드 (진로효능감)
진로카드

알쏭달쏭 카드 이미지 앞면 알쏭달쏭 카드 이미지 뒷면

알쏭달쏭 카드
(미래직업트렌드)
PDF

  •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는 총 33장입니다.
  • 앞면 : 번호, 키워드, 키워드 설명, 일러스트 삽화
  • 뒷면 : 특징 또는 사례, 미래직업트렌드 관련 직업

반짝반짝 카드 이미지 앞면 반짝반짝 카드 이미지 뒷면

반짝반짝 카드
(진로가치)
PDF

  •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는 총 35장입니다.
  • 앞면 : 번호, 키워드, 키워드 설명, 일러스트 삽화
  • 뒷면 : 유사 가치, 대립 가치, 가치 관련 적성, 가치 실현을 위한 대표 직업

으쓱으쓱 카드 이미지 앞면 으쓱으쓱 카드 이미지 뒷면

으쓱으쓱 카드
(진로효능감)
PDF

  •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는 총 30장입니다.
  • 앞면 : 번호, 키워드, 키워드 설명, 일러스트 삽화
  • 뒷면 : 나는 왜 자신이 없을까?(진로장벽 요인), 깨트리고 탈출하자!(극복 대처활동)
워크북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이미지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PDF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를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이 포함된 내용을 안내하는 자료입니다.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이미지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PDF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를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이 포함된 내용을 안내하는 자료입니다.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이미지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PDF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이 포함된 내용을 안내하는 자료입니다.
진로카드와
활동지 모음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와 활동지 모음 PDF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와 워크북의 활동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와 활동지 모음 PDF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와 워크북의 활동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와 활동지 모음 PDF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와 워크북의 활동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게임판

3종 진로카드 연계 게임판 PDF

3종 진로카드 연계 “토론이 있는 보드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판을 제공합니다.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 기초 게임판 PDF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의 [3차시] 기초 게임판을 제공합니다.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 심화 게임판 PDF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의 [3차시] 심화 게임판을 제공합니다.

3종 진로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은 기술적 변화, 사회·경제적 변화, 환경적 변화에 따른 미래직업트렌드에 기초하고 있으며, ‘1. 미래직업트렌드 이해하기’ → ‘2. 알쏭달쏭 카드 적용해 보기’ → ‘3. 알쏭달쏭 카드 응용해 보기’ → ‘4.. 미래 설계해 보기’의 단계적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 활용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정의와 구조도 이미지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은 가치 중심적 진로 이론, 직업적응 이론,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그리고 진로구성 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1. 진로가치 확인하기’ → ‘2. 진로가치 확장하기’ →’3. 진로가치 적용하기’ → ‘4. 진로가치 의미화하기’의 단계적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의 구조도 이미지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 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1. 진로효능감 이해하기’ → ‘2. 진로장벽 확인하기’ → ‘3. 진로장벽 깨트리기’ → ‘4. 진로장벽 탈출하기’ 의 단계적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의 구조도 이미지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은 “직업에 세 가지 색을 더하기 → 영화를 통해 본 미래와 가치 효능감 → 나의 약점을 강점으로 → 진로력(力) 더하기 토너먼트” 그리고 3종 진로카드가 연계된 “토론이 있는 보드게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의 구조도 이미지

진로카드 보기 TOP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