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개인자산관리자 인터뷰
Q.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 저는 은행에서 개인종합재산관리, PB업무이고요. 상당히 많은 거액자산가들의 재산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잘 관리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향후 퇴직 후 은퇴나 투자, 세금, 또 상속 등 이런 종합적인 부분을 저희들이 컨설팅하고 재무설계를 해드리는 그런 내용입니다.
- 이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하나요?
- 이 업무를 하려면 그래서 은행에 들어올 수 있도록 은행에 쉽게 들어오기 위해서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라는 자격증이 따로 있거든요. 그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단순히 어느 한 과목에 치중되어 있는 게 아니라 많은 부분들에 거쳐서 연결이 되어있어요 그래서 말씀 드릴 수 있는 건 퇴직 후에 할 수 있는 은퇴나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세무, 아니면 어떻게 하면 수익을 더 낼 수 있는 투자 등 이런 부분들이 전체 어우러져 있고요. 또 요즘과 같은 시장에서 물론 어른들이 많이 하는 부동산 경기가 어떻다 이런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알려면 신문도 꼼꼼하게 잘 봐야만 시장흐름을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 필요로 하는 적성. 흥미 및 소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학생들이 솔직히 굉장히 공부만 잘하는 학생들 시험을 잘 보는 학생들 그래서 높은 성적을 내서 좋은 대학을 가고, 근데 사실 저도 지방에서 학교를 나오고 물론 그때는 어려웠고 그런 상황에 있었지만 진솔하고 열정이 있어야 되고 똑같은 것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들이 대화를 교류를 잘하고 말을 잘하고 리드할 수 있는 친구들이 있어요. 이렇게 보면 그런 친구들이 앞으로도 더욱더 이 업무에 적합하다. 그리고 책임감이 굉장히 강해야 합니다. 청소 하나를 하더라도 많은 내가 책임을 지고 끝까지 뒷마무리까지 잘되어있는지 그런 성격을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 녹아있으면서 내 습성이 되면서 나중에 직업으로 이뤄지고 그런 사람을 고객분도 내 자산을 맡길 수 있다라는 겁니다. 그런 것들이 학생 때부터 천천히 훈련이 되어야 하고, 아까처럼 정말 진솔해야 하고 열정도 있어야 하고 책임감도 강해야 합니다.
-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내가 많은 정보를 취득하고 많은 것을 공부해서 알아서 다른 사람들이 전부다 이쪽방향입니다 하는데도 자기는 소신껏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랬는데 어느 날 갑자기 정말로 이 시장의 흐름이라는 게 위기가 닥쳐왔을 때 손실이 나지 않고 또 반대로 너무 보수적으로 하고 있을 때 약간의 리스크를 가지면서 수익을 엄청나게, 그 수익이 단순이 1~2백 만원이 아니라 몇 억 이렇게 됩니다. 이럴 때 손님들이 엄청나게 기뻐할 수 있겠죠.
-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 저 사람이 저 얘기를 했으니깐 내가 해봐야겠다고 한번에 그치지 말고, 어떤 열정을 가져서 그게 도움이 됐다면 그걸 습관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열정이 습관화가 되어야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라는 것은 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저는 지금도 그것을 하려고 그쪽 관련된 책이나 생각 등을 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