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roworks에 근무하는 전용호 입니다. 저는 녹음 쪽에 책임을 지고 맡고 있습니다.
- 어떤 일을 하고 있으신가요?
- 저는 지금 방송 프로그램 쪽에 오디오 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간극장 수요 스페셜 같은 그런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이 있고, 그 다음은 공개홀 같은 데서 오케스트라 연주라던가, 아니면 공개방송이 라던가하는 사운드 믹싱이 있는데, 그런 분야들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제가 맡은 부분은 방송 프로그램을 최종적으로 믹스하는 것입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 저희 표현으로 자기 생리에 맞아야 이 분야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전기 전자 쪽도 좋고요. 본인이 듣는 것을 좋아하고 만지는 것도 좋아하고, 실용음악가라던가 그 외적으로 여러 가지 부분들이 많아요. 저희 회사에도 여자엔지니어들이 있는데 남자 여자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자의 섬세함은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죠. 남자 엔지니어의의 거친 면도 있지만, 여자 엔지니어는 굉장히 부드러운 면이 있어요. 사실 직업에 대해서는 남자 여자 구분이 이제는 없습니다.
- 어떤 노력을 계속해야 할까요?
- 녹음실이나 편집실의 경우, 장비가 많은데요, 많은 장비들에서 트러블이 났을 때 당황하지 말고 역으로 짚어나가서 그 문제가 되는 기계의 대한 트러블을 잡아낼 수 있어야 될 것입니다. 또한 올바른 판단으로 효과를 하시는 분은 믹스할 때 보면 효과가 작게 들릴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음악 하시는 분은 ‘음악이 작게 들리네’ 그런 느낌이 들 것이고요. 나레이션 하시는 성우 분이나 아나운서 분들은 ‘내 목소리가 안 들리는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녹음실에 와서 작업을 할 때는 믹싱 엔지니어가 주가 되기 때문에 판단을 잘 해야하고, 그 작업에 본인의 노하우나 느낌이 살아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