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의료기기 개발업체인 주식회사 메디아나에서 연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강동원이라고 합니다.
-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 전자의료기기 중에서도 생체 신호 계측장비를 개발하고 연구하고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질은 수학이나 자연과학에서, 특히 수리에 대한 이해력과 함께 생체 작용이나 기능에 대한 생리학적인 이해 같은 부분들이 제품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제품을 받아 들일 때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능력과 자질이 있는 분이 우수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일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보람에 대해서는 한가지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아이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을 했었는데, 밤 시간에 아이는 잠을 자도 부모 입장에서는 잠도 잘 오지 않고 해서, 밤에 병동을 돌아보다보니 익숙한 소리가 들리더군요. 그 쪽으로 가봤더니 환자는 주무시고 계시고, 저희가 개발한 장비가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던 순간, ‘아, 우리가 만든 제품이 실제로 환자의 건강을 책임져줄 수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의료기기만의 특별한 보람 같은 것들을 느낄 수 있었죠.
-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는 의료기기를 통해서 환자의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 질 수도 있고,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상황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 제품이 문제가 생겼을 때 환자한테 직접적으로 직접적으로 위해를 가할 수도 있는 제품이다 보니까 제품을 개발할 때 신뢰성이 높을 것을 요구하고, 또한 신뢰성이 높아야 합니다. 제품 개발시 신뢰성은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제품은 어떡하면 잘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하는 부분들이 부담이 되고,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 이 직업의 10년 후 전망은 어떤가요?
- 의료기기 산업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습니다. 앞으로 10년 뒤에도 더 높은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이유로 사회 전반적으로 노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령인구에 대한 헬스케어 산업, 의료 산업 및 의료기기 산업들이 동반 성장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이 직업을 선택할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 사실 이 직업은 개발하는 업무이고, 특히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많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료기기라는 것은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고,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환자의 생명을 유지시켜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면 의료기기 쪽에서의 일이 힘들더라도 나름대로의 자긍심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