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 학습할 주제는 진로 장벽의 요인과 해결 방안입니다.
- 진로 장벽이란 자신의 꿈과 진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걸림돌을 말합니다.
- 우리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 이번 단원을 통해 자신 앞에 놓인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봅시다.
- 해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 해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는 인종차별이 극심했던 미국 남부 미시시피주 가난한 흑인 가정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습니다. 아홉 살 때, 남자 친척들에게 성폭행과 성적학대 등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게다가, 14세에 미혼모, 아들의 죽음 등 절망 속에서 힘든 사춘기를 보냈습니다.
- 어릴 때부터 말 잘하는 재능을 살려 고등학교때 라디오 방송에서 일자리를 얻었고 19세에 지역 뉴스의 공동 뉴스 캐스터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즉흥적 감정전달능력을 살려 ‘토크쇼의 여왕’ 이 되고 방송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됩니다. 가난과 절망을 딛고 전세계 흑인 여성 중 가장 성공한 인물이자 여성으로서도 세계적으로 부와 명예를 가진 유명인이 되었습니다.
- 오프라 윈프리: “인간은 환경을 탓하면 패배자가 되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승리자가 될 수 있다.”
- “여러분의 본능을 따르세요. 그러면 진짜 지혜가 스스로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 해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해설: 에디슨(1,093), 프로이트(650), 바흐(1,080), 피카소(2,000), 모차르트(600), 렘브란트(650/2,000),
- 아인슈타인(248), 셰익스피어(154)
- ? 숫자까지 읽어주세요. 예) 에디슨, 천구십삼. 프로이트, 육백오십…
- 해설: 이들은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누린 창의적 인재였습니다. 그러면 이름 뒤에 붙은 숫자는 무엇일까요?
- 잠시 생각해 볼까요? 그것은 그들이 해당 분야에서 남긴 업적들입니다.
- 에디슨은 1,093개의 발명품을, 프로이트는 650편의 논문을, 바흐는 1,080편의 작곡을, 피카소는 2,000점의 스케치를, 모차르트는 600편의 작곡을, 렘브란트는 650점의 그림과 2,000점의 스케치를, 아인슈타인은 248편의 논문을, 셰익스피어는 154편의 희곡을 남겼습니다.
- 해설: 이분들은 어떻게 이처럼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열정 때문이었습니다.
- 우리는 그들이 남긴 업적들만 기억합니다. 그 뒤에 수많은 도전과 실패가 있었음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 이들이 창조적 인물로 많은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건 천재적 재능 때문이 아니라,
- 바로 계속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도전을 하게해준 ‘열정’ 덕분이었습니다.
- 토마스 에디슨: "인생에서 실패한 사람들 중 다수는 성공을 목전에 두고도 모른 채 포기한 이들이다."
- 선생님: 이번 시간 학습 목표는
- 첫째. 진로선택에 장애가 되는 진로 장벽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둘째.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입니다.
- 선생님: 자, 그러면 먼저 진로 장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진로 장벽이란 자신의 꿈과 진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걸림돌을 말합니다.
- 주로 진학문제, 직업 선택, 진로 결정 등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진로 장벽이라고 합니다.
- 선생님: 이러한 진로 장벽을 가져오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첫번째로 자기 이해 부족입니다. 진로선택시 고려하는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등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시작됩니다.
- 두번째, 낮은 자신감입니다. 신체적 약점, 학업 성적이나 재능 부족, 동기 부족으로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세번째로는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입니다. 진로 진학 및 직업과 전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진로 선택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잘 모를 때입니다.
-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 첫번째,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입니다.
-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과 같은 가까운 사람들이 자신의 진로결정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때입니다.
- 두번째, 사회적 고정 관념과 편견입니다. 학교나 직업 고정관념, 성차별, 인종차별 등으로 인해 직업 선택과정에서 부딪히는 갈등을 말합니다.
- 세번째, 경제적 어려움을 들 수 있습니다. 진로 선택 과정에서 생계 유지, 비싼 등록금과 교습비 등 경제적 어려움입니다.
- 이러한 진로 장벽이 많으면 자신감이 없어지면서 진로를 결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 선생님: 그럼, 진로 장벽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요인 별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 여기서는 진로 장벽을 상황별로 알아보고, 여러분도 이런 장벽이 있었는지 한번 생각해 볼까요?
- 자기이해 부족 ?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모르겠어”
- 낮은 자신감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 진로 정보 부족 ?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겠어”
-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 “부모님은 일반고를 가라고 하는데, 난 특성화고를 가고 싶어”
- 경제적 어려움 ? “우리집 형편상 진학보다는 돈을 벌어야 해”
-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 “대학교를 졸업해야 사회적 지위가 높아져”
- 선생님: 자, 그러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는 방안을 공부해 볼까요?
- 그러면 진로 장벽 문제 해결을 단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진로 장벽 요인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진로 장벽은 누구나 겪는 문제이며, 진로 장벽의 유형이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 첫번째로 진로 장벽 인식하기, 자신의 진로 의사결정에 진로 장벽이 있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 두번째는 진로 장벽 분석하기, 진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 세번째는 해결 방안 탐색하기, 진로 장벽에 따른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적절한지 판단합니다.
- 네번째는 해결 방안 선택하기,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 다섯번째는 해결 방안 실행하기, 선택한 해결 방법을 직접 실행으로 옮깁니다.
- 마지막으로 실행결과 평가하기를 통해 진로 장벽이 해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다음은 진로 장벽 요인 별 해결 방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선생님: 진로 장벽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진로 장벽으로 생기는 어려움은 진로 장벽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대하는 개인의 인식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따라서 개인의 인식을 점검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모두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1. 깨뜨려라. 편견, 고정관념, 차별을 깨뜨려라
- 2. 넘어서라. 자존심, 자신감, 갈등을 넘어서라
- 3. 돌아가라. 목표, 절차. 대안으로 돌아가라.
- 4. 돌아서라. 비현실적인 진로목표는 돌아서라.
- 다음에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선생님: 첫번째. ”깨뜨려라”는 각종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적 인식 등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깨뜨려 버리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남학생: “저는 중학교 남학생입니다. 저의 꿈은 간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조용하고 아픈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서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하면 주위에서 자꾸 비웃고, 특히 부모님도 남자가 의사를 해야지, 간호사가 뭐냐고 하십니다.”
-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각종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적 인식의 오류를 알고 이를 긍정적으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
- 선생님: 두번째. “넘어서라”는 진로목표에 비해 개인의 능력 및 태도, 역량이 다소 부족하거나, 심리적 갈등 및 의견차이 등을 넘어서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여학생: “저는 중3 여학생입니다. 꿈은 교사구요. 교사가 되려면 반에서 1~2등은 해야 한다는데, 저는 10등 정도해요.
- 교사가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요?”
-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현재 상황과 여건을 점검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하면서,
- 한계를 극복함으로서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선생님: 세번째. “돌아가라”는 진로목표에 비해 개인의 능력 및 태도, 역량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주위의 환경이나 여건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 어려울 때는 돌아가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학생: “저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혼자서 공부를 하기에는 배워야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집이 너무 가난하고
- 돈이 없어서 디자인 학원 같은 곳에 다니고 싶어도 다닐 수가 없네요.”
- 위와 같은 경우는 단기간에 해결하려는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는 방법으로서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선생님: 네번째. “돌아서라“는 진로 목표가 실현가능성이 극히 적은 비현실적으로 정해 꿈을 이룰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에는 돌아서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학생: “저는 무슨 일이 있어도 UN사무총장이 될 거예요. 그거 아니면 다른 직업은 할 생각도 없어요. 그런데 100년 안에 대한민국에서 다시 UN사무 총장이 나오긴 힘들다네요. 어쩌죠?’”
-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진로목표가 비현실적임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조정해야 함으로써 방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선생님: 지금까지 진로 장벽 해결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개인적 요인에는, 자기 이해 부족의 해결 방안으로는 진로심리검사나 진로진학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 낮은 자신감의 해결 방안으로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 진로 및 직업 정보부족의 해결 방안으로는 진로직업체험, 전문가의 멘토링,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등을 통한 직업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 환경적인 요인에는,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의 해결 방안으로는 타인의 기대와 나의 진로 방향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의 해결 방안은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가지고 다양한 관점에서 직업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 경제적 어려움의 해결 방안은 단기간에 해결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점검하고 대안 모색해 봅니다.
- 선생님: 그럼 함께 활동1을 해보겠습니다. 진로 장벽을 극복한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 노력이나 방법을 기록해 봅니다.
- <예시>
- 진로 희망 - 유튜브 크리에이터
- 진로 장벽 요인 - 부모님의 반대
- 진로 장벽 해결 방법 - 자신이 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부모님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대화를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 그럼 자신이 조사한 사례를 표의 오른쪽 칸에 기록해 봅니다.
- 선생님: 활동2로서 커리어넷 사이트 [진로상담]-[상담보기] 탭에서 또래 친구들의 상담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의 진로 장벽과 유사한 상담 내용을 찾아 상담사례에 찾아 기록해 보고 사례를 통해 도움을 받은 내용을 기록해 봅니다.
- 유사한 상담사례가 없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커리어넷 사이트 [진로상담]-[상담신청] 탭에서 상담을 직접 신청해 결과를 기록해 봅니다.
- 선생님: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까요. 오늘은 진로 장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진로 장벽이 무엇인지, 진로 장벽 해결 방안, 진로 장벽 극복하기 등을 공부해 보았습니다.
- 누구나 진로 장벽을 만날 수 있고, 이런 장벽을 잘 극복한다면 진로 장벽은 걸림돌이 아니라,
- 오히려 디딤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리브: 이상으로 진로 장벽의 요인과 해결 방안 수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