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중학교] 진로 장벽의 요인과 해결 방안

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 학습할 주제는 진로 장벽의 요인과 해결 방안입니다.

진로 장벽이란 자신의 꿈과 진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걸림돌을 말합니다.
우리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번 단원을 통해 자신 앞에 놓인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봅시다.
해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해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는 인종차별이 극심했던 미국 남부 미시시피주 가난한 흑인 가정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습니다. 아홉 살 때, 남자 친척들에게 성폭행과 성적학대 등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게다가, 14세에 미혼모, 아들의 죽음 등 절망 속에서 힘든 사춘기를 보냈습니다.
어릴 때부터 말 잘하는 재능을 살려 고등학교때 라디오 방송에서 일자리를 얻었고 19세에 지역 뉴스의 공동 뉴스 캐스터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즉흥적 감정전달능력을 살려 ‘토크쇼의 여왕’ 이 되고 방송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됩니다. 가난과 절망을 딛고 전세계 흑인 여성 중 가장 성공한 인물이자 여성으로서도 세계적으로 부와 명예를 가진 유명인이 되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 “인간은 환경을 탓하면 패배자가 되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본능을 따르세요. 그러면 진짜 지혜가 스스로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해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해설: 에디슨(1,093), 프로이트(650), 바흐(1,080), 피카소(2,000), 모차르트(600), 렘브란트(650/2,000),
아인슈타인(248), 셰익스피어(154)
? 숫자까지 읽어주세요. 예) 에디슨, 천구십삼. 프로이트, 육백오십…
해설: 이들은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누린 창의적 인재였습니다. 그러면 이름 뒤에 붙은 숫자는 무엇일까요?
잠시 생각해 볼까요? 그것은 그들이 해당 분야에서 남긴 업적들입니다.
에디슨은 1,093개의 발명품을, 프로이트는 650편의 논문을, 바흐는 1,080편의 작곡을, 피카소는 2,000점의 스케치를, 모차르트는 600편의 작곡을, 렘브란트는 650점의 그림과 2,000점의 스케치를, 아인슈타인은 248편의 논문을, 셰익스피어는 154편의 희곡을 남겼습니다.
해설: 이분들은 어떻게 이처럼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열정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남긴 업적들만 기억합니다. 그 뒤에 수많은 도전과 실패가 있었음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들이 창조적 인물로 많은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건 천재적 재능 때문이 아니라,
바로 계속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도전을 하게해준 ‘열정’ 덕분이었습니다.
토마스 에디슨: "인생에서 실패한 사람들 중 다수는 성공을 목전에 두고도 모른 채 포기한 이들이다."
선생님: 이번 시간 학습 목표는
첫째. 진로선택에 장애가 되는 진로 장벽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입니다.
선생님: 자, 그러면 먼저 진로 장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로 장벽이란 자신의 꿈과 진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걸림돌을 말합니다.
주로 진학문제, 직업 선택, 진로 결정 등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진로 장벽이라고 합니다.
선생님: 이러한 진로 장벽을 가져오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첫번째로 자기 이해 부족입니다. 진로선택시 고려하는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등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시작됩니다.
두번째, 낮은 자신감입니다. 신체적 약점, 학업 성적이나 재능 부족, 동기 부족으로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는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입니다. 진로 진학 및 직업과 전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진로 선택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잘 모를 때입니다.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첫번째,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입니다.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과 같은 가까운 사람들이 자신의 진로결정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때입니다.
두번째, 사회적 고정 관념과 편견입니다. 학교나 직업 고정관념, 성차별, 인종차별 등으로 인해 직업 선택과정에서 부딪히는 갈등을 말합니다.
세번째, 경제적 어려움을 들 수 있습니다. 진로 선택 과정에서 생계 유지, 비싼 등록금과 교습비 등 경제적 어려움입니다.
이러한 진로 장벽이 많으면 자신감이 없어지면서 진로를 결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선생님: 그럼, 진로 장벽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요인 별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진로 장벽을 상황별로 알아보고, 여러분도 이런 장벽이 있었는지 한번 생각해 볼까요?
자기이해 부족 ?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모르겠어”
낮은 자신감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진로 정보 부족 ?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겠어”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 “부모님은 일반고를 가라고 하는데, 난 특성화고를 가고 싶어”
경제적 어려움 ? “우리집 형편상 진학보다는 돈을 벌어야 해”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 “대학교를 졸업해야 사회적 지위가 높아져”
선생님: 자, 그러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는 방안을 공부해 볼까요?
그러면 진로 장벽 문제 해결을 단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진로 장벽 요인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로 장벽은 누구나 겪는 문제이며, 진로 장벽의 유형이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진로 장벽 인식하기, 자신의 진로 의사결정에 진로 장벽이 있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진로 장벽 분석하기, 진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세번째는 해결 방안 탐색하기, 진로 장벽에 따른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적절한지 판단합니다.
네번째는 해결 방안 선택하기,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섯번째는 해결 방안 실행하기, 선택한 해결 방법을 직접 실행으로 옮깁니다.
마지막으로 실행결과 평가하기를 통해 진로 장벽이 해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은 진로 장벽 요인 별 해결 방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선생님: 진로 장벽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진로 장벽으로 생기는 어려움은 진로 장벽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대하는 개인의 인식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인식을 점검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깨뜨려라. 편견, 고정관념, 차별을 깨뜨려라
2. 넘어서라. 자존심, 자신감, 갈등을 넘어서라
3. 돌아가라. 목표, 절차. 대안으로 돌아가라.
4. 돌아서라. 비현실적인 진로목표는 돌아서라.
다음에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선생님: 첫번째. ”깨뜨려라”는 각종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적 인식 등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깨뜨려 버리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남학생: “저는 중학교 남학생입니다. 저의 꿈은 간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조용하고 아픈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서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하면 주위에서 자꾸 비웃고, 특히 부모님도 남자가 의사를 해야지, 간호사가 뭐냐고 하십니다.”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각종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적 인식의 오류를 알고 이를 긍정적으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
선생님: 두번째. “넘어서라”는 진로목표에 비해 개인의 능력 및 태도, 역량이 다소 부족하거나, 심리적 갈등 및 의견차이 등을 넘어서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여학생: “저는 중3 여학생입니다. 꿈은 교사구요. 교사가 되려면 반에서 1~2등은 해야 한다는데, 저는 10등 정도해요.
교사가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요?”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현재 상황과 여건을 점검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하면서,
한계를 극복함으로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세번째. “돌아가라”는 진로목표에 비해 개인의 능력 및 태도, 역량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주위의 환경이나 여건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 어려울 때는 돌아가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 “저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혼자서 공부를 하기에는 배워야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집이 너무 가난하고
돈이 없어서 디자인 학원 같은 곳에 다니고 싶어도 다닐 수가 없네요.”
위와 같은 경우는 단기간에 해결하려는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는 방법으로서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 네번째. “돌아서라“는 진로 목표가 실현가능성이 극히 적은 비현실적으로 정해 꿈을 이룰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에는 돌아서라는 말입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 “저는 무슨 일이 있어도 UN사무총장이 될 거예요. 그거 아니면 다른 직업은 할 생각도 없어요. 그런데 100년 안에 대한민국에서 다시 UN사무 총장이 나오긴 힘들다네요. 어쩌죠?’”
선생님: 위와 같은 경우는 진로목표가 비현실적임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조정해야 함으로써 방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 지금까지 진로 장벽 해결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 요인에는, 자기 이해 부족의 해결 방안으로는 진로심리검사나 진로진학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낮은 자신감의 해결 방안으로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진로 및 직업 정보부족의 해결 방안으로는 진로직업체험, 전문가의 멘토링,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등을 통한 직업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에는,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의 해결 방안으로는 타인의 기대와 나의 진로 방향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의 해결 방안은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가지고 다양한 관점에서 직업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의 해결 방안은 단기간에 해결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점검하고 대안 모색해 봅니다.
선생님: 그럼 함께 활동1을 해보겠습니다. 진로 장벽을 극복한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나 방법을 기록해 봅니다.
<예시>
진로 희망 - 유튜브 크리에이터
진로 장벽 요인 - 부모님의 반대
진로 장벽 해결 방법 - 자신이 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부모님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대화를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그럼 자신이 조사한 사례를 표의 오른쪽 칸에 기록해 봅니다.
선생님: 활동2로서 커리어넷 사이트 [진로상담]-[상담보기] 탭에서 또래 친구들의 상담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진로 장벽과 유사한 상담 내용을 찾아 상담사례에 찾아 기록해 보고 사례를 통해 도움을 받은 내용을 기록해 봅니다.
유사한 상담사례가 없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커리어넷 사이트 [진로상담]-[상담신청] 탭에서 상담을 직접 신청해 결과를 기록해 봅니다.
선생님: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까요. 오늘은 진로 장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로 장벽이 무엇인지, 진로 장벽 해결 방안, 진로 장벽 극복하기 등을 공부해 보았습니다.
누구나 진로 장벽을 만날 수 있고, 이런 장벽을 잘 극복한다면 진로 장벽은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디딤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리브: 이상으로 진로 장벽의 요인과 해결 방안 수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