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 선도학교 및 연구회

진로탄력성(Career Resilience)의 이해

1. 개요

  • 개념
  • 진로문제와 관련하여 역경 상황에도 불구하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극복해 내는 힘과 정신으로서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거나 역경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능력

  • 구성요인
    영역별 정의, 하위요인별 정의를 나타내는 표
    영역 정의 하위요인 정의
    자기이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자신의 내․외적 특성을 자기 스스로가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 자기이해 자신의 능력, 소질, 적성, 경험, 목표, 환경, 외모, 언어, 문화개방성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하며 스스로를 믿는 것
    자기효능감 자신의 가치에 대한 올바른 지각과 주어진 과제 목표의 성취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믿고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감으로 자기 긍정성을 발휘하는 것
    긍정적 태도 자신과 미래 환경에 대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믿음과 부정적 감정을 잘 다스리는 태도 감사하기 현재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조건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상황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
    미래지향 장벽과 역경에 부딪힐 때 자신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생각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
    자기 조절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인식하고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 정서조절 어려움이 닥쳤을 때 쉽게 단념하지 않고 스스로의 부정적이고 충동적인 감정 및 행동을 통제하고 긍정적인 감정 및 행동과 건강한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며 끈질기게 견디어 나가는 것
    진로자립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
    적응성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대처 능력을 의미하며 변화하는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진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것 진로 유연성 진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과 환경에 따라 자신을 융통성 있게 대응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변화수용 진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과 그로 인한 결과를 받아들이고, 기술 및 사회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변화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진로계획을 재점검하고 대처하는 것
    도전정신 진로 목표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기꺼이 수용하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것
    대인• 정보
    관계
    사람-사람, 사람-사물 간의 사회적 관계망•연결망을 형성하며, 상호 관계를 맺고 상황과 맥락 안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진로를 개척하는 것 공감능력 언어와 비언어를 활용한 긍정적인 태도로 감정과 정보 등을 의미 있게 나눔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것
    연결성 진로상황에서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인적, 물적, 사회적 자원과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어, 사회적 지지를 얻으며 자원을 활용하는 것
    협력 진로역량 개발과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 및 조직과 공동의 목표를 인지하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며 서로 힘을 합하여 도우며 일을 수행하는 것
  • 근거

    진로교육법」제5조

근거법령

「진로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진로교육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2. 운영방향

  •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에 맞는 진로교육 제공
  • 학생의 진로성숙도를 고려한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제공
  • 진로탄력성 구성요인을 고려한 진로교육과정 운영으로 진로교육 내실화
  • 유형별(특수, 이주배경, 학교부적응 등) 진로교육 지원으로 사각지대 없는 진로교육 제공
진로탄력성
  • 변화로 인해 경력단절이 생길때에도 개인의 삶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변화하는 일터에 적응하는 조직 구성원의 능력(Abu-Tineh,2011)
  • 급속한 노동환경의 변화로 야기되는 혼란스럽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개인 스스로 경력을 관리하고 지속적인 학습에 전념하며 업무 성과의 질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역경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능력 및 태도(박정아, 2012)
  • 변화로 인해 경력단절이 생길때에도 개인의 삶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변화하는 일터에 적응하는 개인의 능력 (Liu,2003)
  • 개인이 자신의 진로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발생한 어려움으로 인한 불리한 상황에서 본래 자신이 세운 진로 목표를 추구하려는 의지 (김보경, 2012)
  • 낙담하거나 혼란스런 상활일지라도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Fourie & VanVuuren, 1988. London 1983: London & Mone, 1987: London & Noe ,1997: Rickwood, 2002:Solomayor, 202)
  • 진로와 관련하여 개인이 좌절하거나 스트레스적인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는 능력 및 태도(김미경, 2013)

3. 주요 내용

  •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반영하여 진로탄력성 구성요인 및 하위변인을 선택하고 중요도를 설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진로교육 실시
  • 다양한 진로 역경 상황에서 학생들이 진로탄력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사회정책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운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진로교육연구본부 진로교육센터 | 지원 : 교육부
COPYRIGHTS © KRIV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