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로교육자료> 진로교육> 진로교육지표

진로교육 현황조사

우수논문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2015년 조사

Ⅰ.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 목적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1. 문헌 연구
  • 2. 연구진 집중 작업
  • 3. 전문가 협의회
  • 4. 문항 집중 검토
  • 5. 국가승인통계 지정
  • 6. 조사 연구
  • 7. 심층 그룹 인터뷰

제4절 연구 범위 및 안내 사항

Ⅱ. 조사 이슈, 내용 및 방법

제1절 조사 이슈

  • 1. 기존 진로교육 실태조사의 특징과 시사점
  • 2. 학교 진로교육 관련 정택과 조사 이슈

제2절 조사 내용

  • 1. 조사 내용 체계
  • 2. 대상별 조사 내용
  • 3. 진로개발역량 문항 개발

제3절 조사 방법

  • 1. 표본 설계
  • 2. 조사 시행 절차 및 방법

Ⅲ. 학교 진로교육 현황 분석

제1절 응답자 특성

  • 1. 전체 응답자 현황
  • 2. 대상별 응답자 특성

제2절 진로전담교사

  • 1. 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
  • 2. 학교 진로교육 네트워크
  • 3. 학교 진로교육 운영 내용
  • 4. 진로교육 자료 사용과 요구도
  •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6. 진로교육 지원 만족도 및 요구 사항
  • 7. 소결

제3절 담임교사

  • 1. 진로교육(지도) 인식 수준
  • 2. 진로교육(지도) 내용
  • 3. 진로교육(지도) 자료 인지 및 사용
  • 4. 담임교사 및 진로교육 지원 요구 사항
  • 5. 소결

제4절 학교 관리자

  •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 2. 진로교육 네트워크의 협조
  • 3. 진로교육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
  • 4.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5. 진로교육 지원 만족도 및 요구 사항
  • 6. 소결

제5절 학 생

  •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 3. 진로교육 자료 사용과 요구도
  • 4. 부모와의 대화
  • 5. 진로 계획과 준비
  • 6. 진로개발역량 수준
  • 7. 소결

제6절 학부모

  • 1. 자녀의 학교 진로활동에 대한 인식
  • 2.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참여
  • 3. 자녀의 학교 외부 기관 진로활동 참여와 인식
  • 4.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
  • 5. 진로교육 자료 사용과 요구도
  • 6. 소결

Ⅳ. 학교 진로교육 이슈 분석

제1절 학생의 희망 진로 및 결정 수준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결과
  • 3. 소결

제2절 학교 및 지역 규모에 따른 진로교육 차이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제3절 학생의 진로교육 성과와 영향 요인

  • 1. 분석의 필요성
  • 2. 분석 설계
  • 3. 분석 결과
  • 4. 소결

Ⅴ. 제언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 1. 학교 진로교육 환경여건 및 기반 강화
  • 2. 참여와 활동 중심의 진로교육 운영 활성화
  • 3. 담임교사 및 일반교과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 4. 학부모의 진로교육 이해 및 참여 기회 제고
  • 5. 지역에 따른 진로교육의 환경 및 운영 격차 해소 지원

제2절 진로교육 실태조사 관련 제언

  • 1. 진로교육법에 따른 진로교육 현황 조사로의 확대∙개편
  • 2. 나이스, 학교정보공시 및 교육통계와의 연계 가능성 검토

부 록

1. 초등학교 진로전담 교사용 설문지

2. 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용 설문지

3.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용 설문지

4. 중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5. 학교 관리자(초중고) 설문지

6. 초등학생 설문지

7. 중학생 설문지

8. 고등학생 설문지

9. 학부모(초중고) 설문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