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용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드림레터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진로지도 방법, 학교 진로교육 정보,
자녀 진로상담 사례, 체험 정보, 다양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담아 학기 중에 정기적으로 보내는 진로소식지입니다.

[드림레터 제 2019-27호] 드림레터 정기구독 신청하기

농촌과 농업에 새로움을 선사한 청년 농부들

등록일 : 2020.02.0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직업세계이해

"농촌과 농업에 새로움을 선사한 청년 농부들"


변화하는 농촌과 농업
최근 농촌과 농업은 단순히 농작물을 생산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해 제품을 만들고, 관광객 또는 청소년을 위한 농업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농촌 곳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재능으로 농작물을 가꾸는 ‘청년 농부’들도 눈에 띕니다.

스마트한 청년 농부들의 등장
청년 농부들은 부모세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농장을 꾸리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팜(SmartFarm)’입니다. 스마트팜은 농작물이 잘 자라는 환경 조건에 따라 스마트폰 등으로 빛이나 온습도 등을 제어하는 농장을 말합니다. 덕분에 간편히 비닐하우스 내부 온습도를 유지하고 작물에 필요한 만큼 영양제를 투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람이 비닐하우스 창을 직접 여닫으며 작물이 죽지 않게 신경 썼다면, 지금은 작물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고민합니다.

스마트팜과 농업의 미래
강○○ 씨는 청년 농부만의 장점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에 익숙하고 새로운 기술을 빨리 습득한다’는 것이라 말합니다. 스마트팜 운영으로 시간적 여유가 생긴 그는 농장에서 관강객을 대상으로 케이크와 잼을 만드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제빵자격증을 활용한 것입니다.
청년 농부들이 자신의 역량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게 해 준 스마트팜, 그 놀라운 기능과 동작을 자녀와 함께 살펴봅시다. 스마트팜이 가져 온 농업의 혁신에 주목하면 자녀의 재능이 활약할 새로운 일자리 분야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콕콕! 진로 정보] 
스마트팜과 미래 농업 자세히 알아보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팜에 대한 여러 도서와 자료를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팜의 구조부터 작동 원리, 우수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 미래 농업에 대한 자료도 살펴보세요. 자료를 보고 자녀와 농업과 관련한 미래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 ‘스마트팜’, ‘미래농업’ 검색 >  원문보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 바로가기

진로탐색

"스마트팜 발전의 일등공신은 누구?"
농업의 혁신을 불러온 스마트팜은 새로운 기술이 발전된 결과입니다. 농업기술을 발전시키는 직업인은 누구이며 스마트팜을 구축하는 사람들은 어떤 것을 잘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일까요? 자녀와 함께 스마트팜 구축가에 알맞은 성격 유형과 적성, 흥미에 대해 살펴봅시다. 그리고 자녀의 적성, 흥미와 비교해 봅시다. 우리 자녀는 미래에 농업기술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자녀와 대화를 나누며 잠재력이라는 씨앗을 발견해 보세요.

비닐하우스 안에 들어온 스마트팜 기술 유동팬 (온실 내 환기, 폭염 피해 방지) 천장·측창 ·보온모터 (온실 온도 유지 및 극한 환경 차단) 제어판넬 (다른 기기의 동작을 돕는 소프트웨어) 센서노드 (측정한 온습도, 이산화탄소 등 환경 정보를 제어기로 전달) 무인로봇 (농작물 수확 및 농약 살포) 온습도, 이산화탄소 등 환경정보센서 (온습도, 이산화탄소 등 환경 정보를 측정)



스마트팜 구축가의 씨앗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 적성
자연친화력 : 농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일에 대해 잘 알고 농업 활동을 잘할 수 있다.
수리·논리력 : 수학과 통계, 생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농작물이나 가축에게 필요한 생태 특성과 온습도, 이산화탄소의 적정치를 이해한다.

 흥미
I 유형(탐구형) : 각 농작물과 가축, 재배 지역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R유형(실재형) : 사물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잘 활용하고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한다.
진로가 열리는 스마트팜 구축가 준비
스마트팜 구축가는 비닐하우스 내부의 환경조건을 측정할 수 있는 감지기를 개발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합니다. 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농작물 재배와 가축 사육에 좋은 기술을 개발합니다. 스마트팜 구축가가 되려면 정보통신기술 혹은 농업 분야로 전공을 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보통신기술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어 인공지능이나 센서, 로봇 등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을 꾸준히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콕콕! 진로 정보] 

스마트팜 구축가 외에 스마트팜과 관련한 다른 직업은 무엇인가요?
스마트팜과 관련한 직업으로는 농업기술자와 작물재배종사자, 농업용 기계 정비원, 과수작물재배원, 스마트팜 운영자(스마트 파머), 정밀 농업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각 직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커리어넷 직업정보에서 ‘스마트팜’을 검색하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정보 > 직업정보 > '스마트팜' 검색


▲정밀 농업기술자 바로보기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19-27호) 재가공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