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용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드림레터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지도에 필요한 진로지도 방법, 학교 진로교육 정보,
자녀 진로상담 사례, 체험 정보, 다양한 직업 및 학과 정보를 담아 학기 중에 정기적으로 보내는 진로소식지입니다.

[드림레터 제 2020-11호] 드림레터 정기구독 신청하기

글로벌 시대 속 협력을 돕는 직업인

등록일 : 2020.08.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직업세계이해

"글로벌 시대 속 협력을 돕는 직업인"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세계 각 국은 협력을 통해 환경보호, 국제구호 등 지구촌 문제를 해결합니다. 협력의 바탕에는 자신이 가진 기술을 공유하는 직업인들의 활약이 있습니다. 우리 자녀가 세계에서 빛나는 인재로 성장하려면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지구본들고 있는 학생사진

세계인의 협력이 중요한 요즘, 글로벌 인재에 대한 수요 증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 세계 각국의 연구소·정부기관·국제기구 등의 전문가들은 세계인의 협력과 연대만이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각 나라가 보유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어려움에 처한 나라를 돕고, 모두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국제협력이 강조되는 요즘, 서로 다른 나라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글로벌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다른 나라와의 기술 교류 등을 위해서도 글로벌 인재의 고용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세계에서 활약하는 직업인, 다양한 문화를 수용해 국제사회와 협력
통역사, 무역사무원, 외교관, 국제개발협력전문가, 국제환경전문가,
국제식량·농업전문가 등 글로벌 인재는 다른 문화, 배경의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과 태도가 있습니다. 먼저 세계인과 의사소통하려면 해당 언어에 능통하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할 줄 아는 자세를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세계 각 국의 사회·경제적 규범과 국제적 관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원만하게 협력할 수 있는 포용력을 기르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스로를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여기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인지하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해야 합니다.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직업인은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키거나 환경보호, 기아 퇴치 등 국제사회의 공동 과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 참고 : 한국환경공단 누리집 > 주요사업 > 해외사업 및 국제협력 > 국제환경전문가 육성,
한국국제협력단(KOICA) 누리집 > 주요사업 > 형태별 지원현황 > 글로벌인재양성사업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글로벌 인재 양성
대학과 기업, 공공기관은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장학사업·지원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 예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2019년부터 국제식량·농업전문가 양성을 위해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 협력해 글로벌 인재를 유니세프나 유네스코 등의 국제기구에 파견하고 있습니다. 파견된 글로벌 인재들은 개발도상국에 식량을 지원하거나 재해 발생지역에서 구호 활동을 벌임으로써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인재로 발돋움 중입니다.

진로탐색

"세계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글로벌 인재는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들일까요? 세계로 나가 다른 나라 사람과 일하는 직업인의 사례를 찾아봅시다.


해양생물을 지키는 바다의 수호자
국제옵서버 관리관으로 활동하는 이○○ 씨는 인류의 공유재산인 수산자원이 고갈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3~4개월가량 원양어선에 승선해 국제적 조업기준 준수 여부를 감시, 감독하고 과학적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 씨는 무궁무진한 생명력을 품은 바다를 보존하는 것이 인류의 발전과 맞닿아 있다고 강조합니다.

두 나라의 교역을 이끄는 무역인
1인 무역창업가 전○○ 씨는 세계 여러 나라와의 수출입을 성사시키기 위해 국제 관계를 파악하고 국제법 등의 관련 규제를 익힙니다. 그는 신뢰와 정직, 책임감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제품을 다른 나라에 판매하고, 해외의 좋은 물건을 구입해 우리나라로 들여옵니다. 이로써 두 나라 사이의 이익과 교류를 활성화시킵니다.
※ 참고 : 원격영상 진로멘토링(mentoring.career.go.kr/school) > 멘토 > 멘토소개, 멘토인터뷰 > ‘국제’ 검색

사진으로 구호 현장을 전하는 작가
질병으로 고통 받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작가 이○○ 씨는 굿네이버스와 인연을 맺어 재능기부 활동을 합니다. 그는 식수 부족, 영양실조, 지진 피해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국가에서 현장을 촬영해 기금 조성을 유도했습니다. 이○○ 씨는 나눔을 이웃과 함께 실천하기 위해 사진 전시회 수익금을 기부하기도 합니다.
※ 참고 : 굿네이버스(www.goodneighbors.kr) > 좋은 변화의 이야기 > 사업현장



다양한 글로벌 직업 탐구하기

자신의 능력으로 세계에 영향을 펼치는 다양한 글로벌 직업인이 있습니다. 글로벌 직업인은 어떤 일을 할까요? 자녀와 함께 빈 칸을 채우며 글로벌 인재의 역할에 대해 대화해봅시다.


국제교육전문가
하는 일 : 개발도상국에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컨설팅합니다.

외교관
하는 일 : 

해외문화무역교류원
하는 일 :

국제정보보호전문가
하는 일 :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에는 다양한 글로벌 직업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글로벌 직업을 탐색해 보고 해당 직업인은 무슨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워크넷직업정보 바로가기 QR코드(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srch/jobInfoSrch/srchJobInfo.do?cond=key&searchCode=%EA%B8%80%EB%A1%9C%EB%B2%8C)

워크넷(www.work.go.kr)> 직업정보 > 직업정보 찾기 > ‘글로벌’ 검색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1호) 재가공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